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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활용한 명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Medit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Reduction of Young Children's Aggress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1 no.1, 2010년, pp.125 - 138  

박미정 (울산현대자동차어린이집) ,  권기남 (서울사이버대학교 복지시설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 medit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as a method of reducing young children's aggression. Data was taken from a sample of 60 four-to five-year-old children in daycare centers. This study employed a pre/post-test controlgroup design. All children of each dayca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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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대한 명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힌 그동안의 선행연구들(김오순 2005; 박인경 2005; 최효순 2004)에서는 어머니 혹은 교사 어느 한 쪽의 평가에만 의존하여 유아의 공격성을 측정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어린 유아의 행동문제는 평가 자마다 같은 행동이 다르게 해석되는 평가의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Campbell 2002), 외현적 공격성의 경우 부모나 교사가 모든 상황을 목격할 수는 없으며(서미정 2009), 프로그램의 실시 목적과 성격에 대해 알고 있는 교사에 의해서만 유아의 공격성을 측정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바이어스(bias)된 결과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대한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유아의 공격성에 대해 부모와 교사를 통해 복합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토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본 조사에 앞서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측정도구의 적합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만 5세 유아의 어머니 10명에게 최근 일주일간 관찰한 유아의 공격행동에 대해 응답하게 한 후, 어법이나 전달 상에 문제가 있는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예비 조사 결과를 토대로 U시에 소재한 B 어린이집(실험집단)과 J 어린이집(통제집단) 유아의 어머니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의 공격성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 프로그램을 통제집단의 유아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음악명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명상 프로그램이 긍정적 정서의 증진을 통해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그림책이 유아를 대상으로 한 명상 프로그램의 운영에 효과적인 매체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유아를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만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주 3회, 4주간 총 12회기 적용한 후, 대상 유아의 담임교사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 공격 성의 수준을 대물공격, 대인공격, 언어적 공격, 공격행동 전체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 프로그램을 유아들에게 시행하고 음악만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음악명상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봄으로써 유아의 공격성 감소를 위해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명상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편,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대한 명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힌 그동안의 선행연구들(김오순 2005; 박인경 2005; 최효순 2004)에서는 어머니 혹은 교사 어느 한 쪽의 평가에만 의존하여 유아의 공격성을 측정하였다.
  •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인지행동 치료와 명상 치료 기법의 효과를 비교한 Zautra 등(2008)의 연구에서는 인지행동 치료보다 명상 치료가 긍정적 정서를 증진시키고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키는 데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정서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 명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아의 공격성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최근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유아를 대상으로 산책명상, 음악명상, 다도명상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명상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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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정서성이 유아 공격적 행동의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연구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들 선행연구를 기초로, 아동의 공격성은 개인적 요인만으로 혹은 환경적 요인만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닌 다차원적 이고 복합적인 요인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유아 공격성의 원인을 환경보다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전개 되고 있으며, 특히 개인의 긍정적 정서가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킨다(Isen 1999)는 인식이 대두 되면서 유아의 정서성이 유아 공격적 행동의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연구되고 있다.
유아기의 공격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기의 공격성은 쉽게 모방되거나 확산될 수 있으며(양현정ㆍ윤창영 2007), 이후 아동기 또래거부나 낮은 학업성취와 같은 사회적 기능 및 적응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Arsenio et al. 2000; Lee 2009), 청소년기, 성인기의 비행이나 범죄, 심각한 반사회적 행동 등을 예측하는 주요 단서가 됨이 밝혀짐에 따라(Coie & Dodge 1998; Cote et al. 2006; Kokko et al.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는데 이 중 개인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살펴볼 수 있다.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통해 나타난 예측변인 중 개인적 요인으로는 기질(Xu et al. 2009), 주의력(이경화ㆍ조미숙 2008), 스트레스(김선희 2004) 정서능력 (한유진 2006), 인지능력(Bierman et al. 2009), 사회적 능력(이찬숙ㆍ현은자 2008), 자기효능감 (Davis-Kean et al. 2008) 등이 있으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행동(김선숙 2007), 부모자녀관계(Ingoldsby et al. 2006), 또래관계(Rubi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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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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