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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U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rogramming Learning on the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Ability Using MCU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3, 2010년, pp.319 - 328  

진성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판우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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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이 컴퓨터를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해결력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수학적 능력,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력 등 고등인지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도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에 따라 개발된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내용과 방법을 MCU 키트 활용 프로그래밍 학습으로 대체하여 학습자의 문제해결력 향상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MCU 키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이 기존의 정보생활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보다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인 문제인식, 정보수집, 분석, 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기획력, 실행능력, 평가, 피드백의 모든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MCU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gives students a chance to use computers independently and actively. This plays a very positive role in acquiring higher cognitive skills such as mathematical skills and creative logical thinking.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degrees of students'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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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입문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MCU 프로그래밍 키트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해야할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이나 공통된 규칙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고 프로그래밍 학습의 근본 목적인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중에서 초등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 MCU 프로그래밍 키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사용하였다. 먼저 사전 검사를 통해 두 집단의 문제해결력을 비교하여 동질성 여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한 교수 학습 모형의 발견식 수업은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활동을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주되, 교사가 문제 해결과정에 따라 학습진행 과정을 모니터링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학습 환경은 학생들의 문제 해결과정을 활성화시킴으로써 학생들을 동기화시키는데 결정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MCU 키트를 활용한 학생들에 대하여 특별히 문제해결력 향상에 관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MCU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하지만, 학습 도구 및 학습 대상과 성취 수준에 따라서 차이점이 있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Squeak 등의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가 제공하는 활용의 용이성 등의 장점과 로봇 교육의 장점을 살려,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의 새로운 도구적 접근 방법의 일환으로 MCU 키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MCU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키트를 직접 제작하는 과정에서 구체적 조작활동, 협동학습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지금까지 이러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개선을 위하여 많은 새로운 도구 및 방법이 연구되고 시도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다양한 방법 중의 하나로 MCU(Micro Controller Unit) 모듈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관하여 연구한다. 사용한 언어는 MCU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DiKi_C 언어를 사용하며, MCU 키트[18]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과성을 연구한다.
  •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적인 전자부품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과제를 직접 해결하는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시켜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15].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MCU키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도와 문제 해결력 향상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MCU 프로그래밍 키트를 도입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해야할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이나 공통된 규칙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게 하여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근본 목적인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신장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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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래밍 교육이 정보화교육에서 어떠한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컴퓨터 과학의 핵심인가? 프로그래밍 교육은 정보화교육에서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등 고등사고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컴퓨터 과학의 핵심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때부터 바람직한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고등사고능력을 자연스럽게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MCU 키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MCU 프로그래밍 키트의 특징은 첫째, 구체물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의 결과를 직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둘째,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LED를 직접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가능하여, 간단한 조작을 통해서도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셋째, MCU의 DiKi_C 프로그램은 명령어 선택 방식으로 쉽게 프로그램밍할 수 있고, 기본적인 명령어만으로 글자 출력,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넷째, 빛 센서, 초음파 센서, 온도 센서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은 학생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프로그래밍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 실행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 주어야 하고, 학생들이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실행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하며, 피드백 과정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이밖에도 무엇보다도 사용하기 쉽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의 어려움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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