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TAUT 이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뱅킹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 중국의 비교연구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Usage of Internet Banking Users in Korea and China: Based on the UTAUT Theory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19 no.4, 2010년, pp.111 - 136  

이동만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림계화 (경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부 경영학) ,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 in the usage of internet banking users between Korea and China.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internet bank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The factors influencing on the use intention of Int...

주제어

참고문헌 (49)

  1. 공영일,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시장 및 이용자 비교분석," 제13권, 제17호, 2001, pp. 1-15. 

  2. 곽기영, 지소영, "인터넷 구매결정과정에서의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2호, 2008, pp. 15-40. 

  3. 김종기, 강다연, 전진화,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보안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2호, 2009, pp. 1-18. 

  4. 박승배, 정남호, "개인의 온라인 게임수용에서 혁신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비교연구: 쾌락적 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2008, pp. 179-212. 

  5. 양지윤, 안중호, 박철우, "인지된 위험이 모바일 뱅킹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혁신연구, 제14권, 제3호, 2006, pp. 183-208. 

  6. 오상현, 김상현, "기술수용모델의 확장과 인터넷뱅킹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 신뢰와 적합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24권, 제1호, 2006, pp. 175-205. 

  7. 오종철, "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UTAUT모형에 대한 재평가," 경영학연구, 제39권, 제1호, 2010, pp. 55-79. 

  8. 유일, 김재정, 김경애, "인터넷뱅킹 채택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6권, 제1호, 2004, pp. 19-36. 

  9. 유일, 소순후, "인터넷뱅킹시스템 이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6호, 2004, pp. 2383-2404. 

  10. 유호선, 김민용, 권오병,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3권, 제2호, 2008, pp. 117-147. 

  11. 이건창, 정남호, 이종신, "국내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간 관계에 관한 실증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 191-212. 

  12. 이웅규, "보안위험, 편리성, 사회적 영향이 인터넷 뱅킹 사용에 미치는 효과: 계좌이체와 잔액조회 서비스의 비교,"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2호, 2005, pp. 1-23. 

  13. 전병호, 윤종훈, 송인암, 김병곤, "인터넷뱅킹 사이트의 서비스품질과 인터넷 이용자 개인특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1호, 2005, pp. 197-226. 

  14. 정철호, 정영수, 리강,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신뢰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중국 간 신뢰 결정요인 비교 연구," 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04, pp. 464-473. 

  15. 조대우, 황경연, "인터넷뱅킹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계획된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 2001, pp. 1225-1249. 

  16. 조철호, "인터넷뱅킹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1호, 2009, pp. 159-190. 

  17. 최낙환, 이동진, 황윤용, "한.중 소비자들의 정보탐색노력 및 그 성과와 만족에 관한 비교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40호, 2003, pp. 1967-2002. 

  18. 한국은행, "2010년 2/4분기 국내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현황," 2010. 

  19. 한상일, "인터넷뱅킹 채택의 결정요인,"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6호, 2004, pp. 2405-2428. 

  20. 황성민, 정수연, 박철, "한국과 중국 간 온라인 구전정보에 관한 비교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06, pp. 564-573. 

  21. CNNIC, "中國互聯網絡發展狀況統計報告," 2009. 

  22. Abushanab, E., and Pearson, J. M., "Internet Banking in Jorda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Perspective," Journal of Systems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1, 2007, pp. 78-97. 

  23. Ahuja, M. K., and Thatcher, J. B., "Moving Beyond Intentions and Toward the Theory of Trying: Effects of Work Environment and Gender on Post-Adoption Information Technology Use," MIS Quarterly, Vol. 29, No. 3, 2005, pp. 427-459. 

  24.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No. 2, 1991, pp. 179-211. 

  25. Bandyopadhyay, K., and Fraccastoro, K. A., "The Effect of Culture on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19, 2007, pp. 552-543. 

  26. Cheng, T. C. E., Lam, D, Y. C., and Yeung, A. C. L., "Adoption of Internet Banking: An Empirical Study in Hong Kong,"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2, No.3, 2006, pp. 1558-1572. 

  27.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 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1998, pp. 295-366. 

  28. Chin, W. W., Marcolin, B. L., and Newsted, P. R.,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Voice Mail Emotion/Adoption Study,"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OH, 1996, pp. 21-41. 

  29. Compeau, D. R., and Higgins, C. A.,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 19, No. 2, 1995, pp. 189-211. 

  30.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31.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2, No. 14, 1992, pp. 1111-1132. 

  32.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1989, pp.982-1003. 

  33. Fishbein, M., and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34. Hennington, A. H., and Janz, B. D., "Information Systems and Healthcare XVI: Physician Adoption of Electronic Medical Records: Applying the UTAUT Model in a Healthcare Context,"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19, 2007, pp. 60-80. 

  35. iResearch, "iResearch China Online Banking Research Report," 2009. 

  36. Keil, M., Tan, B. C. Y., Wei, K. K., Saarinen, T., Tuunainen, V., and Wassenaar, A., "A Cross-Cultural Study on Escalation of Commitment Behavior in Software Projects," MIS Quarterly, Vol. 24, No. 2, 2000, pp. 299-325. 

  37. Lee, M. C.,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Internet Banking: An Integration of TAM and TPB with Perceived Risk and Perceived Benefi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8, No. 3, 2009, pp. 130-141. 

  38. Liao, Z., and Cheung, M. T., "Internet-Based E-Banking and Consumer Attitudes: An Empirical Study,"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9, No. 4, 2002, pp. 283-295. 

  39. Lin, C. P., and Anol, B., "Learning Online Social Support: An Investigation of Network Information Technology Based on UTAUT," Cyber Psychology & Behavior, Vol. 11, No. 3, 2008, pp. 268-272. 

  40. Loo, W. H., Yeow, P. H. P., and Chong, S. C., "User Acceptance of Malaysian Government Multipurpose Smartcard Application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 26, No. 2, 2009, pp. 358-367. 

  41. Moon, J. W., and Kim, Y. G.,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8, No. 4, 2001, pp. 217-230. 

  42. Moore, G. C., and Benbasat, I.,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 No. 3, 1991, pp. 192-222. 

  43. Shin, Y., and Fang, K., "The Use of a Decompos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 Study Internet Banking in Taiwan," Internet Research, Vol. 14, No.3, 2004, pp. 213-223. 

  44. Tan, M., and Teo, T. S. H.,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Internet Banking," Journal of the AIS, Vol. 1, No. 5, 2000, pp. 1-42. 

  45. Taylor, S., and Todd, P. A.,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2, 1995, pp. 144-174. 

  46. Thompson, R. L., Higgins, C. A., and Hoewll, J. M., "Personal Computing: Toward a Conceptual Model of Utilization," MIS Quarterly, Vol. 15, No. 1, 1991, pp. 124-143. 

  47.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and Davis, F. 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2003, pp. 425-478. 

  48. Yang, K., "Determinants of US Consumer Mobile Shopping Services Adoption: Implications for Designing Mobile Shopping Service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27, No. 3, 2010, pp. 262-270. 

  49. Yi, M. Y., and Davis, F. D., "Developing and Validating an Observational Learning Model of Computer Software Training and Skill Acquisi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2, 2003, pp. 146-1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