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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괴롭힘 행동경향성에 관련된 개인, 가족 및 학교환경변인 탐색
Analysi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Bullying Behavio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2 = no.258, 2010년, pp.95 - 111  

김연화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한세영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amined gender-specific behaviors in children and classified types of bullying behavior among 1,181 fif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s students. Differences were identified in individual variables,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and school environment variables. Furthermore the behavioral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괴롭힘은 어떤 행위인가? 이러한 노력은 또래괴롭힘이 학교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와 영향을 낳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래괴롭힘은 힘이 우세한 한명이나 그 이상의 또래들이 힘이 약한 또래를 학대하는 행위로 오랜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직접적이고 신체적인 괴롭힘 뿐 아니라 언어적인 괴롭힘과 타인을 통한 간접적인 괴롭힘도 포함할 수 있다 (Bjo¨rkqvist, Ekmanm, & Lagerspetz, 1982; Maeda, 2003; Olweus, 1993). 이렇듯 또래괴롭힘은 또래간에 힘의 불균형이 나타나며 괴롭힘이 지속되는 기간이 길어지는 특성이 있어(Olweus, 1993) 공격성과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또래괴롭힘이 공격성과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이유는 어떤 특성 때문인가? 또래괴롭힘은 힘이 우세한 한명이나 그 이상의 또래들이 힘이 약한 또래를 학대하는 행위로 오랜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직접적이고 신체적인 괴롭힘 뿐 아니라 언어적인 괴롭힘과 타인을 통한 간접적인 괴롭힘도 포함할 수 있다 (Bjo¨rkqvist, Ekmanm, & Lagerspetz, 1982; Maeda, 2003; Olweus, 1993). 이렇듯 또래괴롭힘은 또래간에 힘의 불균형이 나타나며 괴롭힘이 지속되는 기간이 길어지는 특성이 있어(Olweus, 1993) 공격성과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또래괴롭힘 현상에서 아동이 가해 행동을 할 수도 있고 방어하는 역할도 할 수 있는 이유는 어떤 특성 때문인가? 지금까지 살펴본 대부분의 연구는 또래괴롭힘 현상에서 가해자와 피해자를 규정하거나 일반아동, 가해아, 피해아 및 가해-피해아로 나누어 개인적, 환경적 영향 및 그들에 대한 비교연구들이다. 그러나 아동은 또래관계내에서 발생하는 상황의 특성에 따라서 가해행동도 할 수 있지만 때로는 친구를 방어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즉, 여러 유형의 또래괴롭힘 특성이 개인 내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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