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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1, 2011년, pp.5 - 13  

김해란 (동강대학 간호과) ,  최은영 (조선간호대학) ,  강희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김성민 (서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esson plan related to a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by understanding what relationship learning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learning attitude have after apply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Methods: Simulation p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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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의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시도된 적이 없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 적용 후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를 파악하고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나아가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에서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요인을 유추해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전략을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과 3학년들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 적용 후 학업성취도,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연구 결과, 학습관련 특성에 있어 전공만족도에 따라 수행능력평가 점수가, 2학년까지의 성적에 따라 지필평가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는 어떠하며 이들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적용한 후 간호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 시뮬레이션은 기계적 조작을 통하여 발생 가능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재현할 수 있는 교육 기기나 방법 혹은 교육 및 훈련에서 시뮬레이터(simulator)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Cooper & Taquetti, 2004). 본 연구에서는 AHA(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개발한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이하 ACLS) Scenarios를 바탕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노르웨이 Laerdal사에서 제공하는 Advanced Life Support(이하 ALS) Simulator를 활용하여 간호학생이 응급간호관련 시나리오를 해결해 가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시뮬레이션기반 간호교육을 적용하는 것은 학생들이 졸업 후 임상현장에 나가서 느끼게 되는 실무에 대한 좌절과 불만을 줄일 수 있고, 임상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심리적, 물리적, 시간적 낭비를 최소화하여 이직률을 낮출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3년제 간호과 3학년을 대상으로, 5주 동안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실시한 후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요소들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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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은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게 되며, 이렇게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신윤희, 허혜경, 박소미, 송희영, 김기연, 2007).
간호교육과정 중 실습교육이란?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은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게 되며, 이렇게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신윤희, 허혜경, 박소미, 송희영, 김기연, 2007). 실습교육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적인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임상 실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임상 실습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간호 학생은 임상 실습을 통해 대상자와 관련된 실무상황의 복잡성, 불확실성, 갈등을 다룰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함으로써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과정을 개발하고 습득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여 총체적인 간호 지식을 얻게 된다(양 진주, 박미영, 2004).
간호교육과정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은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게 되며, 이렇게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신윤희, 허혜경, 박소미, 송희영, 김기연, 2007). 실습교육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적인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임상 실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임상 실습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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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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