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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피드백 훈련이 회상기억과 재인기억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elf-Regulated Neurofeedback Training on Recall and Recognitio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3 no.4, 2010년, pp.647 - 658  

앙혜련 (부산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  이재식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인지과학 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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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뇌파 자기-조절 뉴로피드백 훈련이 회상기억과 재인기억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6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을 자기-조절 4 회기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는 훈련집단과 이러한 처치가 제공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각각 18명씩 무선할당한 후에, 각 회기에 따라 회상기억과 재인기억 수행의 변화를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회상기억과 재인기억 모두 자기-조절 뉴로피드백 훈련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더 우수한 수행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훈련회기가 증가함에 따라 두 가지 수행치 모두 향상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특히 기억해야 하는 표적단어의 수로 조작한 과제의 난이도가 증가 할수록 훈련 효과도 더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기-조절 뉴로피드백 훈련이 피훈련자의 주의력을 향상시켜 주요 인지과정 중 하나인 단어 기억 수행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neurofeedback train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call and recognition performance. For this purpose, the participants were randomly allocated to control condition where no training was provided or training con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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