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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3 no.3, 2010년, pp.127 - 138
장미정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김기왕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is based on Five Phase theory that link Liver, Heart, Spleen, Lung, Kidney to Wood, Fire, Earth, Metal, Water respectively. Recently, some argue that this correspondence scheme had been established by political or socio-humane issues in early Eastern Han dynasty. But 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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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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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문은 무엇인가? | 후한의 허신(許愼)이 『오경이의(五經異義)』에서 지적한 바1)에 따라 전자를 오장의 오행 배속에 대한 고문설(古文說), 후자를 금문설(今文說)이라 부르고 있다. 본래 ‘금문(今文)’이란 진시황의 분서갱유(焚書坑儒)로 소실된 중요한 책들을 후대의 학자가 기억 및 구전에 의지해 복원한 것을 말하며, ‘고문(古文)’은 이후 공자의 옛 집 벽에서 발견되었다고 알려진 분서갱유 이전의 책들을 말한다. 전한과 후한에 걸쳐 이 두 종류의 문헌을 둘러싸고 이른바 금문파와 고문파 사이에 여러 차례 논쟁이 있었다. | |
한의학은 오행의 속성을 어디에 부여하고 있는가? | 주지하다시피 한의학은 간, 심, 비, 폐, 신의 오장에 각각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 속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오장과 오행의 연결은 과연 무엇을 근거로 정해진 것일까? 이는 한의학을 공부하는 모든 사람에게 실로 중요한 의문이 아닐 수 없다. | |
오장과 오행의 연결에 적어도 두 개 이상의 형식에 대한 예는 무엇이 있는가? | 한대(漢代) 이전에는 오장과 오행의 연결에 적어도 두 개 이상의 형식이 존재하고 있었다. 대표적인 예가 여러 문헌에서 확인되는 ‘비-목, 폐-화, 심-토, 간-금, 신-수’의 연결로서 현행의 ‘간-목, 심-화, 비- 토, 폐-금, 신-수’의 관계와 분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후한의 허신(許愼)이 『오경이의(五經異義)』에서 지적한 바1)에 따라 전자를 오장의 오행 배속에 대한 고문설(古文說), 후자를 금문설(今文說)이라 부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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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建平. 黃帝內經 藏象學說淵源考證. 廣州中醫藥大學 2001년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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