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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탐구중심 모의수업 경험이 초등예비교사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Scientific Inquiry-based Peer Teaching Experiences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ffective Featur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65 - 473  

이인선 (서울교육대학교) ,  조선미 (서울교육대학교) ,  장신호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mpact of scientific inquiry-based peer teaching experience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anxiety to science and attitude toward scie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included 118 pre-service teachers. The pre-post pa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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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학 탐구중심 모의수업 경험을 제공하는 예비교사용 강의 프로그램이 초등예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 불안, 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 이를 통해 강의를 수강하는 118명 모두가 한 학기에 걸쳐 과학 탐구 중심의 수업 경험을 하도록 하였고, 동료 예비교사들과 담당교수는 과학 모의수업 직후 모의수업 및 탐구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모의수업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수업 과정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탐구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이 과학 탐구중심 모의수업을 실제로 진행할 수 있는 강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들의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 불안, 과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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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초등 교사들은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초등 교사들은 과학에 대해 높은 불안감, 과학 교수 활동에 대해 낮은 효능감을 지니는 등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된다(Czer- niak & Chiarelott, 1990; Enochs & Riggs, 1990; Wster- back, 1982). 교사들이 지니는 정의적 특성 중, 과학교수 효능감(science teaching efficacy), 과학 불안(science anxiety), 과학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science) 등은 교사들의 과학 교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Bandura, 1977; Czerniak & Haney, 1998; Ramey-Gassert et al.
과학교수 효능감은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과 과학교수 결과 기대감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2001),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personal science teaching efficacy: PSTE)과 과학교수 결과 기대감(science teaching out- come expectancy: STOE)으로 구분된다.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과학을 잘 가르칠 수 있다고 믿는 자신감이며, 과학교수 결과 기대감은 효과 적인 교수 활동에 의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과학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일수록, 과학을 잘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며 효과적인 교수법을 찾고자 노력한다고 한다(Enochs & Riggs, 1990).
교사들이 지니는 정의적 특성 중 교사들의 과학 교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은 무엇인가?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초등 교사들은 과학에 대해 높은 불안감, 과학 교수 활동에 대해 낮은 효능감을 지니는 등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된다(Czer- niak & Chiarelott, 1990; Enochs & Riggs, 1990; Wster- back, 1982). 교사들이 지니는 정의적 특성 중, 과학교수 효능감(science teaching efficacy), 과학 불안(science anxiety), 과학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science) 등은 교사들의 과학 교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Bandura, 1977; Czerniak & Haney, 1998; Ramey-Gassert et a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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