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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통한 강결된 원형지주의 정면충돌에 대한 위험도 및 분리식 지주의 효과 분석
Study on the Hazardousness of a Rigidly Connected Circular Post and Crash Worthiness of a Circular Post with Release Mechanism for Head-on Impacts Using Impact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197 - 202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경주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성정곤 ,  윤덕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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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을 벗어난 승용차가 기초에 강결된 표지판 지주에 충돌할 경우 차량이 받는 충격과 변형은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게 되므로 분리지주를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국도에서 $1200mm{\times}1200mm$의 단일노선표지에 사용되는 직경 101.6mm, 두께 4.0mm의 강관지주가 기초에 강결되었을 때와 Clip형 분리장치를 갖는 경우에 대한 820kg-50kg-정면 충돌 시 차량과 지주의 거동을 LS-DYNA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리식 지주 충돌 시뮬레이션 결과는 동일한 조건의 충돌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신뢰도를 높였다. 강결된 원형지주에 대한 충돌 시뮬레이션 결과 탑승자 안전지수(THIV, PHD)와 차량의 변위가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Clip형 분리장치를 갖는 지주에 대한 충돌 시뮬레이션 결과 충돌 시 지주의 분리로 감속도가 현저히 줄어들어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st release mechanism is generally used to reduce the severity of the occupant of an errant vehicle impacting a roadside posts. The 820kg-50km/h head-on impact simulations were made using LS-DYNA program for the posts of 101.6mm Dia(t=4.0mm) with and without clip-type release mechanism. The simu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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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도에서 1200mm×1200mm의 단일노선표지에 사용되는 직경 101.6mm, 두께 4.0mm의 강관지주가 기초에 강결 되었을 때와 Clip형 분리장치를 갖는 경우 충돌거동을 LS-DYNA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강결지주의 충돌에 대한 위험성과 지주단부 장치의 효용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 앞절에서 강결된 지주에 충돌하는 차량의 탑승자가 받는 충격이 크고 차량 파손이 심각한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절에서는 단부분리장치를 갖는 동일한 지주에 동일한 충격력(820kg-50km/h-정면)으로 충돌하는 경우 탑승자가 받는 충격력 및 차량 파손 정도를 충돌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 충돌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리형 지주가 충돌 차량의 충격을 얼마나 감소시킬 수 있는지 확인된다. 표 3에서 보인 바와 같이 시뮬레이션 결과를 기준으로 강결지주와 Clip형 분리지주를 갖는 경우 THIV는 79%, PHD는 95%, 50m/sec 최대 가속도는 88% 감소함이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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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변의 각종 지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도로변의 각종 지주는 충돌 시 큰 위험 요소이며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거리 밖으로 옮기거나 가드레일로 감싸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각종 도로 표지판처럼 지주가 도로변 가까이에 있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옮기는 데는 한계가 있다.
분리지주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선을 벗어난 승용차가 기초에 강결된 표지판 지주에 충돌할 경우 차량이 받는 충격과 변형은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게 되므로 분리지주를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국도에서 $1200mm{\times}1200mm$의 단일노선표지에 사용되는 직경 101.
도로변의 각종 지주를 옮기는 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변의 각종 지주는 충돌 시 큰 위험 요소이며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거리 밖으로 옮기거나 가드레일로 감싸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각종 도로 표지판처럼 지주가 도로변 가까이에 있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옮기는 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가드레일은 기본적으로 필요 길이가 있고 단부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표지판의 지주를 가드레일로 방호하는 것은 경제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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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건설교통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안전시설편", 2001. 

  2. 건설교통부, "도로 부대시설-안전시설편", 1998. 

  3. 건설교통부, "보도 설치 및 관리지침", 2007. 

  4. Hallquist, J.O., "LS-DYNA Theoretical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ivermore, CA. 2001. 

  5. LSTC,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01. 

  6. NCAC Public Finite Element Model Archive, "FHWA/NHTSA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website page(www.ncac.gwu.edu)", Washington, D.C., 2000. 

  7.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Roadside Design Guide", Washington D.C., 2002 

  8.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The Safety Journey", Washington D.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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