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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술실 간호사의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Perioperative N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6 no.1, 2010년, pp.86 - 100  

윤계숙 (삼성서울병원 별관수술실 파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perioperative nurses. Metho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0 perioperative nurses from 11 hospitals. The data were collected by self-reporting questionnaires from Sep. 19 to Sep. 27, 20...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의 유효성은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 의료계는 의료기관 평가, 건강보험 차등지급, 서비스 의식 강화, 국제인증 평가인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이하 JCI라 함) 도입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병원들은 병원조직의 경쟁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의 유효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조직의 유효성이란 조직이 얼마나 잘 운용되고 있는가 또는 효과적인가를 표시하는 개념으로서, 수익성, 성장성, 생산성, 총매출액 등의 목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재무적, 객관적 측면과 함께 조직 구성원의 목표 즉, 구성원들의 사기,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직무 수행노력 등의 심리적, 주관적 측면까지 포함한 개념이다(Cameron & Whetten, 1983).
우리나라 의료계에서 가속화 되는 것은? 최근 우리나라 의료계는 의료기관 평가, 건강보험 차등지급, 서비스 의식 강화, 국제인증 평가인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이하 JCI라 함) 도입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병원들은 병원조직의 경쟁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의 유효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조직의 유효성이란 조직이 얼마나 잘 운용되고 있는가 또는 효과적인가를 표시하는 개념으로서, 수익성, 성장성, 생산성, 총매출액 등의 목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재무적, 객관적 측면과 함께 조직 구성원의 목표 즉, 구성원들의 사기,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직무 수행노력 등의 심리적, 주관적 측면까지 포함한 개념이다(Cameron & Whetten,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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