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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1, 2011년, pp.5 - 13
김해란 (동강대학 간호과) , 최은영 (조선간호대학) , 강희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김성민 (서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esson plan related to a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by understanding what relationship learning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learning attitude have after apply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Methods: Simulation p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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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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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의 목표는? |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은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게 되며, 이렇게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신윤희, 허혜경, 박소미, 송희영, 김기연, 2007). | |
간호교육과정 중 실습교육이란? |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은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게 되며, 이렇게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신윤희, 허혜경, 박소미, 송희영, 김기연, 2007). 실습교육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적인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임상 실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임상 실습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간호 학생은 임상 실습을 통해 대상자와 관련된 실무상황의 복잡성, 불확실성, 갈등을 다룰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함으로써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과정을 개발하고 습득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여 총체적인 간호 지식을 얻게 된다(양 진주, 박미영, 2004). | |
간호교육과정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은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게 되며, 이렇게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신윤희, 허혜경, 박소미, 송희영, 김기연, 2007). 실습교육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적인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임상 실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임상 실습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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