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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B 시스템의 센서 고장 허용 제어 기법
Fault Tolerant Control of Sensor Fault of EPB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4, 2010년, pp.8 - 17  

이원구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영옥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장민석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충우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정주 (한양대학교 전기제어생체공학과) ,  정한별 ((주)만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fault tolerant control against sensor faults of electric parking brake (EPB) is proposed. Fault tolerant control method of EPB system is strongly demanded since sensor faults can endanger a driver's safety. In this paper, a clamp force estimation method is presented using motor's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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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PB 시스템에서 힘 센서, 엔코더, 전류 센서의 고장 발생 시에도 정상적인 동작을 보장하는 센서 고장 허용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EPB 시스템의 센서 고장 허용 제어를 위해 동일한 센서를 중복 사용한다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공학적으로 가치가 떨어진다.
  • 하지만 온도 변화 또는 파킹 케이블의 연결 고장으로 인해 탄성 계수가 변화하는 경우와 초기 부하량 차이에 따라 일정한 제동력을 위한 모터의 총 회전수가 변화하는 경우 힘 센서의 고장 검출을 보장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모터의 전류와 각가속도를 이용한 제동력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파킹 케이블의 탄성 계수 변화, 초기 부하 조건 등과 관계없이 제동력을 추정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제동력 측정을 위해 힘 센서를 장착한 EPB 시스템에서 모터의 전류와 각 가속도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하고 모의실험 및 실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 이 기법은 힘 센서 고장 시 전류 센서만을 이용하여도 신뢰도 높은 제동력을 추정할 수 있다.
  • 이는 서로 다른 역할을 맡고 있는 기기라 하더라도 시스템 내부의 동특성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면 하드웨어 중복을 이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적 중복 방법을 통해 EPB 시스템에 사용된 센서들의 고장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나아가 센서 고장 허용 제어가 가능한 EPB 시스템의 구현 가능성을 확인한다.

가설 설정

  • 고장발생은 Fig. 13과 같이 비선형 비례 제어기가 적용되는 tNL 이후인 tfault에서 발생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 식(9)는 모터에 가해진 입력 전압, V(t)과전류, 역기전력의 관계식이다. 역기전력 상수는 모터 토크상수, Km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모터의 전류 리플을 이용하여 모터의 각가속도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추정하였을 때 식 (7)을 식 (10)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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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X-bywire이란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사용자의 편의를 강조하는 지능형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는 가운데 전자식 센서, 엑츄에이터, 전자제어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등을 이용하는 X-by-wire 시스템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 X-bywire란 기계 또는 유압으로 제어되던 스티어링 휠이나 브레이크 등의 장치들을 전자제어 방식으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X-by-wire 기술을 브레이크에 적용할 경우 brake-by-wire라고 한다.
Brake-by-wire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X-by-wire 기술을 브레이크에 적용할 경우 brake-by-wire라고 한다. Brake-by-wire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과 비교하여 차량 시스템 구성 요소가 모듈화 되어 차량의 개발 비용이 저렴하고, 편리성 및 기능 확장의 유연성이 뛰어나다. 전자제어식 주차 브레이크(Electric Parking Brake 이하 EPB) 시스템은 brake-by-wire 시스템의 일종으로 최근 실제 차량에 장착되고 있으며, 제어 기법과 다양한 부가 기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고장 허용 제어 기법 중 하드웨어 중복에 의한 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3) 고장 허용 제어 기법은 크게 하드웨어 중복(hardware redundancy)을 통한 방법과 해석적 중복(analytic redundancy)을 통한 방법으로 나누어진다.4) 하드웨어 중복에 의한 방법은 동일한 기능을 갖는 하드웨어를 두 개 이상 사용하여 고장을 허용하는 것으로, 가장 신뢰성이 높고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구현하고자 하는 곳에 두 개 이상의 기기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복잡해지고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하드웨어 중복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1970년대 이후에 해석적 중복 개념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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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 Isermann, R. Schwarz, and S. Stolzl, "Fault-Tolerant Drive-by-Wire Systems," IEEE Control Systems Magazine, Vol.22, Issue 5, pp.64-81, 2002. 

  2. C. Baier-Welt, "Smart Actuator for Intelligent Electrical Parking Brake System - Functionality and Safety, System Approach,"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w Actuators, Bremen, Germany, 2002. 

  3. C. W. Lee, H. B. Chung, Y. O. Lee, C. C. Chung, Y. Son and P. Yoon, "Fault Detection Method for Electric Parking Brake (EPB) Systems with Sensorless Estimation Using Current Ripple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1, No.3, pp.387-394, 2010. 

  4. R. Isermann, Fault-Diagnosis Systems (An Introduction from Fault Detection to Fault Tolerance), Springer, 2006. 

  5. M. Jang, W. Lee, Y. O. Lee, W. Lee, C. W. Lee, C. C. Chung and Y. Son, "Clamping Force Estimation in Electric Parking Brake System using Angular Velocity of the Motor," Proc.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Symposium, pp.500-504, 2008. 

  6. R. Hoseinnezhad, S. Saric and A. Bab-Hadiashar, "Estimation of Clamp Force in Brakeby- Wire Systems: A Step-by-Step Identification Approach," SAE, Vol.011154, 2006. 

  7. R. Schwarz, R. Isermann, J. Bohm, J. Nell and P. Rieth, "Clamping Force Estimation for a Brakeby- wire Actuator," SAE, Vol.010482, 1999. 

  8. C. Line, C. Manzie and M. Good, "Control of an Electromechanical Brake for Automotive Brake-by-wire Systems with an Adapted Motion Control Architecture," SAE, Vol.012050, pp.1047-1056, 2004. 

  9. H. Olsson, K. J. Astrom, C. C. de Wit, M. Gafvert and P. Lischinsky, "Friction Models and Friction Compensation," Eur. J. Control, Vol.4, No.3, pp.176-195, 1998. 

  10. A. Consoli, G. Bottiglieri, R. Letor, R. Rugeri, A. Testa and S. De Caro, "Sensorless Position Control of DC Actuator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Industry Applications Conference, Vol.2, pp.1217-1224, 2004. 

  11. B. J. Moon, Y. J. Park, D. S. Kim and C. K. Park, "Model Based Fault Detection of Electronic Parking Brake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899-1903, 2008. 

  12. B. J. Moon and C. K. Park, "Robust Model Based Fault Detection of EPB System for Varying Temperature,"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5, pp.26-30, 2009. 

  13. Y. O. Lee, C. W. Lee, C. C. Chung, Y. Son, P. Yoon and I. Hwang, "Stability Analysis of Electric Parking Brake(EPB) Systems with a Nonlinear Proportional Controller," Proc. of the 17th IFAC World Congress, Seoul, Korea, pp.14247-14253, 2008. 

  14. W. G. Lee, A Fault Tolerant Control Method of Electric Parking Brake System, M. S. Thesis, Hanyang University, pp.29-3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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