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3, 2014년, pp.313 - 321
임은주 (인하대학교병원) , 이여진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was to compare operating room (OR)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on their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within the medical team. Methods: Participants were 276 nurses (OR 122, ward 154) working in one of 4 university hospitals located in I 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술실은 어떤 곳인가? | 의료조직 내에서도 수술실은 독립된 특수부서로서 엄격한 통제와 제한된 환경 속에서 체계적인 조직 구성과 팀 활동으로 의료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이다[1]. 최근에는 외과 영역의 세분화, 전문화 추세와 함께 최첨단 수술기구 및 장비의 고도화가 이루어져, 수술실간호사들은 복잡한 특수기술을 지닌 능력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확대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2,3]. | |
수술실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 수술간호업무 특성상 수술실간호사는 다양한 종류의 수술과 진료과 집도의의 기호도, 수술 기구 및 장비, 수술에 사용 되는 진료재료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고[4], 수술과정과 수술간호에 집중하여 의료진과 조화를 이루는 능력이 요구된다[5]. 또한 수술 환자 확인(time out) 및 계수오류 발생을 최소화하고 환자안전 강화[6]와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수술실간호사는 긴장상태로 근무하게 되며[7],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 따라 기술의 사용법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갖고 동료간호사들과 교육을 받고 훈련한다[3]. | |
수술실간호사와 병동간호사의 간호업무방식의 차이점은? | 수술실 간호사들은 두 명의 간호사가 한 개의 수술실에 2인 1조로 배정되어 팀을 이루어 소독 및 순환 간호사로서의 역할로 수술간호업무를 하게 되므로, 여러 명의 간호사가 함께 근무하는 병동간호사와는 전혀 다른 역할과 방식으로 근무하고 있다. 수술 환자가 수술사무실에 도착하면 수술실간호사는 환자확인을 하고, 이후 환자의 수술간호업무에 참여하고, 수술종료와 마취종료 후 회복실로 이송 전까지 불완전한 각성상태의 환자를 간호하게 되므로, 수술실 간호사들은 환자나 동료간호사, 의사와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가 적은 특성을 보인다. 반면, 병동간호사는 환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임상적으로 중요한 간호문제들을 파악하며, 환자와 상호작용 하면서 신뢰를 형성하고 대인관계를 유지하여 마찰을 중재할 수 있다[9]. 이러한 업무 외에 간호사는 원활한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환자및 보호자, 동료간호사, 의사, 타 부서 직원간의 조정자 역할을 하고 있다. |
Caldeira SM, Avila MAG, Braga EM. Educational and cultural activities in surgical and anesthetical recovery center: perception of the nursing team. Journal of Nursing UFPE. 2013;7(8): 5232-5238.
Higgins BL, MacIntosh J. Operating room nurses perceptions of the effects of physician-perpetrated abus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10;57(3):321-327.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09.00767.x
Yoon KS, Park S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job satisfaction of perioperative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9;15(1):93-106.
Bigony L, Lipke TG, Lundberg A, McGraw CA, Pagac GL, Rogers A. Lateral violence in the perioperative setting. AORN Journal. 2009;89(4):688-696. http://dx.doi.org/10.1016/j.aorn.2009.01.029
Kim E-Y. A study on the impact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and job satisfaction in a medical organization: Focusing on operating room nurses [master's thesis]. Buche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11. p. 80.
Salmon P, Young B. Dependence and caring in clinical communication: The relevance of attachment and other theories.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2009;74(3):331-338. http://dx.doi.org/10.1016/j.pec.2008.12.011
Dingley C, Daugherty K, Derieg MK, Persing R. Improving patient safety through provider communication strategy enhancements. In: Henriksen K,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editors. Advances in patient safety: New directions and alternative approaches. v.3, Performance and tools. Rockville, MD: Agency for Healthcare and Research Quality; 2008.
Wloszczak-Szubzda A, Jarosz MJ. Professional communication competences of nurses-a review of current practice and educational problems. Annals of Agricultur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AAEM. 2013;20(1):183-188.
Shin HH. The impact of doctors' communication styles on patient's self-disclosure.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1;24(1):179-198.
Hur G-H.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2003;47(6):380-408.
Guerney BG.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blem 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1977.
Moon S-M.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80;19:195-203.
Chun S-K.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dissertation]. Seoul: Soongsil University; 1995. p. 87.
Lingard L, Espin S, Whyte S, Regehr G, Baker GR, Reznick R., Bohnen J, Orser B, Doran, D, Grober E. Communication failures in the operating room: An observational classification of recurrent types and effects.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2004;13(5):330-334. http://dx.doi.org/10.1136/qshc.2003.008425
Im S, Kim E-K.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difficult communication experiences of precepto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8;17(4):471-480.
Buback D. Assertiveness training to prevent verbal abuse in the OR. AORN Journal. 2004;79(1):147-164. http://dx.doi.org/10.1016/ S0001-2092(06)61149-6
Kim MH. An ethnographic research about daily work experiences of operating room nurses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06. p. 47-49.
Jackson S, Brady S. Counting difficulties: Retained instruments, sponges, and needles. AORN Journal. 2008;87(2):315-321. http://dx.doi.org/10.1016/j.aorn.2007.07.02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