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시그마를 활용한 프랜차이즈업의 고객만족도 향상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f Six Sigma Project for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of a Franchise stor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2 no.1, 2010년, pp.161 - 168  

김동규 (서울산업대 제품설계금형공학과) ,  한원형 (서울산업대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김진아 (퍼스텍) ,  성유라 (LIG손해보험) ,  이오미 (엘칸토) ,  조용욱 (인덕대학 테크노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ix sigma project for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of a franchise store. The project follows a disciplined process of five macro phase :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and control(DMAIC). Due to the limitation of existing methodologies, numerous difficulties arise dur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객들이 본 매장을 방문할 시 불만사항이나 개선사항에 관한 것과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현재의 만족도나 필요 요건 등을 파악하여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를 도출하여 고객만족도를 최대로 올리는 것이 이 연구의 최대의 목적이다
  • 고객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과 주인 입장에서는 알지 못했던 고객의 불만사항 등을 식스시그마를 알아내고자 하며, 고객 만족도를 최대로 올려 매출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우리는 이러한 6시그마의 정신에 입각하여 건대입구역 먹자골목에 위치한 P 프랜차이즈 육류식품판매매장의 고객 만족도를 향상을 위해 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이 매장은 개점한지 5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먹자골목 주변에서의 위치가 다른 가게에 비하여 눈에 띄지 않아 이매장의 매출을 올리는 방안을 찾고자 대상을 정했다. 고객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과 주인 입장에서는 알지 못했던 고객의 불만사항 등을 식스시그마를 알아내고자 하며, 고객 만족도를 최대로 올려 매출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P 프랜차이즈 육류식품판매매장에서 6시그마 개선 활동인 DMAIC 절차를 따라 수행한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CT Q로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배신규, 황기현, 변재현 "통신서비스산업에서의 식스시그마 추진전략 KT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산업강학회지, Vol.32, No.4, 2006, pp 347-357. 

  2. 배영주 "전선 제조공정의 동 재료비 개선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Vol.11, No.1, 2009 , pp 121-130. 

  3. 성기욱, 김봉선 "6시그마 방법론을 이용한 웹 사이트 디자인",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Vol.11, No.2, 2009, pp 205-214. 

  4. 조남욱, 조지운 "사무간접부문의 6시그마 방법론과 적용 사례연구", 품질경영학회지, Vol.33, No.3, 2005, pp 105-113 

  5. 조용욱, 최서연, 김남원, 김성민, 백경이, "6시그마를 이용한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고객만족도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공학회지, Vol.11, No3, 2006, pp 89-100 

  6. 홍성훈, 최영식, 최익준, 송재웅, 권혁무, 이민구," 그린벨트 양성을 위한 6시그마 사이버 교육", IE iNTERFACE, Vol.17, No3, 2001, pp 384-39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