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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선박의 Tier3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GHG Emissions from General Ships by Tier3 Method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3 no.10, 2011년, pp.701 - 708  

봉춘근 ((주)그린솔루스) ,  박성진 ((주)그린솔루스) ,  김용구 ((주)그린솔루스) ,  이임학 ((주)그린솔루스) ,  이희관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  황의현 (경북도립대학교 토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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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반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연료소비를 근거로 한 배출(Tier1)과 선종을 고려한 출력, SFOC, 운항특성(시간과 부하율 등) 등을 근거로 한 활동도에 의한 배출(Tier3)로 구분하여 산정하고 비교분석하였다. 2009년도 기준으로 배출량을 산정한 결과, Tier1 방법에 의한 배출량은 총 28,273천톤 $CO_{2eq}$, Tier3 방법에 의한 산정량은 총 30,810 천톤 $CO_{2eq}$으로 나타났다. Tier3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이 Tier1에 의한 산출결과보다 약 9% 정도 많게 나타났다. 이는 설문조사에 의한 선박의 부하율, 운항시간 등의 활동도 조사결과가 약간 과대평가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되었다. 향후 Tier3 방법을 적용하여 온실가스의 발생량을 정확하게 산정하기 위해서는 선박의 종류 및 특성에 따라 SFOC, 운항특성별 시간과 부하율, 운항속도 등에 대한 상세한 활동도 자료의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운항특성 등을 고려한 보다 상세하고 다양한 활동도 자료가 확보될 경우, 적절한 저감대책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missions of GHG from general ships were calculated by Tier1 method based on the fuel consumption, and by Tier3 method based on the activities data such as power and SFOC of each engine, sailing characteristics (e.g. time and load factor, etc.) considering the ship type. In 2009,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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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선박등록 검사기관에 등록된 일반 선박을 대상으로 관련 DB자료중 필요한 정보를 활용하고, 활동자료를 조사하여 Tier3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 Tier1 산정방법에 의한 배출량과 비교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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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엔진출력이란? 선박의 엔진출력은 선박엔진의 용량을 나타내는 수치로 이 수치가 클수록 연료소모량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며, SFOC는 엔진출력 운항시간당 소모되는 연료량을 나타내는 수치로 엔진모델별로 부하율에 따라 SFOC 값이 규정되어 있다. 엔진출력 자료는 선박등록 검사기관에 거의 100% 입력되어 있는 자료를 이용하였다.
국제해사기구가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통제 문제를 다루기 시작한 해는? 국제해사기구(IMO :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는 1998년부터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통제 문제를 다루기 시작하였고, 2004년에는 선박 온실가스 배출통제와 관련된 IMO 기본정책을 담은 총회결의서를 채택하는 등 해운분야의 온실가스에 대한 관심과 환경오염 규제를 점차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다.10~12) 또한, 해운분야의 온실가스 규제를 위해 IPCC13,14)와 IMO를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이 수행되고 있다.
해운분야에서 IPCC13,14)와 IMO를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하는 것의 한계는? 10~12) 또한, 해운분야의 온실가스 규제를 위해 IPCC13,14)와 IMO를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이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IPCC에서 지적한 바에 의하면, IMO에서 추진하고 있는 온실가스 산출 방법의 확정 및 규제 도입은 매우 지연되고 있어 미국과 유럽 등은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산출방법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며,8) 이처럼 각 국가별로 고유방법론의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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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이홍주,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광주광역시 저탄소녹색성장의 추진방향," 전남대지역개발연구소(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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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맹성규, 황호원, "항공분야 기후변화 대응현황-최근 ICAO 고위급회의 논의를 중심으로," 항공우주법학회지, 24(2), 47-67(2009). 

  4. 고재경, 박년배, 기초자치단체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경기도 시, 군 지자체를 중심으로-, 환경정책(환경행정), 16(1), 29-61(2008). 

  5. 장정남, "지자체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연구-전라북도 사례," 대한환경공학회지, 31(7), 565-572(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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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수도권 대기환경정보, 수도권대기환경청(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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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기후변화 대응 연구 항만분야 기후변화협약 대응방안,"(2009). 

  11. IMO,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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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정미숙 등, 선박의 $CO_2$ 배출량에 대한 기본운항인자의 영향, 선박해양기술, 41, 19-26(2006). 

  27. 임남균, 박성현, 박계각, 예부선 운항안전 현황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12(1), 61-66(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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