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에서는 녹색성장 패러다임에 따른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변환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연계 환승 체계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대규모 복합환승센터 구축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운영 중인 김포공항, 사당역, 광명역 등 중소규모의 환승센터 이용자들의 설문결과 밀집된 시설 및 혼재된 교통수단으로 인해 대중교통 환승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 구축될 대규모 복합환승센터의 경우 다양한 대중교통의 연계와 여러가지 상업 및 문화 시설의 복합화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좀 더 명확하고 효율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급속한 IT기술의 발달로 실내외 위치측위 및 모바일 기반 정보제공 등의 기술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여러 가지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나 복합환승센터에서 교통수단과 연계환승시설을 통합하여 개인별 맞춤형 정보화 수준으로는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환승센터의 대규모 공간적 범위에서 이용자들에게 환승과 관련된 정보를 위치기반 시설정보, 경로안내 등과 융합하여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합운영시스템의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환승센터 이용현황과 정보제공서비스를 분석한 후 복합환승센터의 통합운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서비스정의, 서브시스템 도출 및 관련 기술을 정의하고 이를 김포공항 국내선 테스트베드에 적용한 예를 제시한다.
최근 정부에서는 녹색성장 패러다임에 따른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변환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연계 환승 체계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대규모 복합환승센터 구축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운영 중인 김포공항, 사당역, 광명역 등 중소규모의 환승센터 이용자들의 설문결과 밀집된 시설 및 혼재된 교통수단으로 인해 대중교통 환승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 구축될 대규모 복합환승센터의 경우 다양한 대중교통의 연계와 여러가지 상업 및 문화 시설의 복합화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좀 더 명확하고 효율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급속한 IT기술의 발달로 실내외 위치측위 및 모바일 기반 정보제공 등의 기술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여러 가지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나 복합환승센터에서 교통수단과 연계환승시설을 통합하여 개인별 맞춤형 정보화 수준으로는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환승센터의 대규모 공간적 범위에서 이용자들에게 환승과 관련된 정보를 위치기반 시설정보, 경로안내 등과 융합하여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합운영시스템의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환승센터 이용현황과 정보제공서비스를 분석한 후 복합환승센터의 통합운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서비스정의, 서브시스템 도출 및 관련 기술을 정의하고 이를 김포공항 국내선 테스트베드에 적용한 예를 제시한다.
This paper demonstrates a methodology of integrated operation and management system for intermodal connectivity center (ICC), which is planning to be build up as a large scale public transit facilities for green growth strategy by the national government. The ICC needs to be capable of providing the...
This paper demonstrates a methodology of integrated operation and management system for intermodal connectivity center (ICC), which is planning to be build up as a large scale public transit facilities for green growth strategy by the national government. The ICC needs to be capable of providing the integrated location based information for the public transit users in terms of collaborating a variety of transit modes and complex facility in a large scale center. Recently, the upcom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enable to come up with real time information provision on nomadic and portable devices, i.e. smart phones and/or tablet PCs, as what the users actually need to get on demand. In order to provide the public transit users in ICC with the integrated information on their smart phones for example, the integrated operation and management system plays a key role to collect the data utilizing the wireless communication with real time location tracking and to manage them to be effective and operational sources for applicable personalized services. Thus, this paper defines a type of services, subsystems, and relevant technologies for the system integration so called a "Smart Garatagi Service" and shows a filed test demonstration case in the existing airport terminal, Gimpo Domestic.
This paper demonstrates a methodology of integrated operation and management system for intermodal connectivity center (ICC), which is planning to be build up as a large scale public transit facilities for green growth strategy by the national government. The ICC needs to be capable of providing the integrated location based information for the public transit users in terms of collaborating a variety of transit modes and complex facility in a large scale center. Recently, the upcom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enable to come up with real time information provision on nomadic and portable devices, i.e. smart phones and/or tablet PCs, as what the users actually need to get on demand. In order to provide the public transit users in ICC with the integrated information on their smart phones for example, the integrated operation and management system plays a key role to collect the data utilizing the wireless communication with real time location tracking and to manage them to be effective and operational sources for applicable personalized services. Thus, this paper defines a type of services, subsystems, and relevant technologies for the system integration so called a "Smart Garatagi Service" and shows a filed test demonstration case in the existing airport terminal, Gimpo Domest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기존 기반시설에 최신 IT기술을 접목하여 이용자 중심의 정보체계 구축이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통관련 산업의 지능화 및 첨단화를 확산시키는데 그 의의를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한 이용자 요구사항 분석과 연계환승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복합환승센터 정보체계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시스템 구축방안과 정보 및 서비스 제공방안 그리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운영센터 구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복합환승센터 중 항공과의 환승이 이루어지는 김포공항, 고속철도와의 환승이 이루어지는 광명역, 도시교통 중 지하철과 환승이 이루어지는 사당역을 대상으로 환승센터별 전반에 대한 인식과 복합환승센터 정보제공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요구사항분석 뿐만 아니라 국가 ITS 아키텍처에서 제시하는 서브시스템을커스터마이징하여 복합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이용자 측면의 서비스를 도출하였다.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이용자들의 서비스 측면에서 재정리하여 복합환승센터 이용에 따른 편의지원, 안진지원 및 통행지원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운영자 측면의 서비스 내용을 관리지원으로 제시할 수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환승센터에 대한 인식태도와 모바일 등으로 환승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개별환승정보서비스에 대한 인식 그리고 그 외 환승센터에 대한 인식을 분석할 수 있는 내용으로 조사지를 구성하였다. 이 중 본 논문에서는 환승지별 이용실태분석과 개별환승 정보 서비스에 대한 인식태도를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환승센터의 통합운영시스템 서비스 구축을 위해 국내외 환승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복합환승센터라는 공간에서 필요한 교통연계환승서비스를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 복합환승센터 정보 제공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조사도 병행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 복합환승센터 정보 제공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조사도 병행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를 구현하기위해 필요한 요소 기술을 도출하고 종합정보제공을 위한 복합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의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지금은 스마트폰의 보급 및 확산으로 인해 모바일을 활용한 정보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수용도가 높아졌지만, 조사를 시행한 2008년 당시에는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하였다. 따라서 노마딕 디바이스(Nomadic Device)로 정의한 개인휴대용 단말기에 대한 설명과 환승정보제공 방법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 개인환승정보제공 서비스에 대한 인식조사를 시행하였다. 만족점수 산출방식은 5점 리커드 척도를 활용하여 ‘전혀 필요 없다 1점’, ‘매우 필요하다 5점’으로 두어 전체응답자 평균점수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모바일을 활용한 환승정보제공 서비스를 위하여 안드로이드 및 iOS에서 구동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환승을 의미하는 순 우리말 ‘갈아타기’를 접목하여 스마트 갈아타기 서비스로 명명하였다.
보행자 영상검지 서브시스템은 복합환승센터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하여 이용자 밀도를 측정하며 임계치 이상 측정시 돌발 상황으로 감지하며, 통합 운영서브시스템 환승센터 모니터링 및 시스템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돌발 상황 발생시 상황에 따른 의사결정지원 기능을 담당하도록 구성하였다.
보행자 위치측위를 위한 무선 AP(Access Point)와 밀도검지를 위한 CCTV와 UTP(Unshielded Twisted pair) 전송기를 구성하고 AP 컨트롤러를 통해 통합운영센터 시스템과 연계하였다. 또한 통합운영센터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각종 서브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서버실과 모니터링 및 상황대응이 가능한 운영센터는 김포공항 화물청사에 구축하였다.
복합환승센터 통합운영센터 시스템은 그림 7과 같이 보행자 밀도 검지 및 모니터링용 CCTV, 보행자 위치 검지 및 무선통신망 구성용 무선AP, 통합 운영센터 내에서 운영자에게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상황판 제어시스템, 요소기술의 현장 적용 및 통합 연계를 위한 서버, 운영 단말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환승센터의 통합운영시스템 서비스 구축을 위해 국내외 환승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복합환승센터라는 공간에서 필요한 교통연계환승서비스를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 복합환승센터 정보 제공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조사도 병행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를 구현하기위해 필요한 요소 기술을 도출하고 종합정보제공을 위한 복합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의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위에서 정의한 20개의 서비스 중 본 연구에서는 기술개발 및 적용을 위해 이용자 측면과 운영자측면의 실용화에 적합하도록 환승센터 시설안내 서비스, 환승경로안내 서비스 등 8개의 사용자 서비스로 재분류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복합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서브시스템을 서비스 및 세부기능 요소정의를 기반으로 아래 <그림 5>와 같이 6개의 서브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5].
이를 기반으로 복합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서브시스템을 서비스 및 세부기능 요소정의를 기반으로 아래 와 같이 6개의 서브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5].
이용실태분석을 위해 응답자별 이용빈도 분석, 접근교통수단, 만족도조사, 개선요구사항 등으로구성하였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환승센터에 대한 인식태도와 모바일 등으로 환승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개별환승정보서비스에 대한 인식 그리고 그 외 환승센터에 대한 인식을 분석할 수 있는 내용으로 조사지를 구성하였다.
이용실태분석을 위해 응답자별 이용빈도 분석, 접근교통수단, 만족도조사, 개선요구사항 등으로구성하였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환승센터에 대한 인식태도와 모바일 등으로 환승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개별환승정보서비스에 대한 인식 그리고 그 외 환승센터에 대한 인식을 분석할 수 있는 내용으로 조사지를 구성하였다. 이 중 본 논문에서는 환승지별 이용실태분석과 개별환승 정보 서비스에 대한 인식태도를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그림 6>[2]과 같은 기술들이 융합되어야 종합적인 환승정보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환승센터 경로안내를 위한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이하 GIS) 공간 데이터베이스 구축기술과 자유도가 높은 보행자를 대상으로 한 경로안내를 위한 보행자 기반 경로안내 알고리즘,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한 환승센터 이용자 정보수집 및 가공 기술, 이러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실시간 연계환승 정보제공 기술 그리고 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 기술을 구성하여 기반기술과 응용기술로 구분하였다.
환승센터 정보제공서비스에 대한 긍정 이용의향에 대해서 보통이상으로 응답한 245명을 긍정집단으로 분류하고 그 이유에 대해 다시 질의하였다. 그 결과 <표 4>와 같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지 쉽게 알 수 있어가 34.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서비스, 시스템,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항공, 철도, 버스 등의 다양한 환승이 이뤄지고 있는 김포국제공항 국내선을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고 과 같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다.
설문조사는 20세~65세 미만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08년 6월 중 3곳의 환승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교통수단, 환승지점 등을 고려하여 랜덤으로 추출하고 1:1 개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20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그 중 유효설문 404개의 표본을 추출하고 SPSS 12.
설문조사는 20세~65세 미만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08년 6월 중 3곳의 환승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교통수단, 환승지점 등을 고려하여 랜덤으로 추출하고 1:1 개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20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그 중 유효설문 404개의 표본을 추출하고 SPSS 12.0로 분석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제공되는 대중교통 환승정보 서비스인 국토해양부에서 제공하는 전국대중교통 환승시스템 ‘타고’와 교통안전공단의 수도권 대중교통정보 ‘알고가’ 서비스를 과 같이 분석하였으며 상세내용은 아래와 같다.
환승센터 이용시 가장 필요한 정보에 대해서는 위 과 같이 25.7%가 목적지까지 교통상황 안내정보라고 응답하였으며 현재 위치에 대한 안내정보(23.3%), 최단거리나 가장 빠른 이동방법 안내(17.8%)에 대해 선호도가 높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환승정보제공 서비스 메뉴를 구성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만족점수 산출방식은 5점 리커드 척도를 활용하여 ‘전혀 필요 없다 1점’, ‘매우 필요하다 5점’으로 두어 전체응답자 평균점수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성능/효과
그 결과 와 같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지 쉽게 알 수 있어가 34.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편리할 것 같아서(29.4%), 평소 환승교통정보가 필요하다고 여겨서(13.9%), 환승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서(11.4%), 다양한 서비스이용에 따른 여유시간 활용(10.6%) 순으로 나타났다.
만족도가 낮은 이유로는 이용자가 많아 복잡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교통편을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길고 이동거리가 멀다, 안내가 불충분해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다는 의견 순으로 조사되었다. 반대로 만족도가 높은 이유로는 환승센터가 한산하다는 의견과 환승수단의 연계가 좋고 이동거리가 짧다, 정보제공이 잘되어 있다는 의견 순으로 집계되었다.
서비스 도입필요성에 대해서 46.5%의 이용자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으며 전체만족도는 64.2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보가 제공될 경우 전체응답자의 46.
실제 환승센터 이용환경 및 시설개선 요구사항에 대한 질의에서도 와 같이 대중교통 이용안내정보 제공의 확대 49.5%, 방향표시 등 안내표시판의 정확한 정보제공 44.6%으로 환승정보제공 서비스와 관련된 항목이 시설적인 개선항목보다 높은 비중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보제공수단에 대해서는 95.3%가 휴대폰이라고 응답하였으며, 가장 선호하는 부가서비스는 날씨, 뉴스 등의 생활정보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김포공항의 경우는 정보제공 부재에 대한 부분(방향표시가 불분명해 어디로 가야할지를 잘모름)이 35.7%로 가장 큰 불만으로 나타났으며 광명역의 경우는 환승교통편의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서가 52.6%, 사당역의 경우는 이용자가 많아 혼잡해서가 90%로 조사되었다.
환승센터 이용자들의 정보시설 및 서비스 인식 조사를 통하여 요구사항을 도출한 결과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는 목적지까지 교통정보, 최단거리 및 빠른 이동방법 등의 환승정보와 이용자가 위치하고 있는 현재위치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환승센터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이용자는 환승교통정보를 포함하여 환승센터내의 구체적인 시설정보, 환승에 필요한 경로정보, 환승센터와 직적접인 관련이 있는 돌발정보 등 환승센터 고유의 정보를 더 많이 필요로 하며 무엇보다 현재위치를 기반으로 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환승센터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5점 척도를 시행하였으며 비교결과 광명역이 74.7%로 가장 높았으며 이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사당역의 경우는 48.2%로 가장 낮았다. 만족하는 이유와 불만족 하는 이유는 아래 <그림 2>와 같이 조사되었다.
9%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환승지별 이용 빈도는 시내 교통 환승지인 사당역에서 거의매일 이용하는 응답자수가 40.2%로 가장 높았으며, 나머지 환승센터에서는 2개월에 한번 정도 이용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후속연구
복합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은 향후 보행자 밀도 증가 상황뿐만 아니라 화재, 재난 상황등과 같은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발생될 수 있는 모든 돌발 상황에도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적인상황대응 지원시스템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하여 시설 및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유지를 위하여 효율적인 대응체계 및 운영환경시스템 구축에 대한 가인드라인과 무선통신 인프라 구축에 관한 가이드라인 고시된다면 보다 활용성 높은 복합 환승센터 구축이 가능하리라 사료된다.
그러나 최근 통신사들의 WiFi 존 구축경쟁으로 무선인프라 시스템의 과다 설치로 통신영역보다 간섭영역이 커지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이러한 소비적인 경쟁을 제한하기 위하여 무선인프라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며 향후 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환승센터란?
복합환승센터 (Intermodal Connectivity Center ; ICC)는 환승센터의 상위의 개념으로 공항, 고속철도역 등의 지역간 교통수단과 버스, 지하철 등 지역 교통수단과 환승주차장이 연계되고 백화점, 영화관 등의 복합몰과 사무시설 등으로 구성되어 교통․상업․업무․문화가 믹스되어 있는 대표적인 결절점으로 정의할 수 있다[1].
복합환승센터의 기능강화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복합환승센터의 기능강화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연계시설의 배치, 교통수단의 적절한 배차간격과 이와 관련된 연계환승 정보가 이용자에게 끊김 없이 제공되는 정보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운영 중인 환승센터는 각 수단별 환승시설의 운영주체가 상이하여 교통수단 또는 부대서비스별로 영역이 물리적으로 분리되는 것을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현재 운영 중인 환승센터의 정보 제공 방법의 단점은?
하지만 현재 운영 중인 환승센터는 각 수단별 환승시설의 운영주체가 상이하여 교통수단 또는 부대서비스별로 영역이 물리적으로 분리되는 것을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정보 제공방법 또한 타 수단의 연계 정보는 내부시설에 대한 상세한 정보 없이 연계수단의 타는 곳 방향 정보(화살표) 등을 주로 안내판에 의존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이 정보들도 환승지점별로 제공되는 수준이 상이하여 이용자들의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6)
김성은 외 3명, "IT 융합기술 기반의 복합환승센터 정보체계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61회 학술발표회, pp.1116-1121, 2009. 5.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2차년도) 중간보고서," 2008. 9.
TAGO http://www.tago.go.kr/
수도권대중교통정보 http://www.algoga.org/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4차년도) 중간보고서," 2010. 6.
Sung-Eun Kim and Young-Jun Moon, "Intelligent Green Travel Service (I-GTS) based on Context Awareness Intermodal Connectivity," The 17th ITS World Congress, Oct.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