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교복의 활성화를 위하여 서울시 여자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바지교복 착용현황과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하의교복으로 동복과 하복 모두 '스커트만 착용'이 가장 많았으며, '바지만 착용'은 하복보다 동복에서 높게 나타났다. 스커트를 착용하는 이유는 동복과 하복 모두 '다수의 친구들이 스커트를 입어서'가 가장 많았고, 하복의 경우 '바지교복이 없어서'가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바지교복은 동복은 '온도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서', 하복은 '활동이 편리해서' 주로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지교복 착용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었다. 그러나 바지교복 디자인과 색상에 대해서는 만족하지 못하였으며, '바지통이 좁은 스타일'과 '스트레이트 스타일'의 디자인을 선호하고, 색상은 동복과 하복 모두 검정색, 다음으로 베이지와 청색계열을 선호하였다. 여학생들은 바지교복의 필요성에 대해 전체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동복과 하복 모두 바지를 착용하는 집단은 필요성을 높게, 스커트만 착용하는 집단은 낮게 인식하였다. 바지교복은 추위에 견디기 좋으며 활동하기에 편하지만 외모를 돋보이게 하거나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바지를 착용하는 집단은 스커트만 착용하는 집단보다 바지교복이 옷차림에 신경을 떨 쓰게 하고, 방과 후에 입고 다니기 좋다고 하였다. 바지교복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디자인과 색상의 개선, 기능성의 증가, 홍보의 필요성 등이 나타났다.
바지교복의 활성화를 위하여 서울시 여자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바지교복 착용현황과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하의교복으로 동복과 하복 모두 '스커트만 착용'이 가장 많았으며, '바지만 착용'은 하복보다 동복에서 높게 나타났다. 스커트를 착용하는 이유는 동복과 하복 모두 '다수의 친구들이 스커트를 입어서'가 가장 많았고, 하복의 경우 '바지교복이 없어서'가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바지교복은 동복은 '온도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서', 하복은 '활동이 편리해서' 주로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지교복 착용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었다. 그러나 바지교복 디자인과 색상에 대해서는 만족하지 못하였으며, '바지통이 좁은 스타일'과 '스트레이트 스타일'의 디자인을 선호하고, 색상은 동복과 하복 모두 검정색, 다음으로 베이지와 청색계열을 선호하였다. 여학생들은 바지교복의 필요성에 대해 전체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동복과 하복 모두 바지를 착용하는 집단은 필요성을 높게, 스커트만 착용하는 집단은 낮게 인식하였다. 바지교복은 추위에 견디기 좋으며 활동하기에 편하지만 외모를 돋보이게 하거나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바지를 착용하는 집단은 스커트만 착용하는 집단보다 바지교복이 옷차림에 신경을 떨 쓰게 하고, 방과 후에 입고 다니기 좋다고 하였다. 바지교복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디자인과 색상의 개선, 기능성의 증가, 홍보의 필요성 등이 나타났다.
The usage status of trousers as school uniform for girl's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the perception on trousers as school uniform were analyzed. Students who wore 'skirts only' were the greatest and students who wore 'trousers only' were higher in the case of winter uniform than in...
The usage status of trousers as school uniform for girl's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the perception on trousers as school uniform were analyzed. Students who wore 'skirts only' were the greatest and students who wore 'trousers only' were higher in the case of winter uniform than in summer uniform. The most popular reason to wear skirts was 'because most of their fellow students wore skirts' in both winter and summer. The main reason for wearing trousers was 'because it was easy to cope with changes in temperature' in winter and 'because it allowed more comfortable movements' in summer. Students who wore trousers were generally satisfied with wearing trousers as school uniforms. However, they showed a low degree of satisfaction about design and color of trousers. The students preferred slim and straight trousers, and black col or with beige and blue being the next color. Students in general had low level of recognition for the need to wear trousers. Students perceived trousers as being cold-proof and comfortable for physical activities. But they also perceived that trousers were not suitable for improving their appearances and expressing their characteristics. Especially, the students who wore trousers tended to think that trousers reduced their cares for their personal attire and that trousers were good for wearing after school, but the students who did not wear trousers were found to think contrary.
The usage status of trousers as school uniform for girl's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the perception on trousers as school uniform were analyzed. Students who wore 'skirts only' were the greatest and students who wore 'trousers only' were higher in the case of winter uniform than in summer uniform. The most popular reason to wear skirts was 'because most of their fellow students wore skirts' in both winter and summer. The main reason for wearing trousers was 'because it was easy to cope with changes in temperature' in winter and 'because it allowed more comfortable movements' in summer. Students who wore trousers were generally satisfied with wearing trousers as school uniforms. However, they showed a low degree of satisfaction about design and color of trousers. The students preferred slim and straight trousers, and black col or with beige and blue being the next color. Students in general had low level of recognition for the need to wear trousers. Students perceived trousers as being cold-proof and comfortable for physical activities. But they also perceived that trousers were not suitable for improving their appearances and expressing their characteristics. Especially, the students who wore trousers tended to think that trousers reduced their cares for their personal attire and that trousers were good for wearing after school, but the students who did not wear trousers were found to think contra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의 바지교복 착용실태를 조사하고, 바지교복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며, 스커트와 바지를 착용하는 집단 간에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여학생들의 바지교복의 개선과 정착, 그리고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바지교복 착용실태와 바지교복에 대한만족도와 인식을 살펴보았다.
2) 서울시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의 바지교복 착용실태와 이유를 알아본다.
3) 서울시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의 바지교복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본다.
4) 서울시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의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1) 서울시 여자 중 . 고등학교의 바지교복 허용 실태를 알아본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바지교복 착용실태를 조사하고, 바지교복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며, 스커트와 바지를 착용하는 집단 간에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여학생들의 바지교복의 개선과 정착, 그리고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바지교복에 대한 개선방안을 알아본다.
4) 서울시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의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4-1. 바지교복의 필요성을 알아본다.
제안 방법
서울시 여자 중 . 고등학교의 바지교복 허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교육청 자료를 참고하여 각 학교의 생활지도부장 선생님과 전화면담을 통해 조사하였다.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을 동복과 하복 모두에서 스커트만착용히는 집단과 바지만 착용하는 집단으로 나누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입으면 여자다운 매력이 줄어든다'와 '입는 것은 피로감을 주지 않는다'를 제외하고는 모든 인식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설문지는 과 같이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바지교복에 관한 인식 및 필요성, 동복과 하복의 하의착용실태, 만족도, 선호도 그리고 바지 교복의 개선방안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윤민옥, 2005)를 참고하여 본 조사목적에 맞게 작성하여 전문가와 교사의 검토를 받아 학생들에게 예비조사를 한 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표 1>과 같이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바지교복에 관한 인식 및 필요성, 동복과 하복의 하의착용실태, 만족도, 선호도 그리고 바지 교복의 개선방안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서울시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의 바지교복의 착용실태와 만족도 및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바지교복을 허용하는 16 개 중학교와 34개 고등학교 중 영파여자중학교, 상일여자중학교, 영파 여자고등학교, 무학 여자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2009년 9월 24일부터 10월 1 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바지교복의 활성화를 위하여 서울시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의 바지교복 착용실태와 바지교복에 대한만족도와 인식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시 4개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자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의 바지교복 착용실태를 조사하고, 바지교복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며, 스커트와 바지를 착용하는 집단 간에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고등학교 학생의 바지교복의 착용실태와 만족도 및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바지교복을 허용하는 16 개 중학교와 34개 고등학교 중 영파여자중학교, 상일여자중학교, 영파 여자고등학교, 무학 여자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2009년 9월 24일부터 10월 1 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750부가 배부되었고, 730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실하다고 판단되는 10개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720부가 사용되었다.
설문지 조사는 2009년 9월 24일부터 10월 1 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750부가 배부되었고, 730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실하다고 판단되는 10개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720부가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Versio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 정,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으로는 Duncan's Multiple Test를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 정,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으로는 Duncan's Multiple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디자인과 색상을 예쁘고 여성스럽게 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43.7%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바지교복에 대해 홍보를 해야 한다' 17.4%, '따뜻하고 편안하고 사이즈가 잘 맞아야 한다, 16.6%, , 상의 교복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9.9%, , 하복으로는 치마바지나 반바지로 해야 한다' 7.9%, , 바지교복에 대한 이상한 시선을 없애야 한다' 3.7%,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0.7%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바지교복 착용을 권유하려면 바지교복의 디자인과 색상뿐만 아니라 기능성도 고려해서 만들어야 하며 바지교복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살펴보았다. '입으면 여자다운 매력이 줄어든다'와 '입는 것은 피로감을 주지 않는다'를 제외하고는 모든 인식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바지만 착용흐]■는 집단이 스커트만 착용하는 집단보다 바지교복에 대해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동복과 하복으로 바지교복을 착용하는 여학생을 대상으로 착용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가 동복은 3.47(0.824), 하복은 3.29(0.856)로 만족도가 3.0 이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나 바지 교복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복과 하복을 비교해 볼 때, 동복은 온도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서 여름에는 활동이 편리해서가 주된 이유로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바지교복은 온도변화에 대처하기 쉽고 활동이 편리해서 입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임주희(2004)의 연구에서 교복이 불만족스러운 가장 큰 이유가 활동하기가 불편하다였는데 본 연구결과 바지 착용 이유가 활동이 편리해서이므로 바지교복을 착용한다면 이러한 불만족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동복과 하복의 스커트 착용이유를 비교해 보면, , 다수의 친구들이 스커트를 많이 입어서^卜 동복이나 하복 모두 가장 높은 응답이 나왔으며, 하복에서 '바지교복이 없어서, 를 제외하면 동복과 하복 모두 '활동이 편리해서, , , 여성스러워 보여서' 스커트를 착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하복의 경우 '온도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서, 가 9.
1%로 가장 많았으며, '스커트와 바지 함께 착용', '바지만 착용' 순이 었다. 따라서 동복과 하복 모두 '스커트만 착용'이가장 많았고 '바지만 착용'은 하복보다 동복에서 많게 나타나 추운 겨울에 더 많이 착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임주희 (2004)는 여중생과 여고생의 선호하는 디자인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에 근거하여 그들의 연령과 특성에 맞는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남녀 고등학생의 교복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교복 만족도가 높았으며, 만족도의 요인 중 여학생은 심미성과 신분상징성 요인을, 남학생은 기능성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소은(2001)은 교복 만족도 요인으로 기능성과 심미성 및 유행성이 중요하므로 이를 개선하여 교복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이는 스커트와 바지를 묶어서 함께 선호하는 색상을 조사한 결과 회색으로 나타난 임주희(2004)의 결과와는 차이를 보인다. 바지교복 선호색으로 검정색 다음으로 베이지 계열과 청색계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동복과 하복을 비교해 볼 때 동복에서는 밤색을 회색보다 선호하였으나 하복에서는 회색을 밤색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계절에 따른 차이를 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바지교복의 필요성을 동복과 하복 모두 보통보다 낮게 인식하였다. 바지교복 착용 여부에 따라 바지교복에 대한 필요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동복과 하복 모두 바지만 착용하는 학생, 스커트왁 바지 모두 착용하는 학생, 스커트만 착용하는 학생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바지만 착용하는 학생은 바지 교복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스커트만 착용하는 학생은 바지 교복의 필요성을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하복의 경우 '바지교복이 없어서, 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하복에도 바지교복을 허용하면 바지교복의 착용이 늘어날 것임을 나타낸다. 바지교복을 착용하는 이유는 동복은 '온도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서', 하복은 '활동이 편리해서' 가주된 이유로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바지교복은 온도변화에 대처하기 쉽고, 활동이 편해서 입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서울시 여자 중 .
바지교복의 개선방안으로 디자인, 색상 및 기능성의 개선, 홍보의 필요성을 들어 여학생들의 바지교복 착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바지교복의 디자인과 색상뿐만 아니라 기능성도 고려하여 만들어야 하며 바지교복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선호하는 바지 디자인으로 동복과 하복 모두 '바지통이 좁은 스타일(스키니형), 을 가장 선호했으며, 다음으로, 스트레이트 스타일(일자형)', '바지통이 넓은 스타일(통바지형)', '바지 끝이 나팔모양 스타일(나팔바지형)' 순이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바지통이 좁은 스타일(스키니형)을 원하고 있었는데 이는 현재 유행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바지교복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는 동복과 하복 모두 낮게 나타나 디자인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호하는 스타일로 '바지통이 좁은 스타일(스키니형), 과, 스트레이트 스타일(일자형)'이 높게 나타났다. 과반수이상이 바지통이 좁은 스타일(스키니형)을 원하고 있어서 여학생들이 유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 미만으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즉, 바지교복을 입는 것은 피로감을 주지 않지 않으며, 바지 교복을 입으면 여자다운 매력이 줄어들지 않으며, 바지 교복은 체형의 결점을 보완해 주지 않으며, 옷차림에 신경을 덜 쓰게 하지 않으며, 방과 후에 입고 다니 기 좋지 않으며, 나의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지 않고, 나의 외모를 돋보이게 할 수 있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바지교복은 나의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다'와 '바지교복은 나의 외모를 돋보이게 한다'는 2.
3%가 찬성하였다. 찬성의 비율은 남녀 모두 70%이상의 응답으로 비슷했으나, 여자의 경우는 매우 찬성이라는 의견이 28.2% 매우 반대는 0%로 나타났으나 남자의 경우는 매우 찬성이 6.0%이고 매우 반대는 3.8%로 나타나 여자의 경우가 여학생들의 복장에 좀 더 융통성 있는 적극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또한 여학교와 남녀공학을 비교해 본 결과 남녀공학에 비해 여학교의 학교행정가가 여학생의 바지교복 착용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교육인적자원부, 2003).
후속연구
후속연구로 남녀공학의 남학생과 여학생을 대상으로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녹색 성장과 에너지자원 아껴쓰기의 일환으로 내복 입기 운동과 함께 바지 교복 착용을 홍보하여도 좋을 것이다.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로 남녀공학의 남학생과 여학생을 대상으로 바지교복에 대한 인식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녹색 성장과 에너지자원 아껴쓰기의 일환으로 내복 입기 운동과 함께 바지 교복 착용을 홍보하여도 좋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