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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판 아동용 간편 5요인 성격질문지(K-BFQC-SF) 타당화 연구
Validation of Korean short version of the Big Five Questionnaire for childre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3, 2012년, pp.371 - 390  

김복환 (홍익대학교) ,  김지현 (홍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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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5요인 성격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Big Five Questionnaire for Children(BFQ-C; Barbaranelli, Caprara. Rabasca, & Pastoreli, 2003)에 기초하여 학교장면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한국어판 아동용 간편 5요인 성격질문지(K-BFQC-SF)를 구성하고, 이 질문지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영문 BFQ-C 65문항을 번안하여 초등학교 5, 6학년 278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일부 문항의 제거 과정을 거쳐 성격 5요인의 구성 개념을 포괄할 수 있는 15문항의 간편형 5요인 성격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축약된 15문항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한국어판 아동용 간편 5요인 성격질문지의 준거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 252명을 대상으로 우울, 학업성적, 진로성숙도와의 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15문항의 간편형 척도와 준거변인들간의 관계는 기존에 보고된 연구 결과와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자기보고와 성인관찰자인 교사의 평정자료가 서로 일치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 한국어판 아동용 간편 5요인 성격질문지는 학교장면에서 학생들의 성격특성을 이해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short version of the Big-Five Questionnaire for children, a instrument designed to measure Big-Five personality domai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hort Big-Five Questionnaire for children was composed of 15 items based on expl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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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요인 성격 특성에 대한 아동의 자기 보고 자료와, 성인 관찰자의 평정 자료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 평정과 교사 평정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5요인 모두 양호한 상관을 보였다.
  • 본 연구는 아동기의 5요인 성격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Big Five Questionaire for Children(BFQ-C; Barbaranelli et al., 2003)을 한국어로 번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65문항으로 이루어진 영문 BFQ-C를 한국어로 번역, 역번역하여 동일성 평정 및 수정과정을 거쳐 각 문항을 번안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구조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들의 제거 과정을 거쳐 각 요인별로 요인부하량이 가장 높은 3문항씩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arbaranelli, Caprara, Rabasca와 Pastorelli(2003)이 개발한 Big Five Questionnaire for children(BFQ-C)를 바탕으로 한국어 아동용 간편 5요인 성격질문지를 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쳤다.
  • 본 연구에서는 성격 5요인 모형에 기초하여 학교장면에서 학생들의 성격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간편한 5요인 성격질문지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아동의 성격 5요인 모형에 대한 연구가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했었기 때문에 새로운 검사도구의 개발은 아동의 성격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다양한 문화권(영미, 이탈리아, 네덜란드)에서 그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되어 활용 되고 있는 Big-Five Questionnaire for Children(BFQ-C; Baranelli et. al., 2003)를 번역 및 역번역한 후 동일성 평정을 거쳐 최종 문항을 선정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간편형 5요인 BFQ-C 를 구성하며, 간편형 5요인 BFQ-C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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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최근 학교장면에서 학생들의 적응과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 다양한 성격검사를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성격은 한 개인의 특성, 가치, 태도, 신념, 욕구, 경향성을 포함하는 한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정의되기도 하고(Gelso & Fassinger, 1992), 시간과 상황에 걸쳐 지속적이며, 한 개인을 다른 사람과 구별해 주는 특징적인 사고, 감정 및 행동양식으로 정의하기도 한다(Phares, 1984). 성격이 한 개인을 포괄적이고, 일관되게 설명해 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때, 학교에서 학생들을 이해하는데 성격검사의 유용성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Kovacs(1983)의 아동용 우울 척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아동의 우울을 측정하는 도구는 Kovacs(1983)의 아동용 우울 척도(CDI)를 조수철과 이영식(1990)이 번안하여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27문항으로 이루어 졌으며, 각 문항에 대해 지난 2주 동안의 자신을 가장 잘 기술해주는 정도를 0~2점 Likert 식으로 평정하도록되어 있다. 문항 번호 중 2, 5, 7, 8, 10, 11, 13, 15, 16, 18, 21, 24, 25번은 역채점 하며, 총점의 범위는 0~54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경향이 높음을 의미한다. 조수철과 이영식(1990)의 연구에서 Chronbach's α는 .
신경증이란? 이들 5요인에 대한 명칭이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신경증(Neuroticism), 외향성((Extraversion), 지성 또는 개방성(Intellect or Open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 친화성(Agreeableness)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경증(Neuroticism)은 불안, 우울, 분노, 불평 불만 등의 경향성을 나타내는 것이고, 외향성((Extraversion)은 활동성, 적극성, 자기확신과 같은 측면을 반영하는 특성이다. 지성 또는 개방성은(Intellect or Openness) 지적이고 상상력 있는 특성들을 반영하고, 성실성(Conscientiousness)은 사회적 규칙, 규범, 원칙들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를 나타내고, 친화성(Agreeableness)은 다른 사람들을 향한 관심과 민감성을 반영하는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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