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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지점의 지점검지기를 이용한 밀도측정방안 개발 및 측정간격에 따른 신뢰성 분석
Development of Density Measurement Technique Based on Two Point Detectors and Measurement Reliability According to Different Sensing Gap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3, 2010년, pp.157 - 167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민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재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은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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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량, 속도, 밀도의 3가지 교통류 지표 중 밀도는 혼잡을 잘 나타내는 지표이다. 밀도를 측정하는 방안은 직접적으로 수집하는 방안과 수집자료를 활용하여 간접적으로 수집하는 방안이 있다. 직접적인 측정법은 대상구간의 교통류를 항공기나 고층건물에서 촬영하여 밀도를 직접적으로 구하는 것이나, 기상과 도로조건 및 비용상의 문제로 인하여 광범위한 사용에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지점검지기를 이용하여 밀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순간밀도, 평균밀도, 측정간격이라는 개념을 정리하고 가상시뮬레이션(Paramics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기능을 활용하여 자료를 생성한 후 측정간격이 도로조건(측정구간길이별, 차로별, 서비수준별)별로 구간밀도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nsity is the most important congestion indicator among the three fundamental flow variables, flow, speed and density. Measuring density in the field has two different ways, direct and indirect. Taking photos with wide views is one of direct ways, which is not widely used because of its cost and 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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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loating Car가 진출구간을 통과한 기점으로 추월로 인한 보정값(δ)을 적용하여 초기존재대수를 산정하는 방안이다.
  • 본 논문에서는 In-Out Counting Method를 시간 단위별로 관측 시 쟁점사항인 초기존재대수의 단차로, 다차로의 해결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대안의 정확한지를 검증하기 위한 Verification 결과가 정확히 구현되었다.
  • 단차로의 경우 추월이 발생하지 않아 비교적 초기존재대수 산정이 용이하나, 다차로의 경우 추월로 인하여 초기존재대수 산정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단차로, 다차로 구간의 초기존재대수를 산정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지점검지기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밀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순간밀도, 평균밀도, 측정간격이라는 개념을 정리하고 가상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자료를 생성한 후 측정간격이 도로 조건(측정구간길이별, 차로별, 서비수준별로 구간밀도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구체적으로 초기존재대수 산정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으며, 실제 적용된 사례도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초기존재대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시간단위별로 밀도를 수집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하였다.
  • 단차로 추월은 발생하지 않으므로 보정값(δ)은 필요로 하지 않으며, 다차로의 경우에는 추월에 따른 오차 보정값[δ=On(추월한대수)-Pn(추월당한대수)]값이 필요로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추월로 인한 오차를 보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원래 밀도측정 장비를 만드는데 있어서 측정간격이라는 개념이 필요하고, 이때 측정간격이 어느 정도로 평균 밀도 값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를 사전에 파악하여 장비설계의 방향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균밀도의 정의는 무엇인가? 평균밀도(K)는 밀도의 시간변동을 고려한 평균값으로 적분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t1 ∼t2사이의 측정간격(△)을 충분히 작게 하면 다음과 같이 Operational Equation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순간밀도의 정의는 무엇인가? 어느 특정 시각의 밀도를 그 시각의 순간밀도라고 정의한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t1에서의 순간밀도는 K(t1)를 의미하며, t2에서의 순간밀도는 K(t2)를 의미한다.
밀도를 측정하는 방안 중 직접적인 측정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밀도를 측정하는 방안은 직접적으로 수집하는 방안과 수집자료를 활용하여 간접적으로 수집하는 방안이 있다. 직접적인 측정법은 대상구간의 교통류를 항공기나 고층건물에서 촬영하여 밀도를 직접적으로 구하는 것이나, 기상과 도로조건 및 비용상의 문제로 인하여 광범위한 사용에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지점검지기를 이용하여 밀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2006), "ITS 성능평가요령", pp.6∼9. 

  2. 김민성?엄기종?이청원(2009), "두 개의 지점 검지기를 이용한 연속류 구간의 밀도측정 방안", 한국ITS학회 논문지, 제8권 제1호, 한국ITS학회, pp.37∼44. 

  3. 도철웅(2005),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p. 80. 

  4. 이청원?안계형?김원호(2007), "서울형통합교통신호체계 구축", p.17. 

  5. 한국정보통신교육원(1997), "ITS기반기술", pp.1∼9. 

  6. 한국ITS학회(2007), "교통정보공학론", 한국ITS학회, p.60. 

  7. Coifman, B., M McCord., R. G. Mishalani., and K. Redmill. (2004), "Surface Transportation Surveillance from Unmanned Aerial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Meeting, p.1. 

  8. Daganzo, C. F.(1991), "The Cell Transportation Model A Dynamic" Representation Research Record", 1320, pp.58∼64. 

  9. Greenshields, B. D.(1935), "A Study of Traffic Capacity", Highway Research Board Proceedings, 14, pp.448∼477. 

  10. May, A. D.(1990), "Density Measurement Techniques", Traffic Flow Fundamentals, pp.197∼199. 

  1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1997), "Traffic Flow Theory A Monograph", pp.2.1∼2.32. 

  12. Wardrop, J. G.(1952), "Some Theoretical Aspects of Road Research",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Part II, Volume I, pp.325∼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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