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외현적.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 간의 관계
Relations between Mothers' Responses about Their Preschooler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by Preschoolers' Aggressive Behavio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2, 2009년, pp.145 - 159  

김지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정지나 (한북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  권연희 (신한은행 새싹어린이집) ,  민성혜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others of 205 4- to 5-year-old preschoolers responded to aggression episodes of Werner et al. (2006); preschoolers' teachers responded to the Preschool Social Behavior Scale (Crick et al., 1997). Results showed, (1) boys exhibited more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2) In overt a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와의 외현적 공격적 갈등상황과 관계적 공격적 갈등상황에서 나타나는 어머니의 개입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 실제로 그러한 어머니의 개입 전략이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 에피소드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유아의 성에 따라 개입 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가 실제로 또래상황에서 보이는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과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유아기에 나타나는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의 일반적 발달과 함께 부모의 영향을 살펴보도록 도울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여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도와주고자 하는 교사나 부모 그리고 교육이나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성에 따른 외현적, 관계적 공격 행동의 일반적 경향 및 어머니의 갈등 상황 개입 전략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 행동의 사회화에 관심을 가지고, 또래와의 외현적 및 관계적 갈등 상황에서 어머니의 개입 전략과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 행동이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성에 따른 외현적, 관계적 공격 행동의 일반적 경향 및 어머니의 갈등 상황 개입 전략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 행동의 사회화에 관심을 가지고, 또래와의 외현적 및 관계적 갈등 상황에서 어머니의 개입 전략과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 행동이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들의 공격성을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으로 유형을 나누어서 살펴보았으며, 유아의 공격적 상황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공격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이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상에서 제시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공격성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을 자기 보고 방식으로 측정하였는데, 이는 실제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 상황에 대한 어머니 반응을 관찰하여 본 것이 아니므로 제한적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성에 따라 공격적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 누가 외현적 공격 및 관계적 공격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가? 첫째, 유아의 성에 따라 공격적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남아가 여아보다 외현적 공격 및 관계적 공격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계적 공격 행동은 간접적 공격 행동으로 여아에게 두드러진 형태이며, 그 결과 여아가 남아보다 관계적인 공격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는 선행 연구들(박영신, 2004; 이경희, 1998; Crick & Grotpeter, 1995; Ostrov & Keating, 2004)과는 대치되는 결과이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 모두 남아보다 여아가 높게 나타난다는 김지현과 박경자(2006)의 연구와는 맥을 같이 한다.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로 관심을 둔 측면은 무엇인가?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공격적 행동의 한 형태인 신체적인 측면에만 관심을 두어왔다. 신체적 측면에 초점을 둔 외현적 공격성, 즉 밀기나 때리기와 같은 밖으로 나타나는 공격성에만 관심을 가져왔다(Berkowitz, 1993; Parke & Slaby, 1983).
유아의 부정적인 발달의 전조와 연관이 있으며, 유아기에 경험하는 대표적인 맥락으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사회적 지원을 제공받는 이 대상은 무엇인가? 유아는 가족 내에서 사회적 관계를 시작으로 점차 다양한 맥락 내에서 관계를 발달시키게 된다. 또래 집단은 유아기에 경험하는 대표적인 맥락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또래로부터 사회적 지원을 제공받는다. 이러한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유아는 사회 정서적 부적응을 보이기도 하고,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발달적 결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강정원 . 이경민(1999). 부적응 행동 유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영유아교육연구, 2(1), 165-180. 

  2. 김민정(2008). 공격적 유아를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 사회적 기술 훈련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김민정 . 도현심(2001).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및 아동의 형제자매관계와 아동의 공격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149-166. 

  4. 김봉정(2007). 유아의 과잉행동 . 충동성 . 부주의 행동과 부모와 교사의 평정 일치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지현 . 박경자(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 외적 요인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8. 

  6. 박영신(2004).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학교 적응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주희 . 이은해(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아동학회지, 22(4), 1-15. 

  8. 이경희(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조용래(1998). 역기능적 신념과 부적응적인 자동적 사고가 사회공포증상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0. 한영경(2008).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Berkowitz, L. (1993). Aggression :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New York : Academic Press. 

  12. Behavnagri, N. P., & Parke, R. D. (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 Effects of age of child and sex of parent.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423-440. 

  13. Bjorkqvist K., Lagersperz, K. H. J., & Kaukianinen, A. (1992). Do girls manipulate and boys fight? Developmental trends to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8, 117-127. 

  14. Bonica, C., Arnold, D. H., Fisher, P. H., Zeljo, A., & Yershova, K. (2003). Relational aggression, relational victimiz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 551-562. 

  15. Campbell, J. J. (1995). Familial antecedents to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0(6-B), 2980. 

  16. Casas, J. F. (2003). Early parenting and children's used of relational aggression in preschool.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3(10-B), 4940. 

  17.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N. Eisenberg(Eds.), W. Damon(Series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New York : Wiley. 

  18.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17-59).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 Colwell, M. J., Mize, J., Pettit, G. S., & Laird, R. D. (2002). Contextual determinants of mother' interventions i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38, 492-502. 

  20.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21.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22. Crick, N. R., Casas, J. F., & Ku, H. (1999). Relational and physical forms of peer victimizat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5, 376-385. 

  23.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 579-588. 

  24.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25. Crick, N. R., & Grotpeter, J. K. (1996). Children's treatment by peers : Victims of relational and oven aggress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8, 367-380. 

  26. Crick, N. R., Werner, N. E., Casas, J. F., O'Brien, K. M., Nelson, D. A., Grotpeter, J. K., & Markon, K. (1999). Childhood aggression and gender :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In D. Bernstein (Eds.), Gender and motiv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45(pp.75-141). Lincoln, NE : University Press. 

  27. Darling, N., & Steinberg, L. (1993). Parenting style as context : An integrative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13, 487-496. 

  28. Finnie, V., & Russell, A. (1988). Preschool children's social status and their mothers' behavior and knowledge in the supervisory role. Developmental Education and Development, 13, 23-39. 

  29. Goldstein, S. E., Tisak, M. S., & Boxer, P. (2002). Preschoolers' normative and prescriptive judgements about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 23-39. 

  30.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P., & McNeilly-Choque, M. K. (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687-697. 

  31. Henington, C., Hughes, J. N., Cavell, T. M., & Thompson, B. (1998). The role of relational aggression in identifying aggressive boys and girl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6(4), 457-477. 

  32. Hyde, J. S. (1984). How large are gender differences in aggression? A developmental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22-736. 

  33. Kupersmidt, J. B., Coie, J. D., & Dodge, K. A. (1990). The role of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disorder.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274-305).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Ladd, G. W., & Pettit, G. S. (2002). Parenting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M. H. Bornstein(Eds.), Handbook of parenting.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Vol.5, 2nd ed., pp.265-309). Mahwah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5. Ladd, G. W., Pettit, G. S., Mize, J., Brown, E. G.,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pplied Family Studies, 43, 425-432. 

  36. Maccoby, E. E., Snow, M. E., & Jacklin, C. N. (1984). Children's dispositions and mother-child interaction at 12 and 18 months :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20, 459-472. 

  37. McFadyen-Ketchum, S. A., Bales, J. E., Dodge, K. A., & Pettit, G. S. (1996). Patterns of change in early childhood aggressive-disruptive behavior : Gender differences in predictions from early coercive and affectionate mother-child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67. 2417-2433. 

  38. McNeill. S. K. (2002).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discipline practices, gender, and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A.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62(11-A), 3701. 

  39. Mills, R. S. L., & Rubin, K. H. (1990). Parental beliefs about problematic social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138-151. 

  40. Mills, R. S. L., & Rubin, K. H. (1992).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beliefs about children's social behaviors. Merrill-Palmer Quarterly, 38, 494-512. 

  41. Mize, J., & Pettit, G. S. (1997). Mothers' social coaching, mother-child relationship style,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 Is the medium the message? Child Development. 68, 312-332. 

  42. Nelson, D. A., & Crick, N. R. (2002).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 Implications for childhoo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n. In B. K. Barber(Eds,). Intrusive parenting : How psychological control affects children and adolescents(pp.161-189). Washington, D. 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3. Ostrov, J. M., Burr, J. E., Jansen, E. A., Cullerton-Sen, C., & Crick, N. R. (2004).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early childhood : A longitudinal examination.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Conference on Human Development, Washiongton DC. 

  44. Ostrov, J. M., & Keating, C. F. (2004). Gender differences in preschool aggression during free play and structured interactions : An observatio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3, 255-277. 

  45.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acceptance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46. Parke, R. D., & Slaby, R. G. (1983).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P. H. Mussen(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4th Ed.), Vol. 4. Socialization and personality processes(pp.547-642). New York: Wiley. 

  47. Prinstein, M. J., Boergers, J., & Vernberg, E. M. (2001).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adolescents :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of aggressors and victim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 479-491. 

  48. Risser, S. (2004). Students and mother perceptions of physical and social aggression.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on Child Development. Tampa, FL. 

  49.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4th ed.). Belment, CA : Wadsworth/Tomson Learning. 

  50. Tomada, G., & Schneider, B. H. (1997).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peer acceptance : Invariance across culture, stability over time, and concordance among informants. Child Development. 33, 601-609. 

  51. Werner, N. E., & Crick, N. R. (1999). Relational aggression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in a college sampl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8, 615-623. 

  52. Werner, N. E., Senich, S., Przepyszny, K. A. (2006). Mothers' responses to preschoolers'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 193-2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