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4, 2010년, pp.450 - 458
김성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섬유패션학과) ,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hopping orientation on price perception and the effect of shopping orientation and price perception on purchase satisfaction. This study administered a questionnaire survey to adults in their 20s and 30s who had once purchased fashion prod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해외 구매대행 업체의 형태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해외 구매대행 업체의 형태는 두 가지로 하나는 해외 쇼핑몰을 보면서 상품을 고르고 결제, 배송만 대행하는 업체이며 또 다른 형태는 상품 구성부터 결제, 배송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분류된다. 대행 인터넷 쇼핑몰은 모두 무료 회원제로 운영되며 회원이 대행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대행을 의뢰한 해외 패션제품과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한 제품에 대해 다음의 두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 시킬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 첫째,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성향이 가격지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이용자들의 쇼핑성향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가격대를 통하여 쇼핑성향별 고객의 세분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의 쇼핑성향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하여 세분화된 고객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고객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일반 인터넷 이용자와는 달리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경우 쇼핑의 편의성 보다는 쾌락적 쇼핑성향과 경제적 쇼핑성향 그리고 제품의 다양성과 희소성 및 가격적인 혜택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이기에 쇼핑의 즐거움과 가치 및 가격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들 특히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야 할 것이다. 셋째, 인터넷 쇼핑의 경우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고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의 비교가 용이하기 때문에 고객충성도를 증진시키기가 쉽지 않다. 반면 인터넷 구매경험자는 비경험자보다 위험지각이 낮고 구매의도도 높기 때문에 일단 자사의 대행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고객을 만족시켜 장기적인 고객으로 유지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강구해야 할 것 이다. | |
대행 인터넷 쇼핑몰이란? | 박혜정(2003, p. 893)은 “대행 인터넷 쇼핑몰을 국내 소비자가 해외 쇼핑몰을 이용할 때 일정수수료에 의해 구매 및 운송, 통관서비스를 대행해 주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한 대행 인터넷 쇼핑몰은 해외 쇼핑 대행 인터넷 사이트나 인터넷을 통한 해외 쇼핑 대행업체 등의 유사명칭으로 불리고 있으며, 해외 패션제품만을 취급하는 전문화된 쇼핑몰이므로 전문점형 쇼핑몰로 분류할 수 있으나, 제공하는 서비스로 보면 특정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독특한 형태의 쇼핑몰이라할 수 있다(박옥련 외, 2002). |
김상우, 박명호. (2004). 상품가치, 서비스품질, 쇼핑몰이미지가 고객 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17(3), 1311-1333.
김진. (2005). 인터넷 쇼핑행위의 쾌락적.실용적 가치가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혜진. (2002). 점포유형별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쇼핑가치와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백화점과 패션몰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나윤규. (2006).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 가치와 소비자 만족도의 결정요인 -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민정. (2000). 남녀 대학생의 의복가격지각과 의복쇼핑성향 및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재진. (2004). 소비자의 인터넷쇼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5(3), 289-315.
송명화. (2006). 유행선도력에 따른 대행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제품 구매행동.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가현. (2000).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제품관련속성에 대한 가격지각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SK 디투디 해외쇼핑몰 위상 강화. (2003). 매일경제. 자료검색 2009, 8. 24, 자료출처 http://www.kinds.or.kr
안광호, 임병훈, 정선태. (2008). 쇼핑가치가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백화점 쇼핑행동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10(2), 99-123.
염민정. (2009). 쇼핑성향이 인터넷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Vanity와 가격지각을 매개변수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세조, 박충환. (1995). 마케팅관리. 서울: 박영사.
유수현. (2004). 인터넷 쇼핑과 TV홈쇼핑 소비자의 구매만족도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위즈위드 글로벌 쇼핑마스터. (2003). 위즈위드. 자료검색일 2009, 6. 18, 자료출처 http://www.wizwid.com
유수현. (2004).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소비자의 구매 만족도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미지. (2009). 의복소비자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및 의복품질 지각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연세. (2004).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의류제품의 구매실태, 구매요인 및 구매만족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은정. (2004). 인터넷 쇼핑몰 패션제품 소비자의 의류쇼핑성향 및 제품특성에 따른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서울, 경기 거주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재은. (2002).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위험지각 및 판촉행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채희영. (2009). 쇼핑몰의 웹사이트 특성과 개인의 쇼핑성향이 쇼핑몰 만족과 충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재용. (2009).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구매동기가 신뢰와 만족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문몰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25-150.
최태용. (2002). 대구지역 성인여성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의복구매 만족.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오선. (1999). 인터넷을 통한 의류쇼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해외 구매대행 쇼핑몰에 대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인가? (2009). 라쏘 미디어랩. 자료검색일 2009, 8. 24, 자료출처 http://rasso.co.kr/175
해외쇼핑구매대행 엔조이뉴욕 VS 위즈위드. (2008). 패션브릿지. 자료검색일 2009, 7. 18, 자료출처 http://www.fbridge.co.kr
Gabor, A., & Granger, C. W. (1961). On the price consciousness of consumers. Applied Statistics, 10(3), 170-188.
Howard, J. A., & Sheth, J. N.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John Willy & Sons.
Shim, S., & Kotsiopulos, A. (1992). Patronage behavior of apparel shopping: Part 1 shopping orientations, store attributes, information source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0(2), 48-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