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1, 2010년, pp.24 - 32
김윤희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민 (광주보건대학 간호과) , 강서영 (광주보건대학 간호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results after implementing a simulation based critical care nursing education wi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HPS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이후 임상상황의 시나 리오를 기반으로 환자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 이 하 HPS로 표기)를 활용하는 교육을 도입하게 되었다(김윤희, 2010; 양진주, 2008;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2007). HPS를 활 용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실제 임상현장에서 하기 어려운 경험을 환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고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시행착오가 허용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Beyea & Kobokovich, 2004; Sherer, Bruce, Graves, & Erdley, 2003) 교육을 위한 시뮬레이션 장비가 구비된 환경에서만 교 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 |
MicroSimⓇ은 어떤 프로그램인가? | 2004년 Simulation User Group Meeting에서 Stephan Donahue 가 처음 소개한 MicroSimⓇ은 중환자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 및 처치를 실행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기 주도적 시뮬 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이다. 학습자는 강의를 통해 지식을 습 득한 후 실습모형을 통해 수기능력을 숙달시킨 다음 MicroSi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가 학습한 후 HPS를 이용 한 팀 시뮬레이션의 시행으로 직접 문제상황을 해결하며 임 상실습에 적용하게 하는 Circle of Learning의 부분으로 사용 이 되어왔다(Laerdal, 2007). | |
MicroSimⓇ는 어떤 과정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 MicroSimⓇ은 학습자가 개별적으 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 진행 후 디브리핑 (Debriefing)을 통해 자신의 수행과정에 대해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반복학습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 지고 있다(Lee, Bang, & Sakong, 2007). 또한 학습자의 강점 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도구와 HPS를 이용한 시뮬레이 션 시행 전에 자신감을 상승시키고 긴장감을 완화시키기 위 한 과정으로 사용이 되고 있다(Laerdal, 2007). |
김분한, 김소야자, 이정섭, 탁영란, 김희순, 최의순, 신경림, 최 경숙, 김귀분, 김광주, 이소우, 김금순, 이숙자, 김윤희, 이 경혜, 정영숙, 송지은, 박정호 (1998). 간호사 국가시험 방 향설정을 위한 임상수행능력(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정신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아동간호학, 간호행정을 중심으로). 대한간호학회지, 28(4), 1075-1087.
김윤희 (2010).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광주.
김지홍 (2003). 웹기반학습(WBI)에서 시뮬레이션 활용이 자기주도적 학습특성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동.
백영균 (1999). 웹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양서원.
백지윤 (2006).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양진주, 박미영 (2004).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의 관계. 간호교육학회지, 16(4), 636-647.
유귀옥 (1997).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이정희, 성영희, 이영희, 조용애, 권인각 (2007). 중환자실 간호사 및 중환자 전문간호사의 역할 규명을 위한 연구. 임상간호연구, 13(3), 93-108.
Beyea, S. C., & Kobokovich, L. J. (2004). Human patient simulation: a teaching strategy. AORN J, 80(4), 738-742.
Bond, W. F., & Spillane, L. (2002).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 Emerg Med, 9(11), 1295-1299.
Corbridge, S., McLaughin, R., Tiffen, J., Wade, L., Templin, R., & Corbridge, T. C. (2008). Using simulation to enhance knowledge and confidence. Nurse Pract, 33(6), 12-13.
Jeffries, P. R. (2005).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on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 Educ Perspect, 26(2), 96-103.
Laerdal (2007). Hartford hospital incorporates Laerdal $^{\circledR}$ MicroSim $^{TM}$ into training curriculum for more efficient use of and resources. Retrieved March 22, 2010, from http://www.laerdal.co.kr/binaries/AGBTVBEB.pdf
Lee, S. B., Bang, J, B., & Sakong, J. (2007). Introduction of medical simulation and the experience of computerized simulation program used by MicroSim $^{\circledR}$ . Yeungnam Univ. J of Med, 24(2), 148-153.
McGaughey, J. (2009). Acute care teaching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Nurs Crit Care, 14(1), 11-16.
Sherer. Y. K., Bruce. S. A., Graves. B. T., & Erdley. W. S. (2003). Enhancing performance through the use of clinical simulation. AACN, 14(3), 331-341.
Steinman, D., Goebel, U., Schwer, C. I., Freising, C., Bross, T., Strosing, K. M., Schmutz, A., Geiger, K., & Heringhaus, C. (2008). Teaching emergency medicine at the University Medical Center Freiburg: establishment of an integrative concept. Anaethesist, 57(12), 1193-12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