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사회적 자본과 문화적 자본이 직업 포부에 미치는 효과 분석
Occupational Aspirations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 The Effect of Social Capital and Cultural Capital 원문보기

한국인구학 =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33 no.2, 2010년, pp.33 - 59  

심경섭 (한국리서치 여론조사본부) ,  설동훈 (전북대학교 사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 대학생들의 장래 희망 직업은 어떤 요인에 의하여 결정될까? 시월(William H. Sewell)과 동료들이 개발한 위스콘신 모형의 결론에 따르면, 교육과 직업 획득에 사회심리학적 요인들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 높은 수준의 직업적 지위를 갖기를 원하는 젊은이들이 결국에는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다는 것이다. 그러한 점을 고려할 때, 젊은이들의 직업 포부를 결정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직업 포부를 트라이만(Donald J. Treiman)이 개발한 표준국제직업위신척도(Standard International Occupational Prestige Scale: SIOP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독립변수들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사회적 자본 변수는 린과 듀민(Nan Lin and Mary Dumin)의 '직업위계를 이용한 사회적 자원 측정 방법'(position generator)을 적용하였고, 문화적 자본 변수는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개념 정의에 기초를 두고 우리가 개발한 척도로 측정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2004년도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조사연구'의 원 자료인데, 유효 표본 수는 1,947명이다. 분석결과, 성별, 인적 자본, 아버지 직업 등 기존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는 변수들과 더불어, 사회적자본과 문화적 자본이 장래 희망 직업을 결정하는 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ends to find the determinants of the occupational aspirations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According to Wisconsin model, the occupational aspiration of youth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his or her actual education level and occupation choice implying that the more mo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자본의 핵심 네가지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은 연결망의 크기, 연결망의 강도, 연결망에서의 위치, 자신과 관계된 개인이 소유한 자본의 양이라는 네 가지가 핵심이다. 사회적 자본의 양은 자신이 동원할 수 있는 연결망의 크기와 자신과 관계된 개인이 소유한 자본의 양에 의해 다르게 나타난다(Bourdieu, 1986).
개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영화 ‘슈퍼스타 감사용’의 주인공 감사용은 프로 야구 선수를 꿈꾸었지만, 다른 사람들은 변호사, 교수, 전기․전자 엔지니어, 대통령, 국회의원, 교사, 공무원 등 다양한 꿈을 가지고 있다. 개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꿈은 가정환경과 자신의 능력 및 적성에 따라 다르고, 성장 과정에서 겪은 경험을 통해서 달라진다. 성장 과정에서도 한 가지 직업 포부를 일관되게 갖고 있는 경우보다는, 초․중․고등학생 때의 꿈이 서로 다른 경우가 많다.
사람들이 꿈을 가지면 실제 그 꿈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사람들이 꿈을 가지면 실제 그 꿈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기 때문이다. 머튼(Merton, 1948; 1968)은 그것을 ‘자기 완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김경근 (2009) "상급학교 진학 기회의 불평등" 통계청 통계개발원, 91-98. 

  2. 김경근?변수용 (2006) "한국사회에서의 상급학교 진학 선택 결정 요인" 16(4): 1-27. 

  3. 김양분?유한구?남궁지영 (2004) "중학교 교육 수준 분석 연구" 한국조사연구학회, 89-102. 

  4. 남춘호 (2003) "교육불평등과 노동시장" 4(2): 5-43. 

  5. 매코맥(M. McCormack) (1996) 구은영 (역) 길벗. 

  6. 방하남?김기헌 (2002) "기회와 불평등: 고등교육 기회에서 사회계층간 불평등의 분석" 36(4): 193-224. 

  7.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2002)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8. 설동훈 (1994) "한국 노동자들의 세대간 사회이동, 1978-1989년: 생산직과 사무직의 남?녀 노동자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사회연구회 편, 한울, 237-278. 

  9. 설동훈 (1999) 서울대학교출판부. 

  10. 설동훈 (2004) "한국의 중소 제조업체 노동력 부족의 개념과 측정" 27(1): 121-146. 

  11. 양은경?이상길?장미혜?조은?주형일?홍성민 (2002) 동문선. 

  12. 여유진?김수정?구인회?김계연 (2007)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3. 이명진 (2004) "확률적 선택론: 선거연구에 적용가능성을 중심으로" 한국조사연구학회, 103-110. 

  14. 장미혜 (2001) "문화자본과 소비양식의 차이" 35(3): 51-81. 

  15. 장미혜 (2002) "사회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대학간 위계서열에 따른 부모의 계급구성의 차이" 36(4): 223-252. 

  16. 장상수 (2000) "교육 기회의 불평등: 가족 배경이 학력 성취에 미치는 영향" 34(4): 671-710. 

  17. 장상수 (2001) 서울대학교출판부. 

  18. 장상수 (2008) "가족배경, 문화자본, 성적" 42(3): 63-85. 

  19. 장원섭 (1997) 학지사. 

  20. 중앙일보 (2010) "최근 5년 새 생존 위한 발버둥 뚜렷 ${cdot}{cdot}{cdot}$ 현실적이지만 진보 성향 훨씬 많아" 2010년 7월 27일자. 

  21. 최샛별 (2002a) "상류계층 공고화에 있어서의 상류계층 여성과 문화자본: 한국의 서양고전음악전공여성 사례" 36(1): 113-145. 

  22. 최샛별 (2002b) "한국사회에서의 문화자본의 체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서양고전 음악사례를 중심으로" 14(3): 97-129. 

  23. 최태룡 (1983) "직업위신에 관한 연구" 7: 143-163. 

  24. 최태룡 (2002) "직업위신의 변화" 김경동 편. 박영사, 29-58. 

  25. 통계청 (2006) 통계청. 

  26. 통계청 (2010) 통계청. 

  27. 홍두승 (1983) 범문사. 

  28. 홍두승 (1987) 다산출판사. 

  29. 홍두승 (1992) "분배적 정의와 형평의식" 황일청 편. 나남, 141-170. 

  30. 홍두승?설동훈 편 (2004) 국민대학교, 대구대학교, 서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전북대학교, 한림대학교 사회조사실습팀. 

  31. Bian, Y. (1997) "Bring Strong Ties Back In: Indirect Connection, Bridge, and Job Search in China"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2(3): 336-385. 

  32. Blau, P. M. and O. D. Duncan (1967) The American Occupational Structure New York: Wiley. 

  33. Bourdieu, P. (1984) Distinction: A Social Critique of the Judgement of Tast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4. Bourdieu, P. (1986) "The Forms of Capital" pp. 241-254 i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edited by John G. Richardson. Westport, CT: Greenwood Press. 

  35. Burt, R. S. (1992) Structural Holes: The Social Structure of Competi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6. Burt, R. S. (2005) Brokerage and Closure: An Introduction to Social Capital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7. Coleman, J. S. (1986) "Social Theory, Social Research, and a Theory of Actio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1(6): 1309-1335. 

  38.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Supplement): S95-S121. 

  39. Coleman, J. S. (1990) Foundations of Social Theor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0. DiMaggio, P. (1982) "Cultural Capital and School Success: The Impact of Status Culture Participation on the Grades for U.S. High School Student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7(2): 189-201. 

  41. DiMaggio, P and J. Mohr (1985) "Cultural Capital, Educational Attainment, and Marital Selectio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0(6): 1231-1261. 

  42. Duncan, O. D. (1961a) "A Socioeconomic Index for All Occupations" pp. 109-138 in Occupation and Social Status, by Albert J. Reiss, Jr., with Otis D. Duncan, Paul K. Hatt and Cecil C. North. New York: The Free Press. 

  43. Duncan, O. D. (1961b) "Properti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Socioeconomic Index" pp. 139-161 in Occupation and Social Status, by Albert J. Reiss, Jr., with Otis D. Duncan, Paul K. Hatt and Cecil C. North. New York: The Free Press. 

  44. Ganzeboom, H. B. G., P. M. De Graaf, and D. J. Treiman (1992) "A Standard International Socio-Economic Index of Occupational Status" Social Science Research 21(1): 1-56. 

  45. Giddens, A. (1973) The Class Structure of the Advanced Societies New York: Harper and Row. 

  46. Granovetter, M. (1973) "The Strength of Weak Ti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8(6): 1360-1380. 

  47. Granovetter, M. (1985) "Economic Action, Social Structure and Embeddednes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1(3): 481-510. 

  48. Hagan, J., R. Macmillan, and B. Wheaton (1996) "New Kid in Town: Social Capital and The Life Course Effects of Family Migration in Childre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1(3): 368-385. 

  49. Hout, M., A. E. Raftery, and E. O. Bell (1993) "Making the Grade: Educational Stratification in the United Stated, 1925-1989" pp. 25-49 in Persistent Inequality: Changing Educational Attainment in Thirteen Countries, edited by Yossi Shavit and Hans-Peter Blossfeld. Boulder, CO: Westview Press. 

  50. Lin, N. (1999) "Building a Network Theory of Social Capital" Connection 22(1): 28-51. 

  51. Lin, N. (2001) Social Capital: A Theory of Social Structure and Ac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2. Lin, N and M. Dumin (1986) "Access to Occupations through Social Ties" Social Networks 8(4): 365-385. 

  53. Lin, N., W. M. Ensel, and J. C. Vaughn (2001) "Social Resources and Strength of Ties: Structural Factors in Occupational Status Attainmen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6(4): 393-405. 

  54. Lucas, S. R. (2001) "Effectively Maintained Inequality: Effective Transitions, Track Mobility and Social Background Effect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6(6): 1642-1690. 

  55. Merton, R. K. (1948) "The Self-Fulfilling Prophecy" The Antioch Review 8(2): 193-210. 

  56. Merton, R. K. (1968) Social Theory and Social Structure New York: Free Press. 

  57. Portes, A. (1998) "Social Capital: It's Origins and Applications in Modern Sociology" Annual Review of Sociology 24: 1-24. 

  58. Portes, A. (2000) "The Two Meanings of Social Capital" Sociological Forum 15(1): 1-12. 

  59. Raftery, A. E. and M. Hout (1993) "Maximally Maintained Inequality: Expansion, Reform, and Opportunity in Irish Education, 1921-1975" Sociology of Education 66(1): 41-62. 

  60. Sewell, W. H., A. O. Haller, and A. Portes (1969) "The Educational and Early Occupational Attainment Proces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4(1): 82-92. 

  61. Sewell, W. H., A. O. Haller, and G. W. Ohlendorf (1970) "The Educational and Early Occupational Status Attainment Process: Replication and Revis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5(6): 1014-1027. 

  62. Stanton-Salazar, R. D. and S. M. Dornbusch (1995) "Social Capital and the Reproduction of Inequality: Information Networks Among Mexican-origin High School Students" Sociology of Education 68(2): 116-35. 

  63. Treiman, D. J. (1977) Occupational Prestige in Comparative Perspective New York: Academic Press. 

  64. Treiman, D. J and K. Terrell (1975) "The Process of Status Attainment in the United States and Great Britai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1(3): 563-583. 

  65. Valenzuela, A. and S. M. Dornbusch (1994) "Familism and Social Capital i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Mexican Origin and Anglo Adolescents" Social Science Quarterly 75(1): 18-3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