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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개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및 고객지향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Occupational Satisfaction, Stress and Customer Orientation of Upper-scale General Hospital Nurses 원문보기

산업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19 no.2, 2010년, pp.268 - 277  

강현임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별관 6병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examine the relations among occupational satisfaction, stress, and customer orientation of upper-scale general hospital nurses. Method: We studied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s with total 66 questions for 218 nurses working at university hospitals in Gangwon-do from February 2 to 22, 20...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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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시장 개방과 더불어, 급변하는 의료시장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경쟁력을 갖춘 의료기관으로 거듭나고자 고객 접점 부서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 하였다.
  •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간호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및 고객지향성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상급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및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0년 2월 2일부터 2월22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강원도에 소재한 3차 대학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2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상급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및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이 많을수록, 결혼 상태가 기혼일 때, 총 근무 경력이 15년 이상인 장기 근무자일수록, 수간호사나 책임간호사 이상인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상급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및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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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은 어떠한 조직인가? 병원은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조직이다. 이러한 의료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의료 및 간호를 직접 제공하는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추구이다(홍태근, 2003).
병원 조직 구조에서 인적 자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병원 조직 구조에서 인적 자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간호 인력은 병원의 소비자 중심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환자들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제일 처음으로 의료서비스에 접하게 되는 외래에서부터 입원실, 응급실, 중환자실에 이르기까지 치료 전 과정에서 환자들을 가장 많이 대면하는 전문직으로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정말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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