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효능감
Perceptions and Efficacy of the Multiculture Among Adolesc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10 = no.266, 2010년, pp.143 - 157  

임주용 (경희대학교 가정교육) ,  오윤자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to develop a basic framework of adolescent's perceptions about multicultural families,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impacts of cultural exchange on cultural diversity, and multicultural efficacy. The participants were 368 students from four high schools in the Se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당면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다문화 인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다문화가정 이해를 포함하여 주류인구집단이 아니며 과정적 발달단계에 위치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인식이 기초라고 볼 수 있으므로 다문화가정에 대한 연구와 일반 청소년들에 대한 인식 연구의 병행이 필요한 시기이다.
  • 본 연구에서는 Guyton과 Wesche(2005)의 연구에 기초하여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효능감이란 다문화적 상황에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사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문화의 안정적인 이해와 수용을 고려한다면 학교 현장과 관련하여 청소년의 다문화효능감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사회가 형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문화에 대한 관련내용 중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효능 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에서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기울여 왔던 일반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 즉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인식, 청소년의 문화다양성과 문화교류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효능감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나아가 다양한 문화가 공적으로 인정 되어 사회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며 청소년들의 다문화 관련 인식을 전환하고 확대할 수 있는 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
  • 따라서 언급한 내용들에 기초하여 일반 청소년들이 문화 다양성과 문화교류에 대한 인식이 어떠하며 그런 인식에서 비롯한 문화다양성의 태도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인식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다문화가정 이해를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립하고 다양한 문화에 적응하며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히 청소년 중심의 다문화효능감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청소년의 다문화 관련 연구가 거의 전무한 실정에서 일반적 특성을 탐색하고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인식, 청소년의 문화다양성과 문화교류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효능감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 나아가 다양한 문화가 공적으로 인정 되어 사회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며 청소년들의 다문화 관련 인식을 전환하고 확대할 수 있는 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관련 측정도구 조차 거의 없는 실정에서 진행하였으므로, 청소년 대상의 다문화 관련 기초연구로서 제한성을 가지는 선도적 연구로서의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라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인식, 문화다양성과 문화교류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효능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둘째, 일반적 특성,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이다.
  • 본 연구는 서울 지역에 소재하는 4개의 고등학교 재학생 369명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인식, 청소년의 문화다양성과 문화 교류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효능감의 차이 그리고 일반적 특성,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Guyton과 Wesche(2005)의 연구에 기초하여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효능감이란 다문화적 상황에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사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문화의 안정적인 이해와 수용을 고려한다면 학교 현장과 관련하여 청소년의 다문화효능감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사회가 형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문화에 대한 관련내용 중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효능 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다문화가정이란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우리와 다른 민족·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지칭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6a). 본 연구에서 다문화가정은 부모 중 한 명이 외국인으로 국제 결혼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 가정을 의미하며 다문화가족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국제결혼을 한 부모 중 한 명이 외국인으로 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성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다양성(diversity)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될수 있는 개념으로 생물학적 다양성과 문화다양성으로 구분 하고 있다(이정우, 2008). 문화가 특정사회 집단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의 총체라는 점에 비춰 볼 때, 문화집단의 특성에 따라 문화다양성은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해석될수 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자녀와 관련된 선행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자녀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정리해보면 주로 혼혈인, 다문화가정 및 자녀에 대한 실태조사, 다문화 교육이나 교사에 대한 연구, 다문화가정 자녀가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반면, 다문화가정 급증에서 비롯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출현으로, 함께 살아가야 할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 관련 인식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다문화가족지원법에 따른 다문화가족은 무엇인가? 다문화가족지원법(2008년 9월 22일자 시행)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족을 의미한다. 즉,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제3호의 결혼이 민자와 「국적법」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국적법」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동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또한 결혼이민자등이란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제3호의 결혼 이민자와「국적법」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를 말한 다(보건복지가족부,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8)

  1. 강신임(1999). 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교육의 과제.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구논문집, 28, 203-228. 

  2. 강현아(1994). 한국혼혈인의 실태와 문제.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교육인적자원부(2006a).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 교육인적자원부(2006b).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지원 방안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5. 교육인적자원부(2007).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6. 구효진, 최진선(2007).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열린 유아교육연구, 12(6), 43-67. 

  7. 국무총리실.관계부처합동(2010). 다문화가족지원 기본계획(안)(2010-2012). 서울: 제2차 다문화가족정책위원회. 

  8. 금명자, 김동민, 권해수, 이소영, 이희우(2003). 통일대비 청소년 상담프로그램개발 연구 I.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9. 금명자, 이영선, 김수리, 손재환, 이영숙(2006). 다문화가정 청소년(혼혈청소년)연구: 사회적응실태조사 및 고정관념 조사. 서울: 국가청소년위원회.한국청소년상담원. 

  10.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김경란(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김경자(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김미혜(1983). 혼혈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김병순(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유치원 생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18, 98-100. 

  15. 김수연(2000). 한국의 혼혈인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오늘의 청소년, 22(6), 10-15. 

  17. 김정희(2006). 교사효능감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영재와 영재교육, 5(1), 5-24. 

  18. 모경환, 황혜원(2007). 중등 교사들의 다문화적 인식에 대한 연구: 수도권 국어.사회과 교사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39(3), 79-100. 

  19. 박남수(2007). 초등학교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 사회과교육연구, 14(1), 213-232. 

  20. 박민서(2007).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박윤경(2007). 다문화 접촉 경험의 교육적 의미 이해: 초등예비 교사들의 문화 다양성 관련 변화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39(3), 147-153. 

  22. 박윤경, 성경희, 조영달(2008). 초.중등 교사의 문화다양성과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태도. 시민교육연구, 40(3), 1-28. 

  23. 박은애(2006).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경상남도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박재규, 이윤애(2005). 전라북도 농촌지역 국제결혼 이주여성 정착지원을 취한 프로그램개발. 전북: 전북발전연구원. 

  25. 박정원(2007). 초등학생의 국제결혼자녀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박철희(2007).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 기초한 초등 사회.도덕 교과서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17(1). 109-129. 

  27. 변선영(2007). 코시안에 대한 개방성과 고정관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보건복지가족부(2008). 다문화가족지원법, 2008. 3. 21 공포. 

  29. 빈부격차 차별시정위원회(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 통합 지원대책 확정, 혼혈인 및 이주자의 사회통합 지원방안. 제74회 국정과제회의. 

  30. 설동훈(2006).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 국회도서관보, 43(5), 2-3. 

  31. 설동훈, 김윤태, 김현미, 윤홍식, 이혜경, 임경택 외(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서울: 보건복지부. 

  32. 신혜정(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안은미(2007).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안지현, 이희은, 유경한(2007). TV 광고에 나타난 전략적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39, 474-561. 

  35. 양재찬(2006). 동남아 혼혈 더는 외면 안 된다. 월간 중앙 5월호, 263-271. 

  36. 오성배(2005).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 32(3), 61-83. 

  37. 오성배(2006a). 한국 사회의 소수 민족 '코시안'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6(4), 137-157. 

  38. 오성배(2006b).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기회 실태와 대안모색. 인간연구, 12, 1-15. 

  39. 왕한석, 한건수, 양명희(2005).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언어 및 문화적응 실태연구. 서울: 국립국어원. 

  40. 유종렬(1997). 가족환경 요인이 타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1. 유철인(1996). 어쩔 수 없이 미군과 결혼하게 되었다: 생애이야기의 주제와 서술전략. 한국문화인류학, 29(2), 396-420. 

  42. 유현승(1998). 혼혈청소년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교육: 동두천 지역 혼혈청소년을 중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3. 윤흥로(1990). 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이 인종적 고정관념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4. 이금순, 강신창, 김병로, 김수암, 안혜영, 오승렬 외(2003). 북한이탈주민 적응실태연구. 서울: 통일연구원. 

  45. 이영목(2007). 불문화: 문화다양성, 인간의 기본권, 톨레랑스. 불어불문학연구, 17, 499-527. 

  46. 이영주(2007).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심리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7. 이정우(2007). 다양한 인종.민족 집단에 대한 예비교사의 고정관념: 사회과 예비교사 교육에 함의. 시민교육연구, 39(1), 153-178. 

  48. 이정우(2008). 다양성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태도: 다문화 가정과 일반가정의 비교. 사회과 교육, 47(3), 297-300. 

  49. 이정희(1999). 반 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고정관념 완화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0. 이재분, 강순원, 김혜원, 이해영, 서유미(2008).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실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1. 이재분, 김혜원, 이해영(2009).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녀교육지원을 위한 핵심역량 현황 및 인식. 한국교육, 36(2), 3-29. 

  52. 이지애(2007). 다문화 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관한 비교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3. 이창호, 정의철(2010). 다문화사회 대중매체의 사회통합적 역할 탐구. 한국방송학보, 24(5), 370-414. 

  54. 이철재, 한애란, 정강현, 김호정, 김태성 (2006. 4). 코시안 정치세력화 가능성 2020년엔 신생아 3명 중1명이 혼혈. 중앙일보 http://www.kinds.or.kr에서 2006년 9월 1일 검색. 

  55. 이혜경(2007). 혼인이주와 혼인이주 가정의 문제와 대응. 한국인구학, 28(1), 73-106.. 

  56. 임경혜(2004). 국제결혼 사례별로 나타난 가족. 제에 따른 사회복지적 대책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7. 장수현(2007). 다문화청소년정책의 과제와 방향 워크숍자료집.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58. 장영희(1997).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교수방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성신여자대학교 연구논문집, 35, 295-314. 

  59. 장인실(2003). 다문화교육이 한국 교사 교육과정 개혁이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21(3), 27-53. 

  60. 장인실(2007). 다문화청소년정책의 과제와 방향 워크숍자료집.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61. 정선희(1997). 다문화 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2. 정윤정(2007). 결혼이민자 가정의 특성과 아동들의 학교적응: 전라북도지역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3. 정은희(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 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64. 정하성, 유진이, 이장현(2007). 다문화청소년 이해론. 서울: 양서원. 

  65. 정현영(2006).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6.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조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67. 조은경(2006). 아이를 '다름'에 적응시켜라. 한겨레21. 한겨레신문사, 623, 46-47. 

  68. 채영란(2008).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적 교사 효능감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2(3), 165-190. 

  69. 최충옥, 모경환(2007). 경기도 초.중등 교사들의 다문화적 효능감에 대한 조사연구. 시민연구, 39(4), 163-182. 

  70. 통계청(2008). 각 년도 혼인.이혼 통계결과. http://www.nso.go.kr. 

  71. 펄벅 재단(2001). 혼혈인의 미국이민대책. 대화와 모임 발췌자료. 8-11. 

  72. 한경아(1994). 한국 혼혈인의 실태와 문제: 펄벅 재단에 등록된 미국계 혼혈인을 중심.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3. 한만길(1999). 북한이탈주민의 남한교육 적응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4. 한석실(2007). 다문화시대 유아 교사교육의 방향 모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29-30. 

  75. 한혜원(2001). 혼혈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6. 행정자치부(2007). 행정자치부 보도 자료: 외국인 주민 1년 동안 35% 증가 행정자치부, 지자체별 외국인주민 실태조사 결과 발표. 2007년 8월 2일. http://mogaha.go.kr. 

  77. 홍영숙(2007). 다문화가정이 봉착하는 자녀교육문제와 시사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8. 황정미, 김이선, 이명진, 최현, 이동주(2007). 한국사회의 다민족.다문화 지향성에 대한 조사연구.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79. 황희숙, 구영지, 윤소정(2007). 초중등교사의 사고양식과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15(3), 173-197. 

  80. Appadurai, A.(1991). Global ethnoscapes: Notes and queries for a transnational anthropology. In R. G. Fox (Eg.), Recapturing anthropology:Working in the present(pp. 191-210). Santa Fe: School of American Research Press. 

  81. Guyton, E. M., & Wesche, M. V.(2005).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 7(4), 21-29. 

  82. Kearney, M.(1995). The local and the global: The anthropology of globalization and transnationalism. Annual Review of Anthropology, 24, 547-565. 

  83. Munroe, A., & Pearson, C.(2006). The Munro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nair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6(5), 819-834. 

  84. Pascarella, E. T., Edison, M., Haqedom, L. S., Nora, A., & Terenzini, P.T.(1996). Influence on students' opennestt to diversity and challenge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37(6), 731-756. 

  85. Sia, A. P., & Mosher, D.(1994).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Concepts by Preservice Teachers in Two Institu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of Teacher Educators. 367-603. 

  86. Silva, P. D.(2009). Television, public sphere, and minorities. Media Development, 4, 51-55. 

  87. UNESCO(2001). Universal Declaration on Cultural Diversity. 

  88. Zhai, L., & Scheer, S. D.(2004). Global perspective and attitudes toward culture diversity among summer agriculture student at the Ohio state university.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45(2), 39-5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