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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조사 및 재현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A Simulation program for verify and reappearance of motor vehicle accident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5 no.1, 2010년, pp.1 - 9  

김동현 (청암대학) ,  정양권 (동신대학교) ,  최재호 (송원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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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해자는 가해자로서의 이해와 피해자는 피해자로서의 이해가 필요로 한다.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하여 과학적인 수치 정보를 산출하기 보다는 시각적인 효과에 중점을 두고 대상자인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사고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을 근거로 구현한 프로그램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현장을 용이하게 구성하고 재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필요에 따라 사고조사 과정에 적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보험사 및 경찰서에서 교통사고에 대한 프레임을 표현하고 적용해 본 결과 시각적인 측면에서 재현하는데 매우 용이하였으며 사고 처리에 적절한 도구로 활용가치가 기대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which needs when the traffic accident occurs, the assailant and the victim as the assault person the gain and loss as the damage person does in necessity. Produces shame information which is scientific about the traffic accident which occurs, importance in the effect of visual, abou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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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은 사고를 과학적인 수치 정보를 산출하기 보다는 시각적인 효과에 중점을 두고 교통사고 대상자인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사고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해자는 가해자로서의 이해와 피해자는 피해자로서의 이해가 필요로 한다.
  • 역학이란 힘을 받는 물체가 정지하거나 운동 상태를 다루는 물리학에 속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교통사고를 판단하는 핵심 요소는 역학이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를 재현하거나 가해자 또는 피해자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인자를 적용하여 판단하는 과학적인 도구인 Pc-crash와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안하는 3차원 재현 컴퓨터 도구에 대한 사전 지식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검토를 하였다. Pc-crash는 호주 Graz 대학에서 개발되어 Dr.
  •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두 가지 측면 즉, 하나는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하는 일이며, 다른 하나는 피해 정도에 따라서 보상 처리를 하는 절차를 들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 위치를 기준으로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사고 발생 과정을 추론할 수 있고 두 차량의 속도를 예측하는 등의 사고 재현을 통해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시각적 뷰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다. 이를 사고 재현 시뮬레이션이라 칭하며 사고 재현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물리량의 정보가 요구되는 것이 특징이다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고를 과학적인 수치 정보를 산출하기 보다는 시각적인 효과에 중점을 두고 교통사고 대상자인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사고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을 근거로 구현한 프로그램에 관한 것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해자는 가해자로서의 이해와 피해자는 피해자로서의 이해가 필요로 한다.
  • 본 연구의 프로그램 구조에는 그래픽 엔진과 물리엔진 두 가지 물리 정보량을 기반으로 사고 출동에 적용하여 재현하므로 교통사고 대상자의 이해를 구하는데 활용할 목적으로 구현을 하였다. 여기서의 그래픽 엔진은 그래픽을 처리하는 엔진으로 시뮬레이션 현장에 출력 되는 즉, 캐릭터 모델, 지형, 인터페이스 윈도우, 텍스트 또는 애니메이션 처리 까지 포함한 것이다.
  • 이상의 Quest3D 도구를 기반으로 제안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교통사고를 재현하는데 적용하는 것이 본 논문의 요지이다. 지금까지 제안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활용하는 예가 없다는 관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고 자부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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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경우 인적요인이 교통사고 발생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인적요인이 교통사고 발생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 한다. 운전자의 법규위반이 교통사고 원인을 밝히는 통계조사의 항목 중 안전운전 불이행의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안전거리 미확보, 중앙선침범, 무면허운전,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등의 항목이 법규위반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안전에 대한 운전의식이 여전히 미흡함을 알 수 있다. 교통신호를 제대로 지키는 운전자가 드문 형편이며, 특히 횡단보도에서 멈추지 않는 신호 위반자가 너무 많다. 물리적 현상은 한정된 공간 영역 내에 존재하는 물질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3].
도로 교통체계의 구성은? 도로 교통체계는 도로, 교통신호, 교통상태에 따라 운전자 및 보행자, 차량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이들 요소들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도로교통체계는 문제를 야기하며 이는 곧 교통사고로 연결 될 수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기본적인 요인들로 다음의 3가지를 분류할 수 있다.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서 운전자의 법규위반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의 경우 인적요인이 교통사고 발생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 한다. 운전자의 법규위반이 교통사고 원인을 밝히는 통계조사의 항목 중 안전운전 불이행의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안전거리 미확보, 중앙선침범, 무면허운전,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등의 항목이 법규위반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안전에 대한 운전의식이 여전히 미흡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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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인환, "자동차 사고 재구성을 위한 충돌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6권, 제 2호, pp. 178-190, 1998. 

  2. 박상옥, 한인환 "자동차 사고 재구성을 위한 제동과 미끄럼 동역학 및 역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7권, 제 4호, pp189-202, 1999. 

  3. Bailey, M.N. "Data from Five Staged Car to car collisions and Comparison with Simulations," SAE Paer, 2000, 2000-01-0849. 

  4. Brach,R.M. "Mechanical Impact Dynamics-Rigid Body Collisions.", John Wiley & Sons, New York, pp. 223-252, 1991. 

  5. Brach,R.M. "Crush Energy and Planar Impact Mechanics for Accident Reconstruction." SAE Paper 980025, 1998. 

  6. Graz, "4-PC-CRASH작동법", 2002, Ver. 6.0 

  7. http://www.quest3d.nt/wiki/index.php 

  8. 강승묵, "퀘스트 3D 기초편", 2007, 혜지원 

  9. http://www.quest3D.com 

  10. http://www.microsoft.com/direc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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