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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2, 2010년, pp.180 - 187
In this paper, a global path generation method is suggested using multiple grid maps connected with the mission type of unmanned combat vehicle(UCV). In order to carry out a mission for UCV, it is essential to find a global path which is coincident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mission. This can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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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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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전투차량의 운용을 위해서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은? | 무인전투차량(UCV : Unmanned Combat Vehicle)의 운용을 위해서는 적절한 지휘통제 방법과 자율주행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먼저, 운용자가 무인체계에 대한 설계 및 각종 통제․제어 모드 등에 대한 이해나 사전 지식이 없이도 효과적인 체계운용을 가능하게 해 주는 운용자 인터페이스 및 자율주행을 위한 효과적인 경로계획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 |
UCV의 경로계획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필요시 운용자의 개입 없이 자율적으로 주행하거나 사전에 계획된 임무시나리오에 의거 순차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도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경로계획에 의해서 가능하다. UCV의 경로계획은 전역경로계획(GPP : Global Path Planning)과 지역경로계획(LPP : Local Path Planning)으로 구분된다[3]. | |
GPP란? | 전역경로계획은 운용자가 선정한 비교적 넓은 작전 지역을 대상으로 상황도를 중심으로 운용자가 직접 경로를 지정하거나, 가용한 지형정보 및 전장상황을 반영한 격자지도를 활용하여 차량의 이동 또는 임무수행을 위한 주행경로를 최적화하는 상위 개념의 경로계획이다. 따라서 전역경로계획은 운용자의 개입 정도에 따라서 보통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주행경로 전체를 운용자가 지정한 경로지정주행(Route Following), 일정 간격의 경로점 또는 임무점을 지정하는 경로점주행(Waypoint Navigation) 그리고 출발점과 목표점(도착점) 만을 지정하고 경로는 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하여 결정하는 자율주행(Autonomous Navigation)이 그것이다[4]. 경로점주행과 자율주행은 이후 지역경로계획을 추가적으로 요구한다. |
합참, 합동개념요구능력서, 2008.
이호주 외 6인, "무인전투차량의 전투효과 증대를 위한 운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제16회 지상무기 학술대회 초록집 p. 114, 2008.
Kramer, T. A., Laird, R. T., Dinh, M., Barngrover, C. M., Cruickshanks, J. R and Gilbreath, G. A., SPIE Unmanned Systems Technology VIII 2006.
Thorpe, C., Hebert, M, Pomerleau, D., Stentz, A. and Kanade. T., "Unmanned Ground Vehicle System Perception for Outdoor Navigation", Technical Report TEC-0114, 1995.
Stentz, A., "Optimal and Efficient Path Planning for Partially Known Environments",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1994.
김준 외 3인, "견마로봇의 NMAC 설계 및 구현", 제15회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pp. 1065-1068, 2007.
이호주 외 6인, "FDB 기반의 경로계획용 속도맵 생성", 제17회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pp. 1972-197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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