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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차원 파라메트릭 모델을 활용한 20대 성인 여성용 브리프 패턴 설계
Briefs Pattern Making for Women in their 20's using 3D Parametric Human Body Model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5, 2010년, pp.642 - 649  

최신애 (영남대학교 대학원 의류패션학과) ,  박순지 (영남대학교 섬유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generate briefs pattern for women in their twenties using 3D parametric body model. 151 women in their 20's were random sampled and measured using Martine's anthropometry. And one subject was chosen as the representative subject for 3D scanning. Parametric model was gener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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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속옷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브리프의 인간공학적 패턴 설계를 위하여, 20대 여성의 3차원 인체데이터를 가공한 파라메트릭 모델을 생성하고 이로부터 디지털 브리프 패턴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3차원 스캔데이터를 가공하여 의복 패턴 설계를 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인체에 직접 착용되는 브리프 패턴을 설계하고자 3차원 인체데이터로부터 파라메트릭 모델을 생성하고, 이로부터 20대 여성용 브리프 패턴을 생성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3차원 스캔데이터를 가공하여 의복 패턴 설계를 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인체에 직접 착용되는 브리프 패턴을 설계하고자 3차원 인체데이터로부터 파라메트릭 모델을 생성하고, 이로부터 20대 여성용 브리프 패턴을 생성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20대 여성 151 명을 대상으로 1차원 측정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평균체형 1명을 선정하여 3차원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3차원 인체데이터는 CATIA P3, Unigraphics N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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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의류소비시장규모에서 브리프의 비율이 높은 이유는? 4% 이다(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05). 이들 품목별 소비 비율 중 브리프의 비율이 가장 높은 소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속옷이 단순히 신체를 가리는 수치심 해결의 차원을 넘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개성을 창출하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언더웨어의 가장 기본이 되면서 높은 소비경향을 보이는 가장 대중적인 품목인 브리프는 몸에 꼭 끼거나 가랑이가 짧은 팬츠를 뜻으로 착용하지 않는 연령층이 없을 정도로 보편적이면 서도 개인의 기호에 딱 맞는 아이템이 없는 품목이기도 한다.
제 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사업은 남녀 몇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나요? 최근 3차원 측정분야의 발전으로 3차원 형상정보는 빠른 속도로 여러 가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는 제 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사업을 통해 전국 남녀 5,000여명을 대상으로 3차원 측정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사업을 통해 3차원 인체 측정의 방법, 3차원 인체측정 기준점 및 기준선, 인체측정 기기, 3차원 데이터 분석방법 등이 연구되고 있다. 의복구성학 분야에서도 컴퓨터의 도입과 디지털화 등의 영향으로 3D Scanner나 CAD등의 장비가 도입, 적용되면서, 기존에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체표평면전개도 작성 과정이 좀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수행되고 있다(Park & Miyoshi, 2003; 정연희 외 2005).
우리나라 의류소비시장규모 현황은 어떠한가요?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05년 10월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의류소비시장규모는 2005년 상반기에 약5조 6천 61억원정도이며, 내의는 약3천 881억원으로 브리프(briefs) 35.8%, 브래지어 (brassiere) 22.3%, 런닝(sweatshirt) 14.1%, 파운데이션(foundation) 6.7%, 잠옷 6.4% 이다(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05). 이들 품목별 소비 비율 중 브리프의 비율이 가장 높은 소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속옷이 단순히 신체를 가리는 수치심 해결의 차원을 넘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개성을 창출하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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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정하. (2006). 여성용 briefs 패턴설계.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나미향. (2000). 임산부용 Briefs 패턴설계에 관한 연구. 청예논총, 17, 137-152. 

  3. 도월희. (1993). 노년층 체형특성과 Briefs 원형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박순지, 조영한, 박정환, 김재현, 서추연, 김태규, 이희정. (2007). CAD system을 활용한 의복 패턴용 3차원 인체스캔데이터 표면 평면화. 한국정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03-304. 

  5. 박순지. (1998). 20대 여성의 하반신 체형분석에 의한 슬랙스 원형 설계에 관한 피복인간 공학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5). 제5차 한국인 인체치수 조사자료. p. 57, p. 59. 

  7. 의류소비실태조사보고서. (2005).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자료검색일 2008, 09. 20, 자료출처 http://www.kofoti.or.kr 

  8. 이효진, 김진. (2006). 노년 여성 표준체형의 팬티 원형 개발 연구. 복식문화연구지, 14(5), 864-875. 

  9. 정연희, 홍경희, 김시조. (2005). Triangle Simplification에 의한 3D 인체형상분할과 삼각조합방법에 의한 2D 패턴구성. 한국의류학회지, 29(9), 1359-1368. 

  10. Park, S. J. & Miyoshi, M. (2003). Development of Theory and Auto CAD Program for Designing the Individual Bodice Pattern from 3D Scanning Data of Human Body. Journal of ARAHE, 10(4), 216-225. 

  11. Wang, C. C. L., Wang Y., & Yuen, M. M. F. (2005). Design automation for customized apparel products. Computer-Aided Design, 37(7), 675-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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