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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UX 디자인 업무 역할 및 방향성에 관한 연구
Roles and Direction of User Experience Desig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4, 2010년, pp.521 - 525  

반영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X (User Experience) Design was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in humanities, engineering, science and design. We classified the roles of user experience; requirement analysis which are user research, constraints analysis and direction analysis, concept design, information architecture, physical UI,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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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HCI 모형에서 사람과 제품/시스템 사이에 관계를 가지고 사용자 조사 방법을 분류하였다. 사용자 조사에서는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와 조사된 자료를 활용하는 사람(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라 표현)과 제품/서비스와의 관계를 가지고 행함(Do), 질문(Ask), 관찰(See) 분류하였다.
  • UX 디자인에서의 업무 역할은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역할을 할 수도 있고, 여러 사람이 여러 개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UX 업무 역할을 요구분석(사용자 조사, 제한 조사, 방향성 조사), 개념 디자인, 정보 구조, 스타일 디자이너(물리적 UI, 그래픽 UI, 사운드 UI, 후각 UI), 프로토타입, 검증, 적용, 지역화, 지식관리 측면에서 분류를 하였다. 이를 인력 측면에서 보면, UI 디자이너(정보 디자이너), 제품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디자이너, 사용자 연구자, 사용성 평가자 등으로 구성이 된다.
  • 본 연구에서는 HCI 모형에서 사람과 제품/시스템 사이에 관계를 가지고 사용자 조사 방법을 분류하였다. 사용자 조사에서는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와 조사된 자료를 활용하는 사람(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라 표현)과 제품/서비스와의 관계를 가지고 행함(Do), 질문(Ask), 관찰(See) 분류하였다. 행함은 사용자 조사 방법상 편향된 방법이고, 대표성 있는 자료를 취합하기 어려우나 디자이너가 짧은 시간 내에 사용자를 이해할 수 있는 실전적인 방법이다.
  • 스타일 디자인은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구분이 되고, 사람의 오감 기능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각을 제외하였다.
  • 행함은 사용자 조사 방법상 편향된 방법이고, 대표성 있는 자료를 취합하기 어려우나 디자이너가 짧은 시간 내에 사용자를 이해할 수 있는 실전적인 방법이다. 질문은 대표성 있는 사용자에게 질문하거나, 대표성 있는 사용자를 이해할 수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을 한다. 질문에서의 가정은 사용자의 대답이 참이라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으나, 실제로 사용자가 대답하는 답은 왜곡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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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영환 등은 UI 업무 역할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반영환(2006) 등은 UI 업무 역할을 사용자 조사, 정보 구조, 물리적 UI, 그래픽 UI, 사운드 UI, 사용성 평가, 지역화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제조사를 중심으로 분류한 내용으로, 정보 구조의 경우에는 논리 UI(Logic UI)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국내 UI는 GUI 분야에서 가장 먼저 요구사항이 발생하여 인력 구성이 된 이유는? 국내 UI는 업무 특성 상 GUI 분야에서 가장 먼저 요구사항이 발생하여 인력 구성이 되었다. 이는 디지털 기기가 발전이 되면서, 디스플레이 상에서의 그래픽 표현 능력이 좋아졌고, 또한 많은 기능이 생기고 융합되면서 GUI의 요구사항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점차 기능의 복잡성이 증대되면서 정보 구조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면서, 정보 디자인의 인력의 비중이 점차 많이지는 패턴을 보였고, 조직의 규모가 커지면서 사용자 조사, 사용성 평가, 사운드 디자인 등 점차 업무의 역할이 세분화 되었다.
UX 디자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UX 디자인에서 경험을 디자인한다고 하지만, 경험은 디자인의 대상이 된다기 보다는 디자인의 목적이 된다. 즉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 하는 것이 목적이고 디자인의 대상이 되는 것은 경험이라기 보다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UX 디자인에서의 사용자 경험은 디자인의 목적이고, 실제 디자인의 대상은 제품 또는 서비스로 정의를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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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en and Ken Visocky O' Grady, A Designer's Research Manual, Rockport, 2006. 

  2. Catherine Courage and Kathy Baxter, Understanding Your Users, Morgan Kaufmann, 2005. 

  3. Dan Saffer, Designing for interaction, 54-57, New Riders, 2007. 

  4. 반영환, UI 디자인 경영, 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72-273, 2006. 

  5. 피터 머홀즈, 브랜드 샤우어, 데이비드 베르바, 토드 윌킨스. 김소영 역, 사용자 경험에 미쳐라!, 100-102, 한빛미디어,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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