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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탐구 활동의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the Science Inquiry Activities and Essential Features of Science Inquir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8년, pp.391 - 401  

성혜진 (정왕초등학교) ,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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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the suitability of inquiry activities related to the science inquiry, essential features of the inquiry and essential features of the inquiry by science inquiry activities. First, 5-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the suitabi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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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와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에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과학 탐구가 이루어지는 과학 수업에서는 탐구 활동의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이 함께 어우러지므로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에의 적합성과 특징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와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에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과학 탐구가 이루어지는 과학 수업에서는 탐구 활동의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이 함께 어우러지므로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에의 적합성과 특징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인식,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에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에의 적합성과 특징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과학 탐구의 특징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그 차이를 비교하고, 탐구 활동의 유형이 과학 탐구를 수행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 하는지와 유형별 적합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탐구 활동 유형별로 과학 탐구의 특징 5가지가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 하는지와 그 차이를 비교하고자 세 영역으로 구성하였고, 모두 5점 리커트 척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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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과학교육 표준에서 과학 탐구를 어떻게 정의 하였는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도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과학 탐구를 중요하게 여긴다(교육부, 2015). 과학 탐구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미국 과학교육 표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SES)에서는 학생들이 연구를 통해 과학 개념을 터득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의하였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이후 발표된 미국의 차세대 과학표준에서는 과학 탐구라는 용어 대신 실천(practice)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과학 탐구 과정 및 기능을 통합적으로 강조하기도 하였다(Bybee, 2011; NRC, 2012).
초등학생의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 중 토의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그리고 그 중 ‘토의’는 과학 탐구 활동이라는 인식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초등학생들은 과학 탐구는 정확해야 하는데, ‘토의’는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탐구 활동의 유형 5가지는 각각의 특징과 강조되는 부분이 다르다.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 과학 탐구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 2010).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도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과학 탐구를 중요하게 여긴다(교육부, 2015). 과학 탐구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미국 과학교육 표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SES)에서는 학생들이 연구를 통해 과학 개념을 터득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의하였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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