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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1, 2010년, pp.7 - 16
서상열 (쌍용자동차 선행연구개발실) , 심준엽 (쌍용자동차 선행설계팀) , 최태현 (쌍용자동차 선행설계팀)
The great growth and development in the automobile industry have been made at the hardware site consisting of Car over about 100 years. The biggest key of future automobile industry with fierce competition is up to product development with high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the ergonomics that is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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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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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FD과정은 무엇인가? | 이렇게 분류된 고객의 요구사항을 회사의 언어로 바꾸는 작업이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과정이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제품에 반영해야 할 인간공학적 요소에 대한 우선순위와 중요도가 결정된다. | |
DFSS 분석기법을 인간공학적 연구과정에서 적용하면 나타나는 장점은 무엇은가? | 인간공학적 연구과정에서 DFSS(Design For Six Sigma) 분석기법을 적용함에 따른 장점은 형용사적인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아이디어를 엔지니어의 언어와 관점에서 분석을 수행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간공학적 요소와 감성요소 연구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와 관련된 실내 공간, 조작성, 수납성 등의 많은 항목들이 DFSS와 연계되어 분석되고 개선되고 있다. | |
인간공학적 요소 분석을 위한 자동차 실내의 주요 영역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또한 인간공학적 요소 분석을 위해 자동차 실내의 주요 영역을 구분하여 그러한 영역에 대한 스토리 보드가 구성이 되어 있으며 스토리 보드에 기초한 Pugh 개념설계가 이루어진다. 자동차 실내의 경우 Front Occupant Area, Rear Area, Luggage Area의 3개의 대표 영역으로 구분된다. |
감성용역 수행보고서, 2004-2009
쌍용자동차 DFSS 수행완료보고서, 2007-2009
제11회 인간공학디자인상 출품 심사자료, 2009
쌍용자동차 선행연구개발실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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