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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im(R)을 병용한 시뮬레이션기반 중환자간호교육의 운영 및 평가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Simulation Based Critical Care Nursing Education Used with MicroSim(R)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1, 2010년, pp.24 - 32  

김윤희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민 (광주보건대학 간호과) ,  강서영 (광주보건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results after implementing a simulation based critical care nursing education with $MicroSim^{(R)}$. Method: Simulation based education was used for a clinical scenario on a patient with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COPD) and acu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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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을 이용한 자가 학습 과정을 운영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고자 시행한 연구이다. 논의에 앞서 MicroSim을 병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결과가 없어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와 비교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학기 성적에 따라 학생들을 균등하게 배치하여 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1개 팀당 4명~5명씩 12개 소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두 개의 실습실로 나누어 6팀씩 동시에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대학생 및 간호사, 간호대학교수들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교수자들이 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현장에서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임상수행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MicroSim을 병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중환자 간호교육을 운영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수행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의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MicroSim을 병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중환자 간호교육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고자 시도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중환자 간호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현장을 복제한 시뮬레이션 교육센터에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더불어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MicroSim을 이용한 자가 학습 과정을 운영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고자 시행한 연구이다. 논의에 앞서 MicroSim을 병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결과가 없어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와 비교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임상현장을 그대로 재현하여 간호대 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MicroSim을 병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중환자 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고자 시도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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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PS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이후 임상상황의 시나 리오를 기반으로 환자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 이 하 HPS로 표기)를 활용하는 교육을 도입하게 되었다(김윤희, 2010; 양진주, 2008;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2007). HPS를 활 용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실제 임상현장에서 하기 어려운 경험을 환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고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시행착오가 허용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Beyea & Kobokovich, 2004; Sherer, Bruce, Graves, & Erdley, 2003) 교육을 위한 시뮬레이션 장비가 구비된 환경에서만 교 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MicroSimⓇ은 어떤 프로그램인가? 2004년 Simulation User Group Meeting에서 Stephan Donahue 가 처음 소개한 MicroSimⓇ은 중환자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 및 처치를 실행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기 주도적 시뮬 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이다. 학습자는 강의를 통해 지식을 습 득한 후 실습모형을 통해 수기능력을 숙달시킨 다음 MicroSi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가 학습한 후 HPS를 이용 한 팀 시뮬레이션의 시행으로 직접 문제상황을 해결하며 임 상실습에 적용하게 하는 Circle of Learning의 부분으로 사용 이 되어왔다(Laerdal, 2007).
MicroSimⓇ는 어떤 과정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MicroSimⓇ은 학습자가 개별적으 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 진행 후 디브리핑 (Debriefing)을 통해 자신의 수행과정에 대해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반복학습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 지고 있다(Lee, Bang, & Sakong, 2007). 또한 학습자의 강점 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도구와 HPS를 이용한 시뮬레이 션 시행 전에 자신감을 상승시키고 긴장감을 완화시키기 위 한 과정으로 사용이 되고 있다(Laerda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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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분한, 김소야자, 이정섭, 탁영란, 김희순, 최의순, 신경림, 최 경숙, 김귀분, 김광주, 이소우, 김금순, 이숙자, 김윤희, 이 경혜, 정영숙, 송지은, 박정호 (1998). 간호사 국가시험 방 향설정을 위한 임상수행능력(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정신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아동간호학, 간호행정을 중심으로). 대한간호학회지, 28(4), 1075-1087. 

  2. 김윤희 (2010).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광주. 

  3. 김지윤, 최은영 (2008). 시뮬레이션 실습이 접목된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PBL학습 요소별 인식과 학업성취도. 성인간호학회지, 20(5), 731-742. 

  4. 김지홍 (2003). 웹기반학습(WBI)에서 시뮬레이션 활용이 자기주도적 학습특성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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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양진주 (2008).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20(4), 548-560. 

  8. 양진주, 박미영 (2004).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의 관계. 간호교육학회지, 16(4), 636-647. 

  9. 유귀옥 (1997).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10.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2007). 시뮬레이션 교육의 간호학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1), 90-94. 

  11. 이정희, 성영희, 이영희, 조용애, 권인각 (2007). 중환자실 간호사 및 중환자 전문간호사의 역할 규명을 위한 연구. 임상간호연구, 13(3), 9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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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cGaughey, J. (2009). Acute care teaching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Nurs Crit Care, 14(1), 11-16. 

  19. Sherer. Y. K., Bruce. S. A., Graves. B. T., & Erdley. W. S. (2003). Enhancing performance through the use of clinical simulation. AACN, 14(3), 331-341. 

  20. Steinman, D., Goebel, U., Schwer, C. I., Freising, C., Bross, T., Strosing, K. M., Schmutz, A., Geiger, K., & Heringhaus, C. (2008). Teaching emergency medicine at the University Medical Center Freiburg: establishment of an integrative concept. Anaethesist, 57(12), 1193-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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