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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허영심 유형에 따른 차이연령과 의복 가격태도
Difference Age and Price Attitude toward Apparel Products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Vanity Typology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7 no.2, 2015년, pp.203 - 215  

박은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s vanity into groups, analyzes age differences and categorizes price attitudes toward apparel products.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461 college students living in Daegu City and Kyungbok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using frequency,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c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이연령은 무엇인가? 차이연령은 실제연령에서 자신이 지각하는 인지연령을 뺀 연령으로 자신의 실제나이와 비교해서 얼마나 더 젊게(혹은 더늙게) 인지하느냐는 관점이다. 즉 태어난 이후 얼마나 살았는지를 나타내는 실제연령과 개인이 지각하는 인지연령의 차이를 차이연령이라 한다.
대학생은 어떻게 자신감을 갖게 되는가? 특히 대학생은 취업과 관련하여 외모와 성취라는 과제를 해결하고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들은 멋진 옷차림을 위해 상황과 체형에 적합한 의복을 선택하고 외모를 통해 자신감을 갖게 된다. 이때 실제연령과 비교해서 보다 더 젊게(혹은 늙게) 인지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자신의 외모와 성공에 대한 관심 및 자신감은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격이 높을수록 제품의 구매확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화폐의 양으로서 가격이 높을수록 제품의 구매 확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반면에 가격이 품질판단의 단서로서 가격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가격이 높은 만큼 제품의 품질도 좋을 것으로 기대하게 되어 제품의 구매확률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Zeithaml, 1988). 또한 비싼 제품이 타인에게 위신을 전달한다고 믿을 때 소비자는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려고 하며 높은 가격은 구매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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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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