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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을 위한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etadata Management System for Serious Game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4, 2010년, pp.893 - 900  

윤선정 (동서대학교) ,  박희숙 (부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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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 중의 한 가지는 바로 기능성게임 관련 분야이다. 또한, 기능성 게임 산업의 규모는 해마다 급속한 양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의 효율적인 메타데이터 관리는 매우 중요 이슈이다. 따라서 우리는 효율적인 기능성 게임의 메타데이터 관리를 위한 통합 관리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다. 본 시스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기능성 게임 사용자들(일반 사용자, 개발자, 전문가, 메타데이터 관리자)은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입력, 기존 메타 데이터 정보 검색, 검색 결과로 생성된 문서 파일들(HTML, XML, EXCEL, MS-WORD)을 자신의 로컬 컴퓨터에 저장하기 등의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nterests is currently a field related with serious game. Also, the scale of serious game industry is rapid quantitative growth every year. For effective management of metadata of serious game is an important issue so that we propose design of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effe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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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계속적 으로 증가하고 있는 기 능성 게 임 관련 메타데 이 터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시스템과 정확한정보를 사용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생성하여 제공하기 위한시스템 개발에 대한강력한요구와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게임을 위한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생성이나 기존 메타데이터 정보의 검색 또는 검색 결과를 다양한 형식의문서파일로 생성하여 사용자 제공하기 위한 작업등을효율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메타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의이름은 기능성 게임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SGMMS: Serious Game Metadata Management System) 이 라 부르며, 제안한 시스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따라서 사용자들은 자신들의업무에 본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많은 업무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 메타데이터 요소들의 계층구조가 고려되지 않은 검색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하지 않는 불필요한 많은 유사문서들의 검 색결과에 따른 불편한사항을 개선하였으며, 기존 검색시스템들이 검색 결과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하지 못한 결과 문서 파일 제공에 따른 낮은 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고 자 본 시스템에서는적극적인 노력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다양한 목적으로 기능성게임의활용 범위와 분야가 확대됨에 따라 기능성 게임을 위한메타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메타데이터의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고 구현을실시하였다. 그 결과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기능성게임 관련 개발자, 전문가, 일반 사용자, 메타데이터관리자들에게 인터넷을 통하여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생성 작업, 기존 메타데이터 정보에 대한 검색 작업, 검색 결과에 대한 다양한 형식의 문서 파일을 생성하는작업등을 효율적으로 사용자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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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en Xin, "Influence from the Serious Game on Mobile Game Developers' Commercial Strategies", 2008 International Seminar on Business and Information Management, December 2008 

  2. Nadia Magnenat-Thalmann and Zerrin Kasap, "virtual humman in Serious Games",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yberWorlds, September 2009 

  3. 박형성, "Serious Games 활용을 위한 이해와 동향",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p107-118, 2008 

  4. Paul Miller, "Metadata for the Masses", Ariadne Issue 5. September, http://www.ukoln.ac.uk, 2007 

  5. 윤선정, 윤태수, "교육용 게임을 위한 메타데이터 프로토타입 개발",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8권 제 1호 pp 3-13, 2008 

  6.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게임유통을 위한 메타데이터 구성 요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08 

  7. 박희숙, 박태희, 탁충수, "RFID정보를 이용한 사용자-중심 문서 생성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2권 10호, 2008 

  8. 이지선, 장병옥,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이한출판사, 2007 

  9. 윤선정, "게임 기반 LCMS를 위한 교육용 게임 콘텐츠 메타데이터 개발", 동서대학 디자인 & IT 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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