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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4, 2010년, pp.75 - 79
김성환 (한국도로공사 건설본부) ,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한동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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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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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P란? | GDP(Gross Domestic Product : 국내총생산)는 일정기간 동안에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치를 의미하며 당해연도의 시장가격으로 계산하느냐 혹은 기준년도의 시장가격으로 계산하느냐에 따라 명목GDP (Nominal GDP)와 실질GDP(Real GDP)로 구분된다. 여기서 명목GDP는 재화 생산의 가치를 당해년도 가격(현재가격)으로 계산한 것이고 실질 GDP는 재화 생산의 가치를 기준년도 가격(불변 가격)으로 계산한 것이다. | |
사회간접자본은 무엇으로 알려져 있는가? | 사회간접자본은 기업의 생산 활동뿐만 아니라 일반국민의 생활편의 증대에 기여함으로써 국가경제의 규모를 증대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수출신장에 기여하며 이를 통해 국민의 후생수준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1960년대 경제개발계획에 의한 과감한 사회간접자본 투자는 경제의 하부구조를 구축함으로써 산업생산을 위한 기업투자가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고 이때부터 구축된 사회간접자본은 이후 고도성장의 기반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
고속도로 통행량과 경제성장률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및 GDP, 고속도로 통행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2000년대 이후로 점차 증가율이 점차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통행량과 GDP는 전반적으로 유사하게 증가하고 있다. 다만 2008년 이후 고속도로 통행량의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GDP의 변화추이와 다른 형태를 보이고 있다. 경제성장률과 고속도로 통행량은 서로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속도로 통행량과 GRDP의 순위는 전북, 강원을 제외한 모든지역에서 일치하였고 전북, 강원의 경우도 그 차이는 미세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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