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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항공기용 저바이패스 터보팬엔진 성능 모델링
The Performance Modeling of a Low Bypass Turbofan Engine for Supersonic Aircraf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6 = no.61, 2010년, pp.79 - 88  

최원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선행연구팀) ,  유재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선행연구팀) ,  이일우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선행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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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음속 항공기용 저바이패스 터보팬엔진 성능 모델링에 관해 기술하였다. 대상 엔진은 Pratt and Whitney F100-PW-229 터보팬 엔진을 적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엔진성능에 관한 상세한 상용정보는 알려져 있지 않다. F100-PW-229 터보팬 엔진성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공개된 자료와 문헌 정보를 이용하였으며 구성품의 일반적 특성과 가정치에 대해 서술하였다. 엔진덱 데이터와 Gasturb11을 이용하여 구축된 엔진성능 모델의 해석 결과 비교를 통하여 엔진성능 모델이 적합하게 구성되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t with the performance modeling of a low bypass turbofan engine for supersonic aircraft. The Pratt and Whitney F100-PW-229 engine has been employed for low bypass turbofan engine performance modeling. Generally, the complete commercially-classified informations concerning the engin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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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른 작동점의 값을 혼합하여 보여 주기 때문에 엔진 성능 모델링을 위한 원천데이터로서는 신뢰성이 낮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및 공개된 제한된 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엔진 성능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부분적으로 확보된 엔진 성능데이터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Table 1은 수집된 F100-PW-229 터보팬 엔진의 기초 성능자료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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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andom Search Method의 장점은? Random Search Method는글로벌 최적화 문제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 방법은 알고리즘이 상대적으로 단순하며, 목적함수의 형태에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목적함수의 특성에 대한 정보가 극히 제한적인 공학적 문제에 적용할 때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Random Search method의수렴은 확률적으로만 언급될 수 있으며 엄밀한 의미에서 수렴은 목적함수의 계산 회수가 무한대가 될 때만 보장될 수 있다.
터보 제트 엔진은 언제 사용되는가? 터보 제트 엔진은 배기노즐을 가스발생기의 하류에 부착하여 순전한 제트추력을 동력으로 사용한다. 전투기와 같이 짧은 시간 동안 급속한 추력의 증가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터보 제트 엔진은 Fig.
터보 제트 엔진의 장점은? 터보 제트 엔진은 Fig. 1에서와 같이 고속에서 추진효율이 우수하나 저속비행시의 성능은 좋지가 않다. 이러한 점은 항공기 이륙시의 단점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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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ik Soon Lee, Riti Singh, S D Probert, "Modeling of the Performance of a F100-PW229 Equivalent Engine under Sea-Level Static Conditions", 4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ug, 2-5, 2009 

  2. www.janes.com 

  3. Walsh, P. P., and Fletcher, P., "Gas-Turbine Performance", Blackwell Science, Oxford, 2004 

  4. Cumpsty, N. A., "Jet Propulsion: A Simple Guide to the Aerodynamic and Thermodynamic Design and Performance of Jet Engines - 2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UK, 2003 

  5. Mattingly, J. D., "Elements of Propulsion: Gas Turbines and Rocket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Reston, VA, USA, 2006 

  6. Koff, B. L., "F100-PW-229 Higher Thrust in Same Frame Size", J. Eng. Gas Turbines Power, Volume 111 Issue 2, April, 1989 

  7. Joachim Kurzke, "Gasturb 11 user manual", 2008 

  8. Applied Vehicle Technology Pane(AVT) Task Group, "Performance Prediction and Simulation of Gas Turbine Engine Operation for Aircraft, Marine, Vehicular, and Power Generation", NATO Research and Technology Organisation, 2007 

  9. 황진석, 문희장, 구자예, "터보팬 엔진에서 터빈 냉각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적 해석",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4권 1호, 2006, pp.15-21 

  10. David Bridges, "Thrust and Drag Models for Performance Calculations for High-Speed Aircraft", 45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evada, Jan. 8-11, 2007 

  11. Love, C. M., "Design and Development of an Advanced F100 Compressor", AGARD CP-421, 1987 

  12. Joachim Kurzke, "SmoothC 8.1 user manual", 2008 

  13. Joachim Kurzke, "How to Create a Preformance Model of a Gas Turbine from a Limited Amount of information", Proceeding of ASME Turbo Expo 2005 Power for Land, Sea, and Air Reno-Tahoe, June 6-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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