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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 지역 컨택센터 상담사의 건강증진행위와 건강문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Health Problems in Contact Center Consultants 원문보기

산업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19 no.1, 2010년, pp.14 - 27  

서인주 (문경대학 간호과) ,  박정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health problems in contact center consultants, and to provide basic data in order to develop health promoting interventions for these people. The subjects were 680 consultants randomly selected from 6 contact center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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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설계는 컨택센터 상담사를 대상으로 건강증진행위와 건강문제를 알아보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컨택센터 상담사들의 건강증진행위 수행정도와 건강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D광역시에 있는 컨택센터 31개 업체 전수를 대상으로 층화 무작위 표본추출한 6개의 사업장의 상담사 총 8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분석 설문지는 680부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컨택센터의 상담사의 건강증진행위와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향후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새로운 직종으로 등장하여 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컨택센터 상담사들이 어떠한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하고 있는지, 그들의 건강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또한 컨택센터의 특성에 따라 상담사의 건강문제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여, 향후 컨택센터 상담사의 건강증진을 위한 맞춤형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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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택센터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컨택센터(contact center)산업은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젊은 층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컨택센터란 콜센터의 진화과정에서 등장한 개념으로, 센터의 이용자와 운영자의 교류를 통해 이용자가 제기하는 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거나 마케팅 차원에서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한 정보를 전화뿐만 아니라 웹이나 이메일, 채팅, 팩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운영자 관점의 전담기구라고 할 수 있다(박성덕, 2008). 우리나라 컨택센터 산업의 규모는 2006년 2.
컨택센터 상담사들의 건강증진행위 수행정도와 건강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1.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는 평균평점 4점 만점에서 2.01점으로 다소 낮게 나왔다. 영역별 순위로는 대인관계(2.30점), 영적성장(2.17점), 영양(2.09점), 건강책임(2.00점), 스트레스 관리(1.94점), 신체활동(1.55점) 순으로 나타났다 2. 일반적 특성 중 결혼상태(p=0.037), 종교(p=0.043), 학력(p=0.001)에 따라, 직무관련 특성 중 사업장의 규모(p=0.011), 업무형태(p=0.002), 휴일일수(p=0.004), 휴식시간(p=0.029), 직업만족정도(p=0.000), 건강교육 경험(p=0.014), 도움정도(p=0.003), 적용(p=0.000), 정기적 건강검진의 유무(p=0.001)에 따라 건강증진행위정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CMI 건강문제는 총 133점 중 38.51점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건강문제 순위는 눈과 귀 영역이 평균 5.26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소화기 영역 4.35점, 호흡기계 4.27점, 피로 3.18점 순이었으며 정신적 건강문제는 적응상태 3.72점, 분노상태 2.25점으로 나타났다. 4. 일반적 특성 중 성별(p=0.000), 연령(p=0.008), 결혼상태(p=0.014), 월 평균임금(p=0.000), 현 근무지 경력(p=0.025)에 따라, 직무 특성 중 사업장 규모(p=0.039), 운영형태(p=0.001), 고용형태(p=0.010) 업무형태(p=0.000), 휴식시간(p=0.003), 직업만족정도(p=0.000)와 건강교육내용의 적용정도(p=0.000)에 따라 건강문제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택센터(contact center)산업은 무엇에 기여하고 있는가?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컨택센터(contact center)산업은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젊은 층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컨택센터란 콜센터의 진화과정에서 등장한 개념으로, 센터의 이용자와 운영자의 교류를 통해 이용자가 제기하는 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거나 마케팅 차원에서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한 정보를 전화뿐만 아니라 웹이나 이메일, 채팅, 팩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운영자 관점의 전담기구라고 할 수 있다(박성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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