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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중화와 전문화에 더욱 다가가기 위한 교양과 지리경영으로의 지리학 방향 전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urning to Being Cultured and Geography Management to Get Closer to Popuplarization and Specialization of Geography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5 no.6, 2010년, pp.735 - 747  

옥한석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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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중화와 전문화가 지식의 발전이라고 전제 한 후 지리학이 대중화와 전문화에 더욱 다기가기 위해서 그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며 그 내용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인간의 지리적 본성'이라고 하는 개념을 도입하여 지리학의 연구 대상이 등질적 획일적 단면적인 지표 공간 뿐 아니라 고유성 개체성 역사성을 갖는 실체로서의 지표 공간을 대상으로 연구할 수 있다는 지리학 연구 대상의 이원성을 해결해보고자 하였다. 그렇게 되면 인간의 지리적 본성에 따른 인간의 지리적 탐구가 자연히 이루어지게 되어 대중화와 전문화도 자연스럽게 수용될 수 있게 되며, 과학적 논리 실증주의적 방법론과 인본 주의적 방법론이 서로 통합될 수 있게 된다. 인간의 지리적 본성은 이동성, 적응성, 연결성, 관념성, 잡종성의 특성이 창조론과 진화론에서 추론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인간의 지리적 본성을 기초로 하여 지리적 개념을 정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지리학의 대중화는 '교양'으로서의 지리가, 지리학의 전문화는 '지리 경영'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교양으로서의 지리는 여행, 예술 문화활동, 레저 스포츠 활동, 외식문화, 오락 등이 주된 연구 주제가 되어야 하며, '지리경영'은 계획과 관리의 입장에서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오늘날 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지리경영' 요소를 더욱 중요시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ains a turning to being cultured and geography management to get closer to popularization and specialization of geography, for which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y are for development of knowledge. It adopts the idea of human's geographical nature to solve the dualism which geogr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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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대중화와 전문화가 지식의 발전이라는 전제 하에 이를 위하여 지리학은 대중의 교양 이나 전문적인 지리경영 으로 방향 전환을 해야 한다는 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대중화와 전문화에 더욱 다가가기 위한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기 전에 이 연구는 지리학 연구의 최대 걸림돌인 과학이냐 예술인가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시 말해 그동안 과학적 지리학과 인본주의적 지리학의 이원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지리적 본성 이라고 하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 지리학의 발달사를 보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수의 지리학 자가고안해 놓은 개념이 당시의 생활상을 잘 반영하였지만 오늘날의 현대 생활과 잘 부합되지 않아 지리학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이 피상적인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고 보여진다. 이 연구는 지리학의 연구 주제가 대중과 밀착되고 전문적 인 지 리교육을 받은 이들의 진로가 보다 확장되는 것이 지식의 발전이라고 전제한 후 이를 위하여 지리학은 대중을 위한 교양이나 전문적인 지리경영으로 방향 전환을 해야 한다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왜냐하면 인간은 지리적 본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당연히 지리를 교양으로 배워야 하며 이 때문에 지리경영을 통하여 인간의 가치가 고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 연구는 지리학이 대중화와 전문화에 더욱 다가가기 위한 방향 전환으로서 교양과 지리경영이 되어야 하는 문제에 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교양과 전문적인 지리 경영은 분명히 차원이 다르며 그렇다면 지리적 개념의 적용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 교양과 전문적인 지리 경영은 분명히 차원이 다르며 그렇다면 지리적 개념의 적용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지리가 대중의 교양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지리적 개념의 적용을 위한 그 내용이 무엇이 되어야 하며 지리 경영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추가 투입변수가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을 보장해주는 경영 활동의 핵심을 이룬다고 하였다. 기업조직을 대상으로 한 이윤 획득의 투입 요소를 연구하여 발전해 온 경영학이 가정, 교회, 군대. 국가, 세계, 그리고 미래경영과 환경경영의 영영으로 그 적용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다가올 미래사회도 경영의 문제 대상이자 가장 중요한 해결방안으로 간주하는 종합과학으로 그 영향력이 발휘되고 있다(Park etal.
  • 경영지리 가 아니라 '지리경영 이란 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이나 리더가 지리적 본성과 관련하여 항상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된다. 첫째 이 장소에서 저 장소로 이동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인가? 둘째 이 장소에서 적응하여 생활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인가? 셋째 이 장소와 저장소를 연결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인가? 넷째 이 곳은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곳인가? 다섯째 이곳에서의 잡종성은 가치 있는 일인가? 이러한 질문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되고 행동 결과 지표 현상은 변모하게 된다. 어떤 특정한 장소가 이동하기에 가치 있으며 다른 장소와 연결되어 적응하며 생활하게 되면 가치가 배가되며 의미 있게 되고 잡종성을 실현하기에 용이해진다면 어떤 특정한 장소는 지리적 장소가 되는 것이다.
  • 경영지리 가 아니라 '지리경영 이란 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이나 리더가 지리적 본성과 관련하여 항상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된다. 첫째 이 장소에서 저 장소로 이동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인가? 둘째 이 장소에서 적응하여 생활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인가? 셋째 이 장소와 저장소를 연결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인가? 넷째 이 곳은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곳인가? 다섯째 이곳에서의 잡종성은 가치 있는 일인가? 이러한 질문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되고 행동 결과 지표 현상은 변모하게 된다. 어떤 특정한 장소가 이동하기에 가치 있으며 다른 장소와 연결되어 적응하며 생활하게 되면 가치가 배가되며 의미 있게 되고 잡종성을 실현하기에 용이해진다면 어떤 특정한 장소는 지리적 장소가 되는 것이다.
  • 경영지리 가 아니라 '지리경영 이란 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이나 리더가 지리적 본성과 관련하여 항상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된다. 첫째 이 장소에서 저 장소로 이동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인가? 둘째 이 장소에서 적응하여 생활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인가? 셋째 이 장소와 저장소를 연결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인가? 넷째 이 곳은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곳인가? 다섯째 이곳에서의 잡종성은 가치 있는 일인가? 이러한 질문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되고 행동 결과 지표 현상은 변모하게 된다. 어떤 특정한 장소가 이동하기에 가치 있으며 다른 장소와 연결되어 적응하며 생활하게 되면 가치가 배가되며 의미 있게 되고 잡종성을 실현하기에 용이해진다면 어떤 특정한 장소는 지리적 장소가 되는 것이다.
  • 경영지리 가 아니라 '지리경영 이란 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이나 리더가 지리적 본성과 관련하여 항상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된다. 첫째 이 장소에서 저 장소로 이동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인가? 둘째 이 장소에서 적응하여 생활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인가? 셋째 이 장소와 저장소를 연결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인가? 넷째 이 곳은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곳인가? 다섯째 이곳에서의 잡종성은 가치 있는 일인가? 이러한 질문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되고 행동 결과 지표 현상은 변모하게 된다. 어떤 특정한 장소가 이동하기에 가치 있으며 다른 장소와 연결되어 적응하며 생활하게 되면 가치가 배가되며 의미 있게 되고 잡종성을 실현하기에 용이해진다면 어떤 특정한 장소는 지리적 장소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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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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