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교육이 대학생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 편견, 민감성,심각성,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IDS Education on Knowledge, Prejudice, Susceptibility, Severity and Intention of Safe Sex Behavior among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AIDS education on knowledge, prejudice, susceptibility, severity, and intention of safe sex behavior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2008 to May, 2008.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AIDS education on knowledge, prejudice, susceptibility, severity, and intention of safe sex behavior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2008 to May, 2008.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Participants 78 university students (control group) and 89 university students (experimental group). For the latter, AIDS education was provided once weekly for 1 h for 4 weeks. The educational program included understanding of sexuality, facts of AIDS, life stories of patients with AIDS, and safe sex behavior. The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after education were analyzed by independent t-test. Results: The experimental group ha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for knowledge, prejudice, susceptibility, and intention of safe sex behavior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However,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for severity between two groups. Conclusion: AIDS education can be effective in improving knowledge, prejudice, susceptibility, and intention of safe sex behavior, and is recommended as an effective AIDS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AIDS education on knowledge, prejudice, susceptibility, severity, and intention of safe sex behavior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2008 to May, 2008.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Participants 78 university students (control group) and 89 university students (experimental group). For the latter, AIDS education was provided once weekly for 1 h for 4 weeks. The educational program included understanding of sexuality, facts of AIDS, life stories of patients with AIDS, and safe sex behavior. The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after education were analyzed by independent t-test. Results: The experimental group ha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for knowledge, prejudice, susceptibility, and intention of safe sex behavior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However,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for severity between two groups. Conclusion: AIDS education can be effective in improving knowledge, prejudice, susceptibility, and intention of safe sex behavior, and is recommended as an effective AIDS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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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육 전 연구자가 교육의 목적을 설명하고 교육에의 참여는 성적과 무관하므로 자발적으로 원하는 사람만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교육 도중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교육을 받는 중에 질문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자유롭게 질문하도록 하였다.
또한 적절한 행동 계기(cue to action)가 주어질 때 예방적 행위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이즈 예방 행위 의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 행동계기로 에이즈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편견을 줄이며 개인이 지각하는 민감성과 심각성을 증진시켜 안전한 성행위 의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교육을 구성하였다. 교육은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4주 동안 주 1회 1시간씩 총 4회에 걸쳐 시행되었다(Table 1).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건강신념 모형을 바탕으로 에이즈 교육을 제공한 후 교육이 에이즈에 대한 지식, 편견, 민감성, 심각성,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본 연구의 에이즈 교육은 에이즈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고 지식, 민감성과 안전한 성행위 의도를 증가시키는데는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에이즈 교육을 실시한 후 에이즈 교육이 대학생들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 편견, 민감성, 심각성,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 연구이다(Figure 1).
본 연구는 성에 대한 것이 점점 더 음지로 파고 들어가 에이즈 예방 사업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감염 가능성이 많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에이즈 교육을 제공하고 에이즈에 대한 지식, 편견, 민감성, 심각성, 에이즈 예방을 위한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해 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에게 에이즈 교육을 제공한 후 교육이 에이즈에 대한 지식, 편견, 민감성, 심각성,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에이즈 교육 내용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시행된 에이즈 교육 내용을 고찰한 후 건강신념 모형을 기반으로 에이즈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고 편견을 감소시키며 지각된 심각성과 민감성을 높여 안전한 성행위를 할 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개발된 에이즈 교육은 학교 보건 간호사 1인, 감염내과 간호사 1인, 간호학과 교수 2인에게 타당성을 점검받은 후 완성하였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에이즈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는데 국내에서는 에이즈 교육을 제공후 민감성의 변화를 보는 연구가 없어 비교할 수는 없지만 Rose(1996)는 5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에이즈 환자 사례발표 및 질의응답, 팸플릿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민감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고 한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비디오 영상을 통하여 동성애자나 매춘여성도 아닌 일반인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에이즈에 감염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에이즈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라는 인식을 심어 준 것이 민감성을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본다.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자들은 외관상으로는 환자임을 구별하기가 어려우며 자신도 감염된 사실을 알지 못하고 성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성관계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는 민감성을 높여주어 항시 안전한 성행위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에이즈 교육은 지식과 태도 변화에 그쳐서는 안되고 예방에 중점을 두어 행동 변화를 가져오도록 함으로써 안전한 성행위를 통하여 에이즈 전파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행위변화를 위해서는 지식과 태도 변화뿐 아니라 질병에 대한 개인이 지각하는 민감성과 심각성을 변화시켜 질병에 대한 위협을 높게 인지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므로(Rosenstock, et al, 1988) 다양한 접근법을 이용한 교육내용을 개발하고 이 교육이 에이즈에 대한 지식, 편견, 민감성, 심각성,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제1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에이즈에 대한 지식이 더 향상될 것이다.
2) 제2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에이즈 감염자에 대한 편견이 더 감소될 것이다.
3) 제3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에이즈에 대한 민감성이 더 증가될 것이다.
4) 제4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에이즈에 대한 심각성이 더 증가될 것이다.
5) 제5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안전한 성행위 의도가 더 증가될 것이다. 대조 군은 실험전 평균 4.
제1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에이즈에 대한 지식이 더 향상될 것이다.
제2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에이즈 감염자에 대한 편견이 더 감소될 것이다.
제3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에이즈에 대한 민감성이 더 증가될 것이다.
제4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에이즈에 대한 심각성이 더 증가될 것이다.
제5가설: 에이즈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안전한 성행위 의도가 더 증가될 것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이즈 예방 행위 의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 행동계기로 에이즈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편견을 줄이며 개인이 지각하는 민감성과 심각성을 증진시켜 안전한 성행위 의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교육을 구성하였다. 교육은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4주 동안 주 1회 1시간씩 총 4회에 걸쳐 시행되었다(Table 1).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일반적 특성 5문항, 지식 25문항, 편견 12문항, 민감성 1개 문항, 심각성 5개 문항, 안전한 성행위 의도 5문항으로 총 53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간호학 전공 교수 2명으로 부터 내용 타당도를 점검 받은 후 완성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 Alpha 값을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일반적 특성 5문항, 지식 25문항, 편견 12문항, 민감성 1개 문항, 심각성 5개 문항, 안전한 성행위 의도 5문항으로 총 53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간호학 전공 교수 2명으로 부터 내용 타당도를 점검 받은 후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Dilorio, Parsons, Lehr, Adame, & Carlone, 1992; Naomi, 1993)을 토대로 앞으로 성관계시 성병이나 에이즈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행위를 할 의도를 측정한 점수로 성관계시 콘돔사용, 성관계시 체액 접촉 않기, 여러명의 파트너 두지 않기, 감염이 우려되는 자와 성관계 안하기의 5개 문항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각 문항의 점수를 더해 다시 문항 수로 나눈 평균값을 구하였다.
사전 조사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2008년 3월 10일-14일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사전조사를 한 날부터 시작하여 4주에 걸쳐 주 1회 1시간 씩 에이즈 교육을 제공하였고 사후조사는 4주 마지막 교육 후에 실시하였다. 대조군의 사후조사는 실험군의 사후조사 시기와 같은 시기에 실시하였다.
어떤 질환이 자신에게 심각한 영향을 가져오리라고 믿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참고문헌(Kim, 1997; Bridgers, Figler, Vaughan, & Sawin, 1990, Gielen, Faden, O'Campo, Kass, & Anderson,1994)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제작하였으며 에이즈가 가족관계, 친구관계, 학교생활, 사회생활, 결혼, 생명유지, 일상생활, 가정경제에 미치는 영향으로 5점 척도의 7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개발된 도구는 간호학 전공 교수 2인으로부터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았으며 일반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이해가 안되는 문항은 수정하여 완성하였다.
자신이 어떤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본인이 성관계시에 에이즈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 정도를 최저 1점부터 최고 5점 까지 1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에이즈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Lee(2002)가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32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지식도구를 일반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일반 대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은 7개 문항을 삭제하고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문항은 부분적으로 문맥을 수정한 후 간호대학 교수 2인으로부터 타당성을 점검 받았다. 최종적으로 일반적 지식 6문항, 예방 4문항, 증상 2문항, 전파경로 13문항으로 총 2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정답을 한 경우에 1점, 오답을 하거나 모르겠다고 응답한 경우는 0점으로 처리 하였으며 각문항의 점수를 더해 다시 문항수로 나눈 평균값을 구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험군은 편의표집에 의해 1개 교양과목을 선정하여 이 과목을 수강하는 자연계열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의 참여에 동의한 학생 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같은 대학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을 선정할 경우 실험확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조군은 A대학과 유사한 교육환경에 있는 B대학에서 편의표집에 의해 1개 교양과목을 선정하고, 담당교수의 승인을 얻은 후 이 과목을 수강하는 자연계열 1, 2학년 수강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의 참여에 동의한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군의 경우 교육에 1회라도 불참한 7명의 학생(2차 교육시 2명, 3차 교육시 2명, 4차 교육시 3명)과 자료수집 결과 불완전한 응답을 한 2명을 포함한 총 9명이 탈락되었고, 대조군의 경우 사전조사는 하였으나 사후조사에 불참한 7명의 학생과 응답은 하였으나 불완전한 응답을 한 5명을 포함한 12명을 분석에서 제외시켜 최종적으로 대조군 78명과 실험군 8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 장소는 시청각 기자재가 완비되어 있는 대학 강의실을 이용하였으며 교육 중에는 외부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연구보조원이 강의실 외부에서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교육 전 연구자가 교육의 목적을 설명하고 교육에의 참여는 성적과 무관하므로 자발적으로 원하는 사람만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교육 도중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충청남도에 소재하는 2개 대학교를 편의 선택하여 A 대학 학생은 실험군으로, B 대학 학생은 대조군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편의표집에 의해 1개 교양과목을 선정하여 이 과목을 수강하는 자연계열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의 참여에 동의한 학생 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008년 3월부터 2008년 5월 까지 진행되었으며 연구 시행을 위해 학교 담당교수의 협조를 구하였다. 자료수집 전 연구자가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의 참여는 자발적이며 원하는 사람만 참여하도록 하였다.
참여에 동의하는 경우 연구 참여 동의서에 사인을 하도록 하였으며 사후 조사시 짝비교를 할 수 있도록 이름 대신 자신만이 아는 암호를 적도록 하여 개인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 하였다. 사전 조사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2008년 3월 10일-14일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사전조사를 한 날부터 시작하여 4주에 걸쳐 주 1회 1시간 씩 에이즈 교육을 제공하였고 사후조사는 4주 마지막 교육 후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충청남도에 소재하는 2개 대학교를 편의 선택하여 A 대학 학생은 실험군으로, B 대학 학생은 대조군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편의표집에 의해 1개 교양과목을 선정하여 이 과목을 수강하는 자연계열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의 참여에 동의한 학생 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같은 대학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을 선정할 경우 실험확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조군은 A대학과 유사한 교육환경에 있는 B대학에서 편의표집에 의해 1개 교양과목을 선정하고, 담당교수의 승인을 얻은 후 이 과목을 수강하는 자연계열 1, 2학년 수강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의 참여에 동의한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같은 대학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을 선정할 경우 실험확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조군은 A대학과 유사한 교육환경에 있는 B대학에서 편의표집에 의해 1개 교양과목을 선정하고, 담당교수의 승인을 얻은 후 이 과목을 수강하는 자연계열 1, 2학년 수강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의 참여에 동의한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군의 경우 교육에 1회라도 불참한 7명의 학생(2차 교육시 2명, 3차 교육시 2명, 4차 교육시 3명)과 자료수집 결과 불완전한 응답을 한 2명을 포함한 총 9명이 탈락되었고, 대조군의 경우 사전조사는 하였으나 사후조사에 불참한 7명의 학생과 응답은 하였으나 불완전한 응답을 한 5명을 포함한 12명을 분석에서 제외시켜 최종적으로 대조군 78명과 실험군 8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중간효과 .
데이터처리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사는 연속변수인 경우 t-test, 명목변수인 경우 χ2 test로 분석하였다.
2)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증을 위해 Kolmogorovsmirnov test를 한 결과 정규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실험군과 대조군의 종속변수의 평균 차이는 모수통계법인 t-test로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일반적 지식 6문항, 예방 4문항, 증상 2문항, 전파경로 13문항으로 총 2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정답을 한 경우에 1점, 오답을 하거나 모르겠다고 응답한 경우는 0점으로 처리 하였으며 각문항의 점수를 더해 다시 문항수로 나눈 평균값을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간호학 전공 교수 2명으로 부터 내용 타당도를 점검 받은 후 완성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 Alpha 값을 구하였다.
최종적으로 일반적 지식 6문항, 예방 4문항, 증상 2문항, 전파경로 13문항으로 총 2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정답을 한 경우에 1점, 오답을 하거나 모르겠다고 응답한 경우는 0점으로 처리 하였으며 각문항의 점수를 더해 다시 문항수로 나눈 평균값을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
이론/모형
편견 측정도구는 Kelly, Lawrence, Hood, Smith와 Cook(1988)이 개발한 7점 척도 12개 문항의 편견 척도를 Oh와 Kang(1995)이 5점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이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에이즈 환자에 대해 부정적인 편견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각 문항의 점수를 더해 다시 문항수로 나눈 평균값을 구하였다.
성능/효과
” 대조군은 실험전 3.69점에서 실험후 3.62점으로 평균 .07점 감소하였고, 실험군은 실험전 3.59점에서 실험후 3.61점으로 평균 .02점 증가하였으나 그룹 간에 차이가 근소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t=1.11, p=.269) 따라서 가설 4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의 에이즈 교육 내용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시행된 에이즈 교육 내용을 고찰한 후 건강신념 모형을 기반으로 에이즈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고 편견을 감소시키며 지각된 심각성과 민감성을 높여 안전한 성행위를 할 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개발된 에이즈 교육은 학교 보건 간호사 1인, 감염내과 간호사 1인, 간호학과 교수 2인에게 타당성을 점검받은 후 완성하였다.
118). 민감성은 실험군이 평균 3.09 대조군은 평균 3.04로 실험군의 민감성이 다소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며(t=0.33, p=.738) 심각성에 있어서는 대조군의 심각성이 3.69로 실험군 3.59점 보다 조금 높았으나 그룹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t=-1.10, p=.274).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있어서도 실험군이 4.
2%의 정답률을 보인 외국의 연구 결과와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에이즈에 지식 정도가 아직도 낮아 에이즈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본 연구 조사에서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정규교육을 통해 에이즈에 대한 정보를 얻은 경우는 38.9%에 불과하여 에이즈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에서 제공한 에이즈 교육은 에이즈에 대한 지식 향상에 효과적이었는데 지식은 태도형성이나 행동변화에 필요한 전제 조건이 되며(Kim, 1997) 낮은 지식수준은 과도한 공포심을 유발 하므로 에이즈에 대한 지식을 높이는 것이 에이즈 퇴치의 첫걸음이라 생각된다.
9%에 불과하여 에이즈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에서 제공한 에이즈 교육은 에이즈에 대한 지식 향상에 효과적이었는데 지식은 태도형성이나 행동변화에 필요한 전제 조건이 되며(Kim, 1997) 낮은 지식수준은 과도한 공포심을 유발 하므로 에이즈에 대한 지식을 높이는 것이 에이즈 퇴치의 첫걸음이라 생각된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대부분 보건교과목이 교양 선택과목으로 되어 있어 일부 학생들만 수강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에이즈에 대한 교육이 포함된 보건교과목을 확대 실시하여 대학생들이 에이즈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에이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에이즈 감염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건강신념 모형을 바탕으로 에이즈 교육을 제공한 후 교육이 에이즈에 대한 지식, 편견, 민감성, 심각성,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본 연구의 에이즈 교육은 에이즈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고 지식, 민감성과 안전한 성행위 의도를 증가시키는데는 효과적이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사용한 슬라이드 교육, 실제 에이즈 환자의 생활 수기를 담은 영상물, 질의 및 응답와 같은 교육 방법과 콘돔 사용법과 같은 실제적 교육 내용이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을 비교해 보면(Table 2) 성별은 여학생이 실험군의 65.2%, 대조군의 62.8%로 두 그룹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많은 분포를 차지하였으며 종교에 있어서는 종교가 없는 사람이 실험군 52.8%로 대조군 42.3% 보다 많았다. 거주상태는 자택거주자가 실험군 대조군 각각 60.
안전한 성행위 의도에 있어서는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안전한 성행위 의도가 유의하게 증가한 반면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은 안전한 성행위 의도가 다소 감소하여 본 에이즈 교육이 안전한 성행위 의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는 Torabi 등(2000)이 젊은 사람들에게는 비디오를 이용한 교육이 효과적이라고 한 선행연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본 연구에서 비디오 영상물을 이용한 교육과 콘돔 사용법과 같은 실질적인 정보교육이 행위 의도를 상승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고 본다.
후속연구
1. 본 연구에서 실시한 에이즈 교육은 안전한 성행위의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일반대학생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지 효과를 검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2. 본 연구에서는 안전한 성행위 의도를 측정하였으나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 행위 여부를 측정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3. 본 연구는 짧은 기간 동안의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였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연구를 통하여 효과가 지속되는지 추적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본 교육 프로그램은 한번에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수의 학생에게 교육하기 용이하며 강의로 설명하기 어려운 민감한 부분들을 교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이러한 시청각 영상물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어야 하리라 본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실제 콘돔 사용 행위를 측정하지 못하고 행위 의도만을 측정하여 응답자들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응답했을 가능성(social desirability)이 있으므로 해석에 신중을 기해야 하리라 본다.
우리나라는 문화적으로 콘돔사용법을 교육하면 자칫 혼전 성관계를 허용하는 것 같은 잘못된 인상을 줄 것을 우려하여 교육시 포함 시키는 것을 주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본 교육 프로그램은 한번에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수의 학생에게 교육하기 용이하며 강의로 설명하기 어려운 민감한 부분들을 교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이러한 시청각 영상물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어야 하리라 본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실제 콘돔 사용 행위를 측정하지 못하고 행위 의도만을 측정하여 응답자들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응답했을 가능성(social desirability)이 있으므로 해석에 신중을 기해야 하리라 본다.
, 2006).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에이즈 교육을 이용하여 에이즈 감염인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부정적 태도를 감소시키고 에이즈 감염인도 우리의 이웃이며 동료라는 생각을 가지고 긍정적이고 따뜻이 포용할 수 있도록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Rose(1996)가 5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에이즈 교육을 제공한 후에 심각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던 결과와는 차이를 보인다. 이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사회적 차원에서는 에이즈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보나 개인적 차원에서 볼 때는 그다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기(Cha, 2004) 때문에 본 연구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인이 인지하는 심각성을 상승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므로 개인적 차원의 심각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이 개발되어야 하리라 본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본 연구의 에이즈 교육은 에이즈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고 지식, 민감성과 안전한 성행위 의도를 증가시키는데는 효과적이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사용한 슬라이드 교육, 실제 에이즈 환자의 생활 수기를 담은 영상물, 질의 및 응답와 같은 교육 방법과 콘돔 사용법과 같은 실제적 교육 내용이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이즈 감염자들의 실제 감염 시기가 통계 결과보다 몇 년 빠를 것으로 추정하는 이유는?
4%(Korean Alliance to Defeat AIDS, 2009)로 성적으로 가장 왕성한 20-30대에 감염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통계 결과는 발견 당시의 연령이므로 에이즈의 잠복기간을 고려할 때 실제 감염 시기는 이보다 몇 년 빠를 것으로 추정되므로 20대에 에이즈 감염 가능성은 이보다 훨씬 높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입시제도에서 벗어나 가장 성욕구가 왕성하며 이성교제가 자유로워지는 대학생들은 에이즈에 거의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어(Cha, 2004) 이들의 감염률을 줄이는 것이 에이즈 관리사업의 중요한 목표가 되고 있다(Lee et al.
국내에 첫 에이즈 감염인이 나타난 시기는?
에이즈는 1981년 미국에서 처음 보고된 이래 현재까지 확인된 감염자 수는 총 6천만 명이며, 이 가운데 2,500만 명이 사망했고 현재 에이즈 바이러스를 지닌 채 살아가는 사람은 3,340만 명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United National on HIV/AIDS, 2009) 국내에서는 1985년 처음으로 에이즈 감염인이 나타난 이래 계속 증가하여 2008년 12월 말 현재 감염자가 6,120명에 달했고, 이 가운데 1,084명이 사망해 5,036명이 생존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Korean Alliance to Defeat AIDS, 2009).
에이즈는 1981년 미국에서 처음 보고된 이래 현재까지 확인된 감염자 수가 몇 명인가?
에이즈는 1981년 미국에서 처음 보고된 이래 현재까지 확인된 감염자 수는 총 6천만 명이며, 이 가운데 2,500만 명이 사망했고 현재 에이즈 바이러스를 지닌 채 살아가는 사람은 3,340만 명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United National on HIV/AIDS, 2009) 국내에서는 1985년 처음으로 에이즈 감염인이 나타난 이래 계속 증가하여 2008년 12월 말 현재 감염자가 6,120명에 달했고, 이 가운데 1,084명이 사망해 5,036명이 생존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Korean Alliance to Defeat AID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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