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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S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rogramming Learning Using CPS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4, 2010년, pp.497 - 504  

최종원 (남양초등학교) ,  양권우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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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CPS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37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연구 도구는 CPS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 프로그램, 두리틀,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처리는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CPS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창의적 문제해결력(3.07에서 3.39로), 확산적 사고력(2.94에서 3.14로),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3.13에서 3.81로), 동기적 요소(3.12에서 3.39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xperiment was carried out on the 37 experiment group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gramming learning based on the CPS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gramming learning program based on the CPS, Dolittle,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check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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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확산적 사고력은 알려지지 않았거나 새롭게 생각해 내는 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 본 논문의 목적은 CPS를 활용한 두리틀 프로그래밍 학습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영재반 4 - 6 학년 37 명으로 구성된 실험집단에 실험처치를 한 후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프로그래밍 학습 프로그램을 처치받은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친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 도구로 두리틀을 사용하여, CPS(Creative Problem Solving)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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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두리틀의 특징은 무엇인가? 두리틀은 학습자가 쉽고 간결하게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고, 1:N 방식의 한글 명령어로 초등학생들도 쉽게 다룰 수 있는 알고리즘 언어이다. 두리틀은 컴퓨터 교육용 언어로 개발되었으나, 직관적인 결과 도출이라는 특징 때문에 수학의 여러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첫째,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과 같은 고등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의 완성을 통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지식기반사회의 인프라 구조에서 가장 핵심 요소인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예비하기 위한 기초 교육 과정이라는 점이다. 셋째, 컴퓨터의 이용 범위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몇 가지 소프트웨어의 활용법 교육만으로 컴퓨터 교육은 부족하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컴퓨터 분야를 알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넷째, 컴퓨터 교육의 기초, 기본 교육 및 내부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며, 좀 더 나아가 컴퓨터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다섯째, 각종 소프트웨어를 더 잘 알고,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닦아주어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등장하더라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6단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목표발견 단계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거나 시발점을 찾기 위하여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나 개인적으로 문제를 다루는 스타일을 고려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발견 단계는 목표발견 단계에서 수집한 모든 정보를 검토하는 단계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문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그 문제를 둘러싼 모든 정보들을 면밀히 검사하게 된다. 문제발견 단계에서의 중요한 일은 사실발견 단계에서 접했던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문제를 형식화 하는 것, 즉 문제를 정하는 것이다. 즉 해결하고자 하는 학습 문제나 관심이 있는 구체적인 영역을 진술하는 것이다. 아이디어발견 단계에서는 일단 적합하고 작업 가능한 문제를 정리하여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야 한다. 즉 확산적 사고에 보다 강조를 두는 것이다. 해결책발견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목록화한 후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가능성이 높은 해결책을 결정한다. 이 단계에서 먼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데 쓰일 기준을 만들고 그 다음 기준을 토대로 아이디어들을 상세하고 조직적으로 평가한다. 수용안발견 단계는 이전 단계가 아이디어를 해결책으로 바꾸는데 초점을 두는 반면, 현재의 상황을 바라는 미래의 상태로 바꾸는 행동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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