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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5, 2010년, pp.564 - 57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ecoration techniques applied to the Korean traditional costume of modern style which are shown in special monthly magazines relevant to the traditional magazine. Finding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types of decoration techniques appl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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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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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이란? | 전통이란 민족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정신적 이념이나 가치관, 정서 혹은 관습, 믿음, 행위의 집합체로 이것의 근본적인 결속체가 문화이며, 이 중 복식은 일상생활에서 인간과 가장 밀접한 환경으로 개인, 민족, 시대에 따라 특유한 미적 특성을 표출하는 가시적 조형물로서 당대의 미적 가치 내지는 생활양식과 소통하는 문화적 산물이다. | |
저고리 끝동에서 흰색을 많이 사용한 이유는? | 3%) 가 주로 사용되었다. 끝동의 색상은 흰색이 가장 많이 사용되 었는데 이는 저고리의 깃과 함께 색상을 차분하고 안정되게 배색하기 위해 흰색을 사용하거나, 넓어진 흰색의 끝동 위에 자수나 금박으로 장식하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 |
한복이란 무엇인가? | 한복은 우리민족의 민속의상으로, 기모노와 치파오 등 다른 동양 복식에 비해 표현의 자유와 구성형식, 착장방법의 변화로 다양한 실루엣과 한국적인 곡선미를 표현할 수 있고(이영혜, 2007), 백영자(2007)는 서양복식구성의 합리성은 입체적인데 반하여 전통복식 구성의 합리성은 평면적이며, 또한 사이즈의 융통성, 직선재단의 장점으로 겹쳐 입을 수 있어, 형태의 다양성과 더불어 색채 겹침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옷은 여러 가지의 장점과 함께 여기에 다양한 장식적인 기법을 가미하여, 평면적인 구성에 입체적인 효과를 주어 우리옷의 아름다움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백영자. (2007). 한복 마케팅의 이해. 서울: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pp. 68.
이영애. (2002). 아플리케를 응용한 한복문양 디자인 연구 - 서양 건축물의 창을 모티브로.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혜. (2007). 한복 마케팅의 이해. 서울: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pp. 97-98.
이현숙. (2006). 현대 한복의 장식성에 관한 연구 - 1986-1997년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덕순. (1993). 한복에 장식된 문양에 관한 연구 - 80년대-현재까지 치마저고리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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