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한론(傷寒論)" 처방(處方) 속의 작약(芍藥) 효능(效能)에 대한 연구(硏究)
The study on the Paeoniae Radix Alba's efficacy in "Sanghanron(傷寒論)" prescription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3 no.1, 2010년, pp.47 - 58  

방정균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nghanron(傷寒論)" can be approached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the formulas. It is very important to correlate the efficacy of drugs and pathogenesis of syndrome. In this sense, the author examines the Paeoniae Radix Alba's efficacy. The Paeoniae Radix Alba[芍藥] used in Gyejitang(桂枝湯), Galgeunta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는 下法의 강도가 달랐을 수도 있고, 둘째는 처음 발생한 太陽病證이 서로 달랐을 수 도 있다. 논자는 이 가운데 후자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논리를 풀어보고자 한다. 桂枝加芍藥湯證과 桂枝去芍藥湯證은 病症의 발생 부위도 다르지만, 病機 에 있어서도 차이가 난다.
  • 또한 益陰의 효능은 水飮 停滯로 인해 발생하는 小便不利의 증상과도 부합되지 않는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의구심을 풀어보고자 기획되었다. 먼저 芍藥이 포함되어있는 처방과 관련 조문을 정리하여 보았으니, 다음의 표와 같다.
  • 위의 표에서 나타나듯이 芍藥은 다양한 병증에 이용되었다. 이 가운데 논자는 앞에서 제기한 문제점과 관련된 조문을 중심으로 芍藥의 효능을 살펴보기고 하겠다.
  • 이상의 논지를 좀 더 진전시켜 桂枝加葛根湯, 葛根湯을 桂枝湯과 비교해 보기로 하겠다. 먼저 3 처방과 관련된 조문과 처방 구성 내용을 기술해보면 다음과 같다.
  • 약물을 加味한 이유를 찾기 위해서는 조문에 나타난 증상들을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에 관련 조문을 기술하고 증상의 病機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 그러므로 약물의 효능과 병증의 병기를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논자는 『傷寒論』에 나오는 약물 가운에 비교적 多用되었던 芍藥의 효능을 위와 같은 방법론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이와 같이 芍藥의 효능을 斂陰으로 만 이해한다면, “項背强几几, 無汗惡風”을 치료하는 葛根湯에 芍藥이 포함되어있는 것을 설명하기 어렵다. 이에 논자는 다른 각도에서 芍藥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益陰하는 芍藥의 효능은 水飮 停滯의 病機와 맞지 않는다. 이에 다른 각도에서 芍藥의 효능을 살펴보기로 한다.
  • 그러므로 桂枝湯을 通陽의 목적으로 투여할 경우에 반드시 芍藥을 제거해야 한다고 볼 수는 없다. 이에 두 病證을 비교해 봄으로써 芍藥 제거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이 두 병증을 살펴보는 것은 芍藥 의 효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두 證과 관련된 조문을 기술하고, 그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傷寒雜病論』이란? 『傷寒雜病論』(이하『傷寒論』으로 略稱)은 『黃帝內經』(이하『內經』으로 略稱)의 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理法方藥의 규모를 갖춘 韓醫學 最古의 경전 가운데 하나이다. 『傷寒論』은 이후 韓醫學 이론 형성 및 임상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芍藥의 利小便기능은 강한 利尿 작용이 아니라 무엇을 말하는가? 그러나 芍藥의 “利小便” 기능은 강한 利尿 작용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脾의運輸 기능을 증대시키는 약물에 배합되어 小便이 나가는 물길을 적셔주고, 또 溫腎陽하는 약물에 배합되어 역시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桂枝加芍藥湯證과 小建中湯證에 발생하는 腹痛의 원인은? 이 경우 芍藥으로 해당 부위의 筋脈에 陰液을 공급함으로써 증상을 치료하는데, 溫陽․通陽시키는 효능을 가지는 桂枝가 芍藥을 해당 부위로 끌고 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桂枝加芍藥湯證과 小建中湯證에 발생하는 腹痛은 腹部의 筋脈 부위로 氣血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한다. 여기서 腹部는 裏部인 腸胃를 지칭하기보다는 腹部의 筋脈을 지칭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方正均. 傷寒論의 "中風"과 "傷寒"에 대한 考察.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06. 11(4). pp.142-144. 

  2. 李培生. 傷寒論. 서울. 아울로스출판사. 1994. p.10, 26, 49, 55, 71, 413, 418, 446. pp.11-12. 

  3. 成無已. 註解傷寒論.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1996. p.57, 58, 60, 66, 154. pp.62-63. 

  4. 吳謙. 醫宗金鑑? 傷寒論注.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2003. p.10, 89. 

  5. 蔡仁植. 傷寒論譯詮. 서울. 高文社. 1991. p.9, 19.20, 26, 32, 33, 37, 60, 84, 200, 223. 

  6. 陳? 主編. 喩嘉言醫學全書?尙論篇.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3. p.26, 79. 

  7. 孫中堂 主編. 尤在涇醫學全書?傷寒貫珠集.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1999. p.65, 69. 

  8. 王?味, 李林 主編. 唐容川醫學全書?傷寒論淺注補正.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1999. p.235, 301, 304. 

  9. 鄭林 主編. 張志聰醫學全書?傷寒論集注.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1999. p.649, 690. 

  10. 林慧光 主編. 陳修園醫學全書? 傷寒論淺注.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1. p.385, 396. 

  11. 裵永淸. 傷寒論臨床應用五十選. 北京. 學苑出版社. 1995. p.126. 

  12. 馬繼興 主編. 神農本草經集注.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1995. p.203. 

  13. 陶弘景. 名醫別錄.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1986. pp.117-118. 

  14. 鄒澍. 本經疏證. 上海. 上海科學技術出版社. 1991. p.1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