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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7 = no.263, 2010년, pp.23 - 32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child care teacher's ego-resilience, emotional labor,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ir burnout. It was expected that the child care teachers would feel less burnout if they have higher ego-resilience and lower emotional labor compared to th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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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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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lach과 Jackson(1981)이 소진을 개념화시킨 3가지 하위영역은 무엇인가? |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관계에서 일방적으로 배려하고 이해해야 하는 특수성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소진할 가능성이 많다. Maslach과 Jackson(1981)은 소진을 정서적 고갈, 아동에 대한 비인간과, 개인적 성취감 감소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개념화 시켰고, 소진을 측정하는 척도인 MBI(Maslach Burnout Inventory)를 개발하였다. 소진의 하위영역인 정서적 고갈은 정서적인 부담감과 고갈된 감정을 가지는 것으로, 모든 일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잃고, 피로와 상실감을 경험하는 상태이다. | |
소진이란? | 소진이란 용어는 Freudenberger(1977)가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업무로 인해 피곤하고, 지치고 탈진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였으나 기대했던 성과나 보상 없이 인간적인 회의감과 좌절감을 겪는 상태(조성연, 2005)를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관계에서 일방적으로 배려하고 이해해야 하는 특수성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소진할 가능성이 많다. | |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떻게 나타나졌는가? | 한편, 보육교사들의 정서노동 정도는 하위영역에 따라 매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자연적 행동을 가장 많이 하고 있으며, 개인이 실제적으로 느끼는 정서와는 다른 정서를 표현해야 하는 표면적 행동은 가장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정도의 자아탄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노조절 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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