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주민에 미치는 사회.문화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 - 강원랜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Social and Cultural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Local Residents -Focusing on Kangwon Land-원문보기
본 연구는 사행산업으로써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지역주민에게 주는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에 주목하였다. 특히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인 폐광지역의 주민들에게 문화 활동을 장려하면서 나타난 영향을 고찰하여 앞으로 카지노 산업의 지속성장과 지역사회를 위해 나아가야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폐광지역 내 태백, 고한 사북 지역 중심으로 지역주민 185명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먼저,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하였고 이에 따른 강원랜드에 대한 사회공헌활동 인식 수준과 만족도, 사회 문화적인 영향, 마지막으로 사회공헌활동에 따른 부정적 이미지 쇄신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지역주민들은 대체적으로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았다. 또한 삶의 질 역시 카지노 개발 이후 좋아졌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사행산업으로써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지역주민에게 주는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에 주목하였다. 특히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인 폐광지역의 주민들에게 문화 활동을 장려하면서 나타난 영향을 고찰하여 앞으로 카지노 산업의 지속성장과 지역사회를 위해 나아가야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폐광지역 내 태백, 고한 사북 지역 중심으로 지역주민 185명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먼저,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하였고 이에 따른 강원랜드에 대한 사회공헌활동 인식 수준과 만족도, 사회 문화적인 영향, 마지막으로 사회공헌활동에 따른 부정적 이미지 쇄신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지역주민들은 대체적으로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았다. 또한 삶의 질 역시 카지노 개발 이후 좋아졌다고 하였다.
This study paid attention to the social cultural ripple effect which as a project for the past 10 years,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gave to local residents. Especially the study considered the effect appearing from encouragement of cultural activities of residents in abandoned mine which we...
This study paid attention to the social cultural ripple effect which as a project for the past 10 years,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gave to local residents. Especially the study considered the effect appearing from encouragement of cultural activities of residents in abandoned mine which were culturally disadvantaged, and would search for productive ways for continuous development of casino industry and local community in the future. The study area was mainly Taebaek, Gohan, Sabuk located in abandoned mine and the number of residents involved were 185. Through surveys, firs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were investigated, second, recognition level and satisfaction, third, social cultural impacts of social responsibility of Kangwon Land according to that, and last negative image make over by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ere analyzed. As the result of the investigation, 185 of first response in general recognized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f Kangwon Land,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that was also high. In addition they felt the quality of life were bettered after the development of casino.
This study paid attention to the social cultural ripple effect which as a project for the past 10 years,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gave to local residents. Especially the study considered the effect appearing from encouragement of cultural activities of residents in abandoned mine which were culturally disadvantaged, and would search for productive ways for continuous development of casino industry and local community in the future. The study area was mainly Taebaek, Gohan, Sabuk located in abandoned mine and the number of residents involved were 185. Through surveys, firs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were investigated, second, recognition level and satisfaction, third, social cultural impacts of social responsibility of Kangwon Land according to that, and last negative image make over by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ere analyzed. As the result of the investigation, 185 of first response in general recognized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f Kangwon Land,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that was also high. In addition they felt the quality of life were bettered after the development of casin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관점과는 다르게 먼저 폐광지역을 위한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얼마나 이 지역에 정착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폐광지역 주민이 받는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와 사회적으로 강원랜드가 가진 부정적인 이미지에 대한 변화에 주목했다.
본 연구는 강원랜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이 얼마나 지역사회에 뿌리내렸는가와 함께 지역 사회와 주민들에게 사회․문화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또한 지역주민들이 카지노를 인식하는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사회·문화적 활동 차이에 따라 지역 주민이 느끼는 복지 및 사회·문화적 영향이 집단 간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강원랜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이 얼마나 지역사회에 뿌리내렸는가와 함께 지역 사회와 주민들에게 사회․문화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또한 지역주민들이 카지노를 인식하는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폐광지역에 대체 산업으로 설립된 강원랜드를 중심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이 받는 삶의 질적인 부분인 사회․문화적인 파급효과와 만족도, 개선해야 할 요소 및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로의 인식전환에 대하여 파악하기 위해 그 원인을 분석 하였다. 연구 대상은 폐광지역 내 태백, 고한․사북 지역 중심으로 지역주민 185명이었으며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하여 강원랜드에 대한 사회공헌활동 인식 수준과 이에 따른 만족도, 지역주민이 받은 사회․문화적인 영향, 사회공헌활동에 따른 부정적 이미지 쇄신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폐광지역 주민이 받는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와 사회적으로 강원랜드가 가진 부정적인 이미지에 대한 변화에 주목했다.
가설 설정
H2-2. 직업에 따라 사회공헌활동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세 번째로 카지노에 대한 지지의사와 사회공헌활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과거와 현재 강원랜드에 대한 지역주민의 지지의사를 5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네 번째 현재 거주하는 지역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애착심에 관한 질문으로 8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들의 사회․문화적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여가활동에 관해 5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다.
두 번째 강원랜드가 폐광지역주민의 삶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카지노가 들어선 이후, 삶의 질을 포함한 문화시설, 지역사회에 대한 자부심과 사회적인 측면들에 대해 8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세 번째로 카지노에 대한 지지의사와 사회공헌활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과거와 현재 강원랜드에 대한 지역주민의 지지의사를 5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사회·문화적 활동 차이에 따라 지역 주민이 느끼는 복지 및 사회·문화적 영향이 집단 간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 분석하였다.
네 번째 현재 거주하는 지역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애착심에 관한 질문으로 8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들의 사회․문화적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여가활동에 관해 5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설문조사와 사전 인터뷰를 통해 사용할 항목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를 참고하고, 연구자가 산업 및 지역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포함한 총 41항목을 개발 하였다<표 2>.
두 번째 강원랜드가 폐광지역주민의 삶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카지노가 들어선 이후, 삶의 질을 포함한 문화시설, 지역사회에 대한 자부심과 사회적인 측면들에 대해 8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세 번째로 카지노에 대한 지지의사와 사회공헌활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과거와 현재 강원랜드에 대한 지역주민의 지지의사를 5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네 번째 현재 거주하는 지역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애착심에 관한 질문으로 8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설문조사와 사전 인터뷰를 통해 사용할 항목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를 참고하고, 연구자가 산업 및 지역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포함한 총 41항목을 개발 하였다<표 2>.
첫 번째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만족도와 이를 통해 기업이미지에 대한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묻고자 총 4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폐광지역에 대체 산업으로 설립된 강원랜드를 중심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이 받는 삶의 질적인 부분인 사회․문화적인 파급효과와 만족도, 개선해야 할 요소 및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로의 인식전환에 대하여 파악하기 위해 그 원인을 분석 하였다. 연구 대상은 폐광지역 내 태백, 고한․사북 지역 중심으로 지역주민 185명이었으며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하여 강원랜드에 대한 사회공헌활동 인식 수준과 이에 따른 만족도, 지역주민이 받은 사회․문화적인 영향, 사회공헌활동에 따른 부정적 이미지 쇄신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대체적으로 강원랜드가 무슨 사회공헌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 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았다.
질문의 명확성과 응답의 용이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20명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전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설문문항 작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지역 사회의 삶의 질을 포함한 사회·문화적 환경을 분석하는데 자료로 사용되었다.
카지노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주민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폐광지역 4개 시·군 중 강원랜드와 지리적으로 가깝게 위치한 태백과 고한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연령대별로 사회공헌활동에 따라 인식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전략적 사회 공헌 단계에 이른 강원랜드의 사회적 책임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 만족도와 함께 지역 사회에 미친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에 대해 살펴본 결과 지역주민들은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만족도는 강원랜드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경제적 이익을 받은 것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 결과 대체적으로 강원랜드가 무슨 사회공헌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 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았다. 또한 삶의 질 역시 카지노 개발 이후 좋아졌고 지역사회에 문화적인 측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증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하였지만 사회․문화적인 인프라에 대해서는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한 카지노 개발 이후 삶의 질이 증가함에 있어서 도시지역과의 접근성 개선 등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확충과 함께 강원랜드로 부터 경제적 이익을 통한 생활의 안정화 역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겠다. 세 번째 사행산업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 강원랜드의 이미지가 사회공헌활동 이후 바뀌었는지에 대해 알아본 결과, 강원랜드 태생 자체가 폐광지역의 대체산업으로 주 수입원이 카지노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이미지에 대한 선입견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해석 된다. 하지만 이 중 부정적 이미지가 바뀌었다고 응답한 사람의 경우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이미지가 변화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 보다는 앞서 언급한 경제적 이익에 대해 보상을 받은 사람들의 경우 부정적인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첫 번째 강원랜드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인식정도가 활동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다. 특히 연령대별로 사회공헌활동에 따라 인식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전략적 사회 공헌 단계에 이른 강원랜드의 사회적 책임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과 같이 강원랜드는 카지노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에 대한 감소 방안을 개발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 중 부정적 이미지가 바뀌었다고 응답한 사람의 경우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이미지가 변화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 보다는 앞서 언급한 경제적 이익에 대해 보상을 받은 사람들의 경우 부정적인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마지막으로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는 도박폐해 측면에서 사회공헌활동 및 문화시설 확충을 통해 사회․문화적으로 건전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Davis & Blomstorm, 1975의 정의는?
이후, Eelles & Walton(1961), Mcguire(1963) 및 Sethi(1975)은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법적 문제를 초월하여 기업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환경 및 자원문제 등 사회관계 속에서 나타난 이슈들을 윤리적 원칙을 포함한 규범이나 가치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이홍일, 2009).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의사결정권자가 자사의 기업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심각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사회적 이익을 위해 사회적 복지문제를 지원하거나 증진시켜 나가는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Davis & Blomstorm, 1975). 그리고 지금까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가장 보편적 으로 쓰인 개념으로 Carroll(1979)은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4가지 모델로 분류하여 고찰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4가지 모델로 분류하면?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의사결정권자가 자사의 기업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심각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사회적 이익을 위해 사회적 복지문제를 지원하거나 증진시켜 나가는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Davis & Blomstorm, 1975). 그리고 지금까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가장 보편적 으로 쓰인 개념으로 Carroll(1979)은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4가지 모델로 분류하여 고찰하였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유형을 정리하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유형은 크게 3 가지로 정리되고 있다. 기부활동, 임직원 참여 자원봉사활동, 기업이 직접 또는 외부 기관과 파트너쉽을 통해 기획및 운영에 참여하는 공익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외에도 현금․현물기부, 시설․인재제공, 금융지원 등으로 이뤄지고 있다(김유진 재 인용, 2006)<표 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