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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를 활용한 문제 만들기 활동이 수학적 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4, 2010년, pp.509 - 533  

오동근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상룡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improve intimacy and interests of students in mathematics and to cultivate their abilities and attitudes to continuously learn through problem posing activities using fairy tales. An experimental study was carried out two classes of the fifth grade (total 60 of studen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수학교육의 방향은 어떠한가? 현대 수학교육의 방향은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수학적 소양을 수학 교육의 목표로 정하고, 수학적 지식을 얻고 사용하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력, 추론과 증명, 의사소통력, 수학적 연결성, 표현력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학습자의 수학탐구를 안내하고 격려하며, 학생의 사전 지식에 근거하여 가르치고, 수학적 아이디어를 구성하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며, 실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제공하여 주도록하고 있다(NCTM, 2000). 우리나라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2007 개정 수학교육과정 역시 이와 같은 맥락을 강조하고 있으나 일선 현장에서는 아직까지 이를 제대로 반영하여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학교육에서 동화의 사용에 대해 NCTM(1989)은 어떤 매체로 보고 있는가? 수학의 눈으로 어떤 생활의 장면을 수학적 상황으로 바라볼 수 있고, 이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인 방법으로 수학 문제를 설정하게 되며, 문제 이해와 그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수립, 문제해결 과정 및 그 문제해결에 대한 스스로의 반성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므로 적극적이고 흥미 있게 전개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학교육에서 동화의 사용에 대해 NCTM(1989)은 수학 교육과정의 목표 중 하나인 수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자연스러운 매체로 보고있다. 즉, 동화의 문제 상황을 함께 공유하면서 재미를 느끼며 함께 문제해결 및 추론과 관련된 수학 활동을 해결해나가면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나아가 동화라는 매체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전환시키는데 의미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동화를 활용한 문제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친밀감이나 관심을 높여, 학생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의욕을 갖고 배움을 계속하는 능력이나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또한 수학교육에서 동화의 사용에 대해 NCTM(1989)은 수학 교육과정의 목표 중 하나인 수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자연스러운 매체로 보고있다. 즉, 동화의 문제 상황을 함께 공유하면서 재미를 느끼며 함께 문제해결 및 추론과 관련된 수학 활동을 해결해나가면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나아가 동화라는 매체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전환시키는데 의미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동화를 활용한 문제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친밀감이나 관심을 높여, 학생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의욕을 갖고 배움을 계속하는 능력이나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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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상룡(2002). 초등수학에서 동화의 활용 방안 탐색. 초등수학교육, 6(1), 29-40. 한국수학교육학회. 

  2. 서영삼(2003). 동화를 활용한 수학 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수학적 성향 및 수학 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송재현(2005). 문제만들기 학습방법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신창우(2004). 동화를 활용한 수학수업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이경우, 홍혜경, 신은수, 진명희(1997).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6. 임문규(1992). 수학 교육에서 문제 설정과 문제 해결의 관련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대학수학교육학회. 

  7. 임문규(1996). 문제설정에서 사고활동의 조사, 분석. 수학교육, 1-13. 한국수학교육학회. 

  8. 최윤석(2004). 초등 수학에서 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수업이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The Council. 

  10.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 yearbook. 

  11. Tischler, R. W.(1992) How to use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Yong. Ed, Seven Blind Mice, Putnam Pub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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