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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5, 2010년, pp.599 - 607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김찬호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analyzed how the self-efficacy and commitment on functiona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of mountaineering apparels. The survey was conducted over the climbers with 298 subjects.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we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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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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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이란 무엇인가? | 등산은 복잡한 도시생활에서 벗어나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건강한 생활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스포츠 활동으로서, 접근의 용이성 및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가장 널리 즐기는 생활 스포츠의 한 형태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유행주 외, 2008). 한국등산지원센터가 한국리서치에 조사의뢰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10월 기준으로 두 달에 한 번 이상 산에 가는 사람의 수가 1,886만 명이며, 한 달에 한 번 이상 산에 가는 사람은 1,560만 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 |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등산객의 자기효능감과 몰입,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등산복의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결정요인을 심리적 변인으로 설명하고, 등산복 제조 및 판매업체의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등산객의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의 3개 요인이 도출되었고, 몰입은 행위몰입과 인지몰입의 2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자기효능감의 자기조절 효능감과 자신감은 행위몰입에 영향을 주고 있었고, 인지몰입에는 자기조절 효능감만이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등산객의 행위몰입과 인지몰입은 등산복의 기능성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넷째, 등산복의 기능성에 대한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 |
등산객 실태분석으로 알아본 등산하는 인구는? | 한국등산지원센터가 한국리서치에 조사의뢰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10월 기준으로 두 달에 한 번 이상 산에 가는 사람의 수가 1,886만 명이며, 한 달에 한 번 이상 산에 가는 사람은 1,560만 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거의 매일 등산하는 인구는 86만 명 정도이고, 1주일에 두 번 이상이 303만 명, 1주일에 한 번 이상이 401만 명, 1달에 1번~2번이 770만 명 등으로 조사돼 10명 중 4명이 월 1회 이상 산을 찾고 있었다(“등산객 실태분석”, 2009). 이와 같이 등산을 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등산복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이루어짐에 따라 등산복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또한 세분화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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