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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와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 성남 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f College Students' Actual Conditions of Using Coffee Shops and Choice Attributes - Focused on Seongnam Area -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3 no.1, 2010년, pp.52 - 62  

박금미 (신구대학 식품영양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ollege students' patterns of visiting coffee shops which are formed by students' preferences. This study surveyed 300 college students in Seongnam. 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45.2% males and 54.8% females and the average age was 20.8 years. 41.3% of subjects visited cof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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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조사의 문항을 개발하기 위하여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하는 대학에 다니는 학생 중에서 원두커피를 마시면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학생 8명씩 다섯 그룹을 선정하여 커피전문점 선택시 주안점을 주는 사항에 대해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한 후, 이 결과를 토대로 하고 설문지 문항에 관한 조사연구집(KJCN 2000)과 선행 연구(Lee TW 2004, Sohn YJ 2006; Choi 등 2009)를 참고하여 설문지 초안을 마련하였다. 그 후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으며, 식품영양과에 재직 중인 전문가 집단의 검토를 거쳐 최종설문지를 완성하였다.
  • 커피전문점의 소비자 특성에 따른 이용 형태 및 선택 속성의 차이를 연구한 논문(Lee 등 2009)에서는 커피전문점 이용객들은 주로 서울의 종로와 강남 지역에 소재한 커피전문점을 찾는 비율이 높았다고 하는데, 이와 같이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는 다소 진행되어 왔으나, 서울 지역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에 대한 연구(Choi 등 2009)는 최근에 발표되었고,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과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Sohn YJ 2006, Byun 등 2009)가 있을 뿐 아직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고, 특히 서울 외곽 지역의 커피전문점의 이용과 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남 소재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그 선택 속성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원두커피 문화의 확산에 따른 젊은 계층의 커피전문점 마케팅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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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가진 브랜드는 어디인가? 또한 커피전문점 시장은 2007년 보고에 의하면 년 평균 약 2천억 원 규모의 시장이라고 한다(Lee KO 2007). 2007년 커피전문점의 매장 수는 스타벅스 233개, 커피빈 100개, 엔제리너스 91개와 파스쿠치 41개로 보고되었다(Annual Report of Korean Food Service 2009). 이렇게 커피문화의 확산과 함께 커피전문점의 매장 수가 증가되는 것은 한국인의 커피 기호가 인스턴트 커피에서 원두커피로 바뀌면서 원두커피의 대중화를 의미하고 사람들은 커피의 품질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한 것이다.
한국의 2003년도 커피 수입량은 얼마인가? 최근 우리나라에서 원두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되는 추세와 함께 커피전문점 개업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2003년도 커피 수입량은 약 74,000톤이었고, 국민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000년 기준으로 1.6 ㎏이었으며, 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온두라스, 브라질, 콜롬비아 등으로 로버스타 종 (robusta)을 많이 수입하였다(Kang & Na 2004).
국민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000년 기준으로 얼마인가? 최근 우리나라에서 원두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되는 추세와 함께 커피전문점 개업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2003년도 커피 수입량은 약 74,000톤이었고, 국민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000년 기준으로 1.6 ㎏이었으며, 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온두라스, 브라질, 콜롬비아 등으로 로버스타 종 (robusta)을 많이 수입하였다(Kang & Na 2004). 또한 커피전문점 시장은 2007년 보고에 의하면 년 평균 약 2천억 원 규모의 시장이라고 한다(Lee KO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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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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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hoi MK, Jung JC. 2006.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bakery cafe choice attributes perceived by customers in Seoul. J Korean Soc Food Sci Nutr 35:456-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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