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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 평가를 위한 요실금 결과 지표 개발
Development of Outcome Indicators of Urinary Incontinence for Quality Evaluation in Long Term Care Hospita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1, 2010년, pp.110 - 118  

윤주영 (위스콘신대학교 간호대학.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정책연구소) ,  이지윤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develop outcome indicators of urinary incontinence to measure quality of care in long term care hospitals in Korea. Methods: The draft indicators of urinary incontinence were developed from a literature review and clinical expert panel. A survey of medical records of 280 patients in 20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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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요양병원의 정기적인 환자평가정보시스템을 기초로 하여 요양병원 서비스의 대표적인 질 문제로 지적되는 요실금의 결과 지표를 개발하고 검증하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요양병원에 대한 질 평가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요양병원의 요실금 서비스 질을 평가하기 위해 환자 결과를 중심으로 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기관별 비교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한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요양병원의 요실금 관련 서비스의 질 평가 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선정된 위험보정요인들이 실제 요실금 발생 위험을 얼마만큼 높이는지 검증하였다. 최종 분석대상인 77,918명 환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선정된 위험요인의 승산비를 구하였다.
  •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요실금 환자 분율 지표를 검증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과정지표와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요양병원의 요실금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개발된 지표가 기관별 배뇨관련 서비스의 질 수준을 평가하는 데에 적용가능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요실금 환자분율을 신뢰도, 위험보정요인의 타당성, 기관별 변이, 시간적 안정성 측면에서 양호한 결과를 보였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요양병원 서비스 질 모니터링 등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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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양병원은 어떤 의료기관인가? 요양병원은 의사 또는 한의사가 주로 장기요양을 요하는 입원 환자에 대하여 의료를 행할 목적으로 개설하는 의료기관을 말한다(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09). 최근 인구 노령화에 따라 요양병원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고 2008년 1월부터 행위별 수가제에서 일당정액제로 바뀌면서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저하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장기요양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결과지표에서 요실금이 눈여겨 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1995). 요실금은 장기요양 노인에게 흔한 기능 장애이고 욕창, 요로감염, 낙상, 수치심 등의 부정적인 건강결과를 유발하고 기관의 서비스 질 저하가 발생하는 주요 영역이다. 대부분의 서비스 제공자는 요실금을 노화의 현상으로 여겨 적극적 중재를 하지 않고, 일부 기관의 경우 인력 수준이 낮거나 서비스 제공자들의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여 개별화된 중재를 시행하기보다 대부분 기저귀나 패드 등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다(Schnelle, 1991). 그러나 요실금은 노인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주요한 문제 중 하나이고 양질의 서비스에 의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Ouslander & Schnelle, 1995) 기관별 평가를 통해 서비스 질을 향상시켜야 하는 필수적인 영역이다.
요양병원의 지불보상제도의 변화로 서비스에 어떤 변화가 생길거라 예상되는가? 최근 인구 노령화에 따라 요양병원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고 2008년 1월부터 행위별 수가제에서 일당정액제로 바뀌면서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저하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요양병원의 지불보상제도가 행위별 수가제에서 일당정액제로 변경되면 서비스의 양과 질을 낮추려는 경향이 생겨 서비스 질 저하 가능성이 다른 영역에 비해 높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장기입원 노인환자들은 소비자로서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서비스 질 저하를 통제할 수 있는 기전이 부족한 상태이다(Lee, Yoon, Kim, & Kim,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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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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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or, V., Berg, K., Angelelli, J., Gifford, D., Morris, J., & Moore, T. (2003). The quality of quality measurement in US nursing homes. The Gerontologist, 43(Special No.2), 37-46. 

  11. Morris, J. N., Moore, T., Jones, T., Mor, V., Angelelli, J., & Berg, K. (2003). Validation of long-term care and post-acute care quality indicators. Baltimore, MD: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Center for Medicare and Medica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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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ukamel, D. B., Glance, L. G., Li, Y., Weimer, D. L., Spector, W. D., Zinn, J. S., et al. (2008). Does risk adjustment of the CMS quality measures for nursing home matter? Medical Care, 46, 532-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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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Zimmerman, D. R., Karon, S. L., Arling, G., Clark, B. R., Collins, T., Ross, R., et al. (1995). Development and testing of nursing home quality indicators. Health Care Financing Review, 16, 107-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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