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대수 환경에서 매개변수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의 이해에 관한 사례 연구
The Case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Parameter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4 no.4, 2010년, pp.949 - 974  

조영주 (계산여자고등학교) ,  김경미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 6명을 대상으로 교수실험을 통해 컴퓨터 대수 환경에서 매개변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과정에서 나타난 특정들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Drijvers(2003)의 매개변수 개념의 구분에 따라 매개변수 개념을 "자리지기로서의 매개변수", "변하는 양으로서의 매개변수", "미지수로서의 매개변수", "일반화로서의 매개변수"로 세분화하여 컴퓨터 대수 환경에서 각 매개변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을 조사하고, 컴퓨터 대수 환경이 각 매개변수의 개념 이해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students' understanding was formed for solving the algebra problems involving parameters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The teaching experiment has been conducted with 6 high school students. As a result, students studied the parameter in different...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김남희 (2004). 매개변수 개념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4(3), 305-325. 

  2. 김성준 (2002). 학교수학에서의 매개변수의 역할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4(3), 495-511. 

  3. 이종영 (1999). 컴퓨터 환경에서의 수학 학습-지도에 관한 교수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이종희 (2003). 중학생들의 매개변수개념 분석과 교수-학습방안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지 5(4), 477-506. 

  5. 황우형 (1993). 한국과 미국학생의 대수 문장제 풀이 비교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3(2), 105-109. 

  6. Bills, L. (2001). Shifts in the meanings of literal symbols. In M. van den Heuvel-Panhuizen (Ed.), Proceedings of the 25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2 (pp.161-168). Utrecht, Netherlands: Freudenthal Institute. 

  7. Bloedy-Vinner, H. (2001). Beyond unknowns and variables-parameters and dummy variables in high school algebra. In R. Sutherland, T. Rojano, A. Bell & R. Lins (Eds.), Perspectives on school algebra (pp.177-189).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8. Boyer, C. B. (1968). A history of mathematics. New York: Wiley. 

  9. Drijvers P. (2003) Learning Algebra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design research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parameter. Utrecht: CD- $\beta$ Press. 

  10. Drijvers, P. (2000). Students encountering obstacles using a CA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5, 189-209. 

  11.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Netherlands: Reidel. 

  12. Furinghetti, F., & Paola, D. (1994). Parameters, unknowns and variables: A little difference? In J. P. Da Ponte & J. F. Matos (Eds.), Proceedings of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2 (pp.368-375). Lisbon: University of Lisbon. 

  13. Giessen, van de (2002). The visualisation of parameters. In M. Borovcnik & H. Kautschitsch (Eds.), Technology in mathematics teaching. Proceedings of ICTMT5 (pp.97-100). Mienna Oebv&hpt Verlagsgesellschaft. 

  14. Kaput, J. J. (1992). Technology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515-556). New York: Macmillan. 

  15. Kindt, M. (1980). Als een kat om de hete algebrij, [As a cat around the algebra.] De Wiskrant Tijdschrift voor Nederlands Wiskundeonderwijs 5(21), 155-157. 

  16. Malle, G. (1993). Didactical problems of elementary algebra. Wiesbaden, Germany: Vieweg. 

  17. Parkhurst, S. (1979). Hand-held Calculators in the classroom: A review of the research.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00416. 

  18. Rojano, T. (1996) The role of problems and problem solving in the development of algebra. In N. Bednarz, C. Kieran & L. Lee (Eds.), Approaches to algebra, perspectives for research and teaching (pp.55-62). Dordrecht,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gers. 

  19. Schoenfeld, A. H. (1985). Metacognitive and epistemological issues in mathematical understanding. In E. A. Silver (Ed),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ultiple research perspectives (pp.361-379).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 Sfard, A., & Linchevski, L. (1994). The gains and the pitfalls of reification-the case of algebra.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6, 191-228. 

  21. Tall, D., Thomas, M., Davis, G., Gray, E., & Simpson, A. (2000). What is the object of the encapsulation of a process? Ja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8, 223-241. 

  22. Waerden, B. L. (1983). Geometry and algebra in andent civilisation. Berlin: Springer Verlag. 

  23. Wagner, S. (1983). What are these things called variables? The Mathematics Teacher 76, 474-4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