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동영상 사전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성의 효과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7 no.2, 2010년, pp.240 - 248  

김영희 (진주보건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when animation prior learning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was used. Method: For the study 220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a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session after prior study using animation 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방법의 일환으로 동영상 활용 사전학습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였다. 연구대상자는 2009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15주 동안 1학년 간호학생 220명이었다.
  •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을 동영상 사전학습에 따른 간호 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성 정도를 알고 이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간호대학의 1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방법의 일환으로 동영상 활용 사전학습에 대한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 S,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교육에서의 온라인 교육과정의 활용이 증가되고 있으며(Cantrell, O'Leary, & Ward, 2008), 학습을 촉진시키는 주요한 변인으로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성(Ji, 2006)이 중요하므로, 동영상 활용 사전학습에 대한 학습동기와 자기 주도성을 파악하여 간호 수기술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 개선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ae, Y. S., Lee, S. H., Kim, M. H., & Sun, K. S. (2005).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2), 184-190 . 

  2. Bauman, K., Cook, J., & Larson, L. K. (1981). Using technology to humanize instruction: An approach to teaching nursing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3), 27-33. 

  3. Cantrell, S. W., O'Leary, P., & Ward, K. S. (2008). Strategies for success in online learning. The Nursing clinics of North America, 43(4), 547-555. 

  4. Cho, B. H., Ko, M. H., & Kim, S. Y. (2004).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on competence, knowledge, and confidence in foley-catheter management in bas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1(3), 248-255. 

  5. Cook, J. W., & Hill, P. M. (1985). The impact of successful laboratory system on the teaching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4(8), 344-346. 

  6. Evans, R. J., & Donnelly, G. W. (2006). A model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skill, and judgement in nursing practice. Nursing Forum, 41(4), 150-157. 

  7. Guglielmino, P. J., Guglielmino, L. M., & Long, H. B. (1987).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erformance in the workplace: implications for business,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16(3), 303-317. 

  8.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9. Ji, S. I. (2006). The effect of group composition way on the changes i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in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0.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1. Kim, S. O., & Cho, S. H. (1999). Learning effectiveness according to the practical teaching method, self-confidence and degree of knowledge achievement or aseptic technique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6(1), 7-17. 

  12. Kim, S. H. (2007). Relations among learner's personality types, self-direction, attitude and self-efficacy toward technology and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3. Kim, Y. H. (2009).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3), 307-315. 

  14. Ko, J. E. (2003).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Bulletin of Dongnam Health College, 21(2), 97-106. 

  15. Kowalski, P. (2007). Changes in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during the first year of college. Psychological Reports, 101(1), 79-89. 

  16. Lee, J. W. (2005). Effects of self-evaluation through video-modeling on both the attitude and the achievement of task performance of the children with autistic disorders - focusing on the physical tra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kook University, Seoul. 

  17. Levett-Jones, T. L. (2005).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5(5), 363-368. 

  18. Nam, M. R. (2005). Effectiveness of web-based learning in basic nursing practice education -focusing on Asepsis technique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2(3), 290-297. 

  19. O' Kell, S. P. (1988).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rning style, readiness for self-directed learning and teaching preference of learner nurses in one health district. Nurse Education Today, 8(4), 197-204. 

  20. O' Shea, E. (2003).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1), 62-70. 

  21. Oh, W. O. (2002). Factors influencing self-directedness in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5), 684-693. 

  22. Slevin, O. D, & Lavery, M. C. (1991). Self-directed learning and student supervision. Nurse Education Today, 11(5),368-377. 

  23. Sung, M. S., Lee, J. I., & Ro, S. O. (2001). Instructional motivation and response according to cognitive style after application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l) for college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8(2), 220-233. 

  24. Willams, C., Aubin, S., Harkin, P., & Cottrell, D. (2001). A randomized, controlled, single-blind trial of teaching provided by a computer-based multimedia package versus lecture. Medical Education, 35(9), 847-854 

  25. Yoo, K. O. (1997).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