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77 - 86
박민영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KTDB센터) , 김은미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조사분석사업단)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The study developed physical distribution channel choice models reflecting decision making of the firms and studied how choice decision factors influence selection of distribution channel. The distribution channel survey data in Korea was used to do empirical study. As a choice set, distribution ch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통경로란 무엇인가? | 유통경로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 또는 소비에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과 관련되는 일체의 상호의존적인 조직’으로 정의된다.(Stern et al. | |
장기적 기업물류전략과 공공물류 시스템 전략, 국가화물수요추정과정의 개선측면에서 살펴볼 때, 상품의 생산지와 소비지의 위치별 물적인 전환관계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 최근 국내에서는 신뢰성 있고 개선된 화물교통수요추정 방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화물교통수요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지역 간 화물기종점통행량(OD)자료는 환적시설이나 물류시설을 노드로 구분하지 않고 각 존의 물동량에 포함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화물의 정확한 이동이나 전환관계 파악을 곤란하게 만든다. 따라서 장기적 기업물류전략과 공공물류 시스템 전략, 국가화물수요추정과정의 개선측면에서 살펴볼 때, 상품의 생산지와 소비지의 위치별 물적인 전환관계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지역 간 화물기종점통행량(OD)자료는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 최근 국내에서는 민간 분야뿐만 아니라 공공물류에의 활용을 위해 좀 더 신뢰성 있고 개선된 화물수요추정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화물수요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지역 간 화물기종점통행량(OD)자료는 각 화물의 생산지와 소비지 사이의 이동과 전환관계가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의 환적시설이나 물류시설을 노드로 구분하지 않고 각 존의 물동량에 포함시킴으로써 화물의 정확한 이동이나 전환관계를 파악하지 못하게 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인식하에 개별 의사결정자인 기업에 의해 이동되는 화물의 물적인 흐름을 분석하기 위한 물적 유통경로 선택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
국토해양부(2008), 2007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 제5권 법정조사과제 추가조사 및 수행계획.
김찬성.박민영.진기재.김준형(2007), "우리나라 주요 기업의 유통경로 실증분석", 제57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219-228.
박영봉(1999), 마케팅, 박영사.
서울시립대학교(2008), 공급사슬기반 화물교통수요모형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연구계획서.
최영윤.김찬성.성홍모(2008), "우리나라 골재화물의 유통경로 특성분석", 제59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933-942.
Alan Rushton, Phil Croucher, Peter Baker (2006), The handbook of Logistics and Distribution Management, The Chartered Institute of Logistics and Transport(UK).
Gerard De Jong, Moshe Ben Akiva, Sten Bexelius, Adan Rahman, and Maarten Van De Voort(2004), The Specification of Logistics in the Norwegian and Swedish National Freight Model Systems, Rand Europe.
Gerard De Jong and Moshe Ben Akiva(2007), "A Micro Simulation Model of Shipment Size and Transport Chain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41, pp.950-965.
Jeoren Boerkamps, Arjan van Binsbergen (1999), "GoodTrip - A New Approach for Modelling and Evaluation of Urban Goods Distribution", Paper Published in the Proceeding of City Logistics I.
L.A. Tavasszy(2006), "Freight Modelling - An overview of international experiences", Paper prepared for the TRB Conference on Freight Demand Modelling:Tools for Public Sector Decision Making.
Michael J. Fischer, Maren L. Outwater, Lihung Luke Cheng, Dike N. Ahanotu, and Robert Calix(2005), "Innovative Framework for Modeling Freight Transportation in Los Angeles County, Californi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90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105-112.
Wisinee Wisetjindawat, Kazushi Sano(2003), "A Behavioral Modeling in Micro-Simulation for Urban Freight"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5, October, pp.2193-2208.
WSP Policy & Research(2005), The EUNET2.0 Freight and Logistics Model, Final Report.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