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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이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mmitment on Functiona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Mountaineering Apparel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5, 2010년, pp.599 - 607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김찬호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how the self-efficacy and commitment on functiona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of mountaineering apparels. The survey was conducted over the climbers with 298 subjects.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we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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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3. 등산객의 몰입이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요인구조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등산객의 자기효능감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이러한 자기효능감은 등산 활동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개인적 특성으로서, 등산이라는 운동에 몰입하도록 하는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김아영, 차정은(1996), 김아영, 박인영(2001), Bandura(1977) 등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자기효능감을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 등으로 분류하고, 등산객의 자기효능감이 등산에 대한 몰입 정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또한 등산복은 신체 보호 기능은 물론 활동이 용이하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신축성과 형태안정성, 경량성, 항균방취성, 대전방지성, 투습방수성, 흡한속건성, 보온성 및 통기성 등의 기능성이 요구되는 스포츠웨어로서(김찬호, 2005; 이은혜, 2010), 등산복의 기능성에 만족할수록 재구매의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 등산복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등산복의 기능성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심리적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결과는 기능성 소재업체에게 소재개발의 방향 및 보완점을 제시하고, 등산복 제조와 판매업체에 대해서는 소비자 니즈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본 연구는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등산복의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결정요인을 심리적 변인으로 설명하고, 등산복 제조 및 판매업체의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등산객의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의 3개 요인이 도출되었고, 몰입은 행위몰입과 인지몰입의 2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 본 연구는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 첫째, 등산복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착용 및 구매 실태와 만족도 등을 실증 분석한데 비하여 본 연구는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는 심리적 변인을 연구하였다. 또한 등산 활동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자기조절 효능감과 자신감, 과제난이도 선호의 측면에서, 몰입을 행위몰입, 인지몰입의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등산객의 심리적 특성을 규명하고, 등산복은 물론 스포츠웨어 관련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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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산이란 무엇인가? 등산은 복잡한 도시생활에서 벗어나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건강한 생활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스포츠 활동으로서, 접근의 용이성 및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가장 널리 즐기는 생활 스포츠의 한 형태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유행주 외, 2008). 한국등산지원센터가 한국리서치에 조사의뢰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10월 기준으로 두 달에 한 번 이상 산에 가는 사람의 수가 1,886만 명이며, 한 달에 한 번 이상 산에 가는 사람은 1,560만 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등산복의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결정요인을 심리적 변인으로 설명하고, 등산복 제조 및 판매업체의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등산객의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의 3개 요인이 도출되었고, 몰입은 행위몰입과 인지몰입의 2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자기효능감의 자기조절 효능감과 자신감은 행위몰입에 영향을 주고 있었고, 인지몰입에는 자기조절 효능감만이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등산객의 행위몰입과 인지몰입은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넷째, 등산복의 기능성에 대한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등산객 실태분석으로 알아본 등산하는 인구는? 한국등산지원센터가 한국리서치에 조사의뢰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10월 기준으로 두 달에 한 번 이상 산에 가는 사람의 수가 1,886만 명이며, 한 달에 한 번 이상 산에 가는 사람은 1,560만 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거의 매일 등산하는 인구는 86만 명 정도이고, 1주일에 두 번 이상이 303만 명, 1주일에 한 번 이상이 401만 명, 1달에 1번~2번이 770만 명 등으로 조사돼 10명 중 4명이 월 1회 이상 산을 찾고 있었다(“등산객 실태분석”, 2009). 이와 같이 등산을 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등산복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이루어짐에 따라 등산복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또한 세분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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