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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환승센터 개발방안
A Scheme for Developing Complex Transfer Center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4, 2010년, pp.37 - 45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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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는 기존의 환승센터개발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복합환승센터 개발시 고려해야될 복합환승센터 개발의 목표 및 방향을 제시하여 복합환승센터 세부 개발계획시 고려해야 할 복합 환승센터 유형별 연계 권역 설정, 복합환승센터내 환승경로 개선의 우선순위, 환승센터내 연계교통수단의 우선순위, 복합환승센터 유형별 개발전략, 도시개발과 연계한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 이를 통해 온실가스 저감, 지속가능한 녹색교통체계 구축의 기반을 조성 할 수 있다. 본 고는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수립시 포함되어야 할 환승센터의 개발목표, 복합환승센터의 연계권역, 연계수단의 구축 우선순위, 환승센터유형별 개발전략 및 유치업종, TOD와 연계한 토지이용계획 등에 대한 검토내용을 제시하였다. 본 고에서 제시된 내용이 환승센터계획의 기준은 아니지만 환승센터관련 국내외 사례조사와 관련 연구를 수행하면서 검토된 내용을 정리한 것인만큼 향후 환승센터 개발주체가 환승센터 개발계획 및 설계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복합환승센터의 5대 개발목표와 세부추진과제를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넷째, 환승경로 보행의 불편이다. 기 건설된 교통결절점들은 환승경로가 수직 이동 시 계단으로만 이루어져 있거나 수평 이동 시 환승거리가 긴 경우가 많으며, 환승동선이 복잡하다.
  • 둘째, 환승시설과 환승센터의 비 정립이다. 환승 시설 및 환승센터 관계 법령 및 계획을 검토한 결과 법령간 계획간 위계성이 결여되어 있어 환승센터 집행을 위한 세부 사업절차가 미흡하고 연계환승시설에 대한 건설 및 운영 재원대책이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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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환승센터란? 복합환승센터란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2조의 15에 따르면 열차·항공기·선박·지하철·버스·택시·승용차 등 교통수단 간의 원활한 연계교통 및 환승활동과 상업 업무 등 사회경제적 활동을 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환승시설1) 및 환승지원시설2)이 상호 연계성을 가지고 한 장소에 모여 있는 시설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동법에 의하면 복합환승센터는 국가기간교통망 구축을 위한 권역 간대용량 환승교통의 효율적인 처리와 상업·문화·주거·숙박 등 지원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 주로 권역 내의 환승교통 처리와 상업·문화·주거·숙박 등 지원기능을 복합 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역 내의 환승교통 처리를 주된 기능으로 수행하기 위한 일반 복합환승센터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교체법 제 2조 15항).
2008년 우리나라의 환승시설 현황은? 2008년 현재 우리나라의 환승시설은 공항 15개소, 여객선터미널 12개소, 고속버스터미널 65개소, 고속철도역 22개소, 일반철도역 415개소, 도시철도역 561개소 등 총 1,090개소 로 조사되었다.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2조는 복홥환승센터를 어떻게 구분하는가? 복합환승센터란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2조의 15에 따르면 열차·항공기·선박·지하철·버스·택시·승용차 등 교통수단 간의 원활한 연계교통 및 환승활동과 상업 업무 등 사회경제적 활동을 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환승시설1) 및 환승지원시설2)이 상호 연계성을 가지고 한 장소에 모여 있는 시설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동법에 의하면 복합환승센터는 국가기간교통망 구축을 위한 권역 간대용량 환승교통의 효율적인 처리와 상업·문화·주거·숙박 등 지원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 주로 권역 내의 환승교통 처리와 상업·문화·주거·숙박 등 지원기능을 복합 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역 내의 환승교통 처리를 주된 기능으로 수행하기 위한 일반 복합환승센터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교체법 제 2조 15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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